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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동아시아 문명

Ⅱ. 동아시아 문화
1. 동아시아 문화권이란
2. 동아시아 문화권의 특징
1) 유교
2) 불교
3) 율령
4) 한자
3. 동아시아 문화권의 형성 과정
1) 은·주 시대
2) 춘추·전국 시대
3) 한의 중국 통일
4) 당문화의 국제성

Ⅲ. 동아시아 창세신화
1. 대홍수, 그리고 오누이의 번민
2. 천의(天意), 윤리학적 우회로

Ⅳ. 동아시아 민족
1. 서설
2. 중국 역사상에 등장하는 민족
1) 춘추전국 시대 기원전 8-3세기
2) 진․전한 시대 기원전 2-1세기
3) 후한 시대 기원 1-2세기
4) 남북조 시대 기원 5-6세기

Ⅴ. 동아시아 언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동아시아 문명

일본을 통해 civilization의 번역어로서의 ‘문명’을 수용해 중국에 널리 전파한 사람은 양계초였다. 그에게 이러한 문명관의 전환을 강제한 것은 1895년 청일전쟁 패배로 더욱 심각해진 망국의 위기의식이었으니 이제 중국은 천하의 중심이기는커녕 서구인으로부터 멸시당하고 금수처럼 야만시당하기는 아프리카국가나 매일반인 처지에 놓인 것으로 그는 보았다.(「論中國之將强」 1897) 그리고 엄복의 번역서가 간행되기 이전부터 그가 수용한 진화론은 그의 인식의 전환에 이론적 틀을 제공하였다. 그 결과 그는 서구가 그 정점에 있고 중국이 그 지점을 향해 줄달음쳐야 할 위계질서를 지닌 일직선적인 발전관 내지 ‘보편적인’ 문명관을 갖게 될 길이 열렸다.




≪ … 중 략 … ≫




Ⅱ. 동아시아 문화

1. 동아시아 문화권이란

고대 중국 문화에 뿌리를 둔 문화권으로서 중국, 일본, 한국의 역사에 집중이 되는데, 이들 나라들의 고급문화와 문자의 기본 체계는 주로 고대 중국에 기원을 둔다. 이 문화권은 한대에 형성되기 시작하여 당제국의 출현으로 완성 단계에 이르게 된다. 그 배경으로는 정치·군사 면에서 당과 주변 각국간의 긴밀한 정치 문화적 유대 관계의 촉진을 들 수 있다. 즉, 당제국의 영토적 확대와 6도호부의 설치로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각국이 직접 당나라와 정치·군사 면에서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였고, 책봉 체제에 의한 조공 관계로 긴밀한 문화적 교류 관계를 갖게 되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김관옥, 갈등과 협력의 동아시아와 양면게임이론, 리북, 2010
박맹수, 개벽의 꿈 동아시아를 깨우다, 모시는사람들, 2011
서울대학교 국제문제연구소, 유은하 외 3명, 동아시아에서 정책의 이전과 확산, 사회평론, 2012
이태환, 동아시아 경제와 안보, 세종연구소, 2012
인하대학교 한국학연구소, 우리 안의 타자 동아시아, 글로벌콘텐츠, 2011
조종화, 박영준 외 2명, 동아시아 발전모델의 평과와 향후 과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