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문화의 융성과 국제성 -당문화 국제성과 문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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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당문화의 융성과 국제성】
당문화의 국제성과 문예
당은 수의 통일제국을 계승하여 이를 더욱 발전시키고 대외적으로도 영토를 확대하여 나갔으므로 외래문화가 유입되었다. 특히 당제국의 개방적인 정책으로 외국의 사신, 유학생, 상인 등이 자유로이 왕래하고 당으로부터 외국으로 나가는 승려와 상인들의 활약 또한 활발하여 문물의 교류가 촉진되었다. 따라서 세계의 각종 문물의 유입은 기존의 귀족문화와 어우러져 당문화는 양과 질적인 면에서 수준 높고 화려
한 융성기를 맞이하게 된다.
1, 당문화의 특징
① 국제성
㈀수도 장안의 풍모-
웅장한 궁전과 잘 정비된 가로에 즐비한 관아(官 衙)와 사관(寺觀)등은 건축의 정수와 공예의 극치 를 자랑했다. 또한 서역과 동아시아 각 국에서 모 여든 유학생, 상인, 예술가, 군인, 승려, 직공 등이 각기 본국의 풍습과 습관을 지닌 채 살고 있어서 그 정경은 세계의 인종대회와 같은 감을 주었다 고 한다.
장안성은 남북이 8651m 동서가 9721m에 달하며 총인구는 백만 이상이 살았던 당시 세계최대의 도시였다. 장안성 중앙 북쪽에는 궁성과 황성이 위치하며 황성아래 동서로 달리는 도로를 북면하 면 각각 동쪽과 서쪽에 동시와 서시라는 시장이 있었다. 면적은 동시와 서시 모두 남북이 약 1000m, 동서가 약900m 이상이었으며 이곳에 있 는 동서시 장의 총 상가의 수는 3080호에 이르렀다고 한다.
장안에는 불교의 융성과 당왕조의 도교 보호정잭으로 다수의 불사와 도사가 존재했는 데 불사와 도사를 합해 총 145개였다. 또한 당왕조의 개방정책으로 다양한 외래종교가 유입되어 유행하였으며 파사호사(波斯胡寺), 호현사(胡祠), 현사(寺)등의 사원이 있 었다는 기록이 있다. 장안근교의 유적에서 사산조 페르시아의 호스로 2세의 은화 콘스 탄티노플 동로마 제국의 헤라클레이오스의 금화가 발견되는데 이는 외래종교와 함께 외국과 상호교류가 장안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졌음을 말해준다.
장안에 이국적인 건축술도 발견이 되는데, 그 한 예로 현종때 왕홍(王)은 주택의 지 붕위로 물을 끌어 올려 흐르게 하는 일종의 냉방장치를 했다는 이야기가 있다. 이를 자우정(自雨亭)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로마령 오리엔트에서 기원한 것으로 이란인이 전 한 것으로 추측된다.
㈁동아시아의 주변국들에게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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