문화선교 드라마

 1  문화선교 드라마-1
 2  문화선교 드라마-2
 3  문화선교 드라마-3
 4  문화선교 드라마-4
 5  문화선교 드라마-5
 6  문화선교 드라마-6
 7  문화선교 드라마-7
 8  문화선교 드라마-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선교 드라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목차 >
ㄱ. 들어가는 말
ㄴ. 드라마에 대한 기본적 이해
1. 드라마의 정의
2. 드라마의 종류
ㄷ. 한국 드라마 분석
1. 한국 드라마 역대 최고 시청률 순위 Top 20
2. 2008년 11월 현재 TV 시청률 순위& 드라마 순위
3. 드라마 함께 보면서 흥행 드라마 성공요인, 심리적
분석 1,2,3 ( &흥행 실패 드라마와
드라마 부정적 요인 분석)
ㄹ. 함께 하는 토론(시청률이 하락하는 이유등)
ㅁ. 기독교 문화선교에 적용
ㅂ. 정리하는 말
드라마
ㄱ. 들어가는 말
시대를 알아야 선교할 수 있다. 대중은 "무엇인가"에 독특한 반응을 하고, 어떤 일에는 전혀 무감각하다. 선교는 이러한 사람들에게 관심을 갖는 것만 아니라, 그들과 대화하고 그들의 삶에 뛰어들어, 그들을 그리스도의 복음 앞에 무릎을 꿇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 특별히 이 땅에 교회 밖의 사람들, 대중들에 관심을 가지며, 그들이 좋아하여 그들의 마음을 반영하여 만들어 놓은 (대중) 문화의 형식과 틀 그리고 그 내용을 알아내어, 그들의 눈높이에서 그들과 적극적으로 대화하는 법을 함께 생각해야 한다.
우리가 드라마를 관심있게 보아야 하는 이유도 이와 같은 맥락이다. 드라마에는 지금 이 시공간에서 같이 살아가고 있는 이들의 마음과 생각이 녹아들어 있다. 더구나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고 공감하는 드라마일수록 그러한 정도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많은 드라마가 방영되지만, 개인의 입맛대로 결정하기 때문일까? 동시간대에 성공하는 드라마가 있다면, 실패하는 드라마가 꼭 있다. 우리는 성공, 실패한 드라마의 각각 그 의도와 요인들을 정확히 읽어내는 작업을 할 것이다. 이를 통하여 드라마의 위험한 의도가 악영향으로 작용하는 것을 방지하고 더불어 교회에 성공적 코드, 시스템만을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드라마는 하나님께서 대중의 심리적 수수께끼를 풀 수 있도록 곧, 그들의 눈높이에서 그들과 적극적으로 대화하는 법을 위해 허락하신 여러 길 중 하나이다. 문화는 역사와 우주 속에서 하나님의 문화 코드를 찾아가는 것이기 때문에 삶을 반영하는 거울로 대표되는 드라마는 우리에게 주어진 선물이라고 생각한다. 이제 우리가 선교해야 할 대상인 대중에게 보다 효과적이고 전략적인 차원의 접근을 시도하기 위해서 드라마에 대한 객관적 분석을 할 것이다. 드라마에 관한 판에 박힌 틀을 넘어서는 해석과 적용을 기다리고 있는 사람들에게 공감되는 즐거움으로 그들과 어울리는 축제의 문화를 함께 작업해 보고자 한다.
ㄴ. 드라마에 대한 기본적 이해
1. 드라마의 정의
드라마 [drama]
1 =희곡(戱曲).
2 텔레비전 따위에서 방송되는 극.
3 극적인 사건이나 상황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드라마는 엄밀히 따져 이야기이다. 그리고 작가는 이야기꾼이다. 소설이 정적이라면 드라마는 끊임없이 움직이는 동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DRAMA는 원래 희랍어로서 행동하다 나타내다라는 뜻의 DRAN에서 유래되었다. 여기에 행동(Action)이란 단순히 행위가 아닌 뚜렷한 동기와 목적을 가진 행위로서 무엇인가 하려는 의지가 담긴 행동을 뜻하며 여기에는 감정이 포함되어 있다. 즉 무엇인가를 나타내려는 행위, 이야기를 가진 행위가 드라마의 원형이라고 보면 된다. 사실 드라마의 세계는 가공의 세계이다. 따라서 거짓의 세계를 얼마나 진짜인 것처럼 보여주느냐 하는 데에 드라마의 생명력이 있다. 한마디로 방송 드라마를 정의 한다면, 관계의 갈등을 통해서 작가가 표현하고 호소하고 싶은 것을 방송매체를 이용해서 구체화 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