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문화신학 열린 예배를 어떻게 바라봐야 할 것인가

 1  기독교문화신학 열린 예배를 어떻게 바라봐야 할 것인가-1
 2  기독교문화신학 열린 예배를 어떻게 바라봐야 할 것인가-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문화신학 열린 예배를 어떻게 바라봐야 할 것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열린 예배

서론
서울 온누리 교회의 하용조 목사님, 예수촌 교회의 손종태 목사님, 사랑의 교회의 옥한흠 목사님. 이 세 목사님을 바라볼 때에 공통되게 바라볼 수 있는 점은 한국 교회사에 큰 이바지를 하셨던 점과 더불어 열린 예배의 선두자이셨다고 감히 말할 수 있습니다. 이 목사님들이 열린 예배를 시도하고 함으로서 교회가 성장하는 데에 이바지하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헌데 요즘에 이르러 이러한 열린 예배를 걱정의 눈길로 바라보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본론
열린 예배란 무엇인가?
열린 예배가 무엇인지에 앞서 예배에 대해 정의를 내리려 합니다. 예배란 우리 언약적 주님의 위대하심을 인정하는 사역이며 우리 자신 이외의 어떤 분에게 영광을 돌리기 위한 사역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열린 예배는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열린 예배란 현대 문화에 예배를 접목시킨 것으로 열린 예배의 가장 큰 특징인 믿지 않는 사람들을 주요 대상으로 삼아 예배 차원에서 기존의 예배의식이나 형식에 전혀 구애받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불신자라도 거리낌 없이 동참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또한 많은 흥미와 재미를 불러일으켜 교회에 대한 벽이나 어려워하였던 것을 허물어 버릴 수 있는 기회도 됩니다. 그 점에서 보았을 때 열린 예배는 현대에 산업혁명, 정보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각자만의 생각과 가치관이 뚜렷해진 현대인에게 다가가기에 좋습니다.
예배의 목적
허나 하나님을 예배한다는 것은 그의 절대적이고 궁극적인 권위 앞에 무릎 꿇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기에 예배는 존경과 경배가 있어야 하며 그것이 우리를 위한 것이 아니라, 우리가 영광을 돌려야하는, 하나님을 위한 것이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예배는 항상 하나님 중심이어야 하고, 예수님 중심이어야 합니다. 현대 문화에 예배를 접목시켜 성도에게는 은혜와 감동을, 불신자들에게는 자연스럽게 복음이 접근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하지만 우선 예배의 목적인 하나님의 영광을 잊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열린 예배가 인간의 욕구를 채우기 위한 도구가 되며 사람들을 불러 모으기 위한 수단이 된다면 그것은 구약시대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보이지 않는 하나님대신 눈에 보이는 금송아지를 만들어 놓고 마치 그것을 하나님인양 섬겼던 것과 무엇이 다르다 하겠습니까? 마치 ‘열린 예배’ 콘텐츠 안에 하나님을 국한시켜 놓고 인간의 욕구와 만족을 채우는 수단으로 이용한다면 예배의 목적과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갈 수 있습니다.
열린 예배가 생긴 이유
산업혁명, 정보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다양한 직업, 취미, 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한국교회사를 들여다보면 초기 한국기독교는 사람들이 먹고 사는 데에만 신경써야할 정도로 의식주생활이 힘들었습니다. 그 때에 선교사들이 그 문제를 해결해주고 도와주므로 천주교와 기독교가 다른 종교에 비해 성행했었습니다. 또한 전쟁이 발발하였을 때에도 정부가 해결치 못하는 문제도 해결을 해주니 더욱 많아졌습니다. 그러다 점점 삶이 나아지고 바라보는 것이 먹고 살기에 바빴던 의식주의 문제에서 이제는 꿈이나 비전 등으로 시각의 폭이 넓어지니 사람들의 시각도, 생각도, 가치관이 개개인마다 특별해지고 그 수준이 높아져 갔습니다. 이러한 추세와 더불어 교회의 세속화, 경각심, 깊은 회의와 더불어 기독교에 대한 좋지 않은 사건사고가 발생하고 교회에 대한 시각이 나빠지니 점점 발길이 끊어지고 교인의 숫자가 급격히 감소되면서 교회는 이러저러한 이유로 대책을 강구해야만 하였습니다. 물론 단순히 교인의 숫자를 불리고 하는 의미보다 복음을 전하는 데에 더 큰 이유가 있겠지만 결론은 현대 교회가 사람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시선을 붙들 기위해, 더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해 현대인의 성향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그 해결책으로 가져오기 시작했습니다.
결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