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상담 개입 보고서

 1  가족상담 개입 보고서-1
 2  가족상담 개입 보고서-2
 3  가족상담 개입 보고서-3
 4  가족상담 개입 보고서-4
 5  가족상담 개입 보고서-5
 6  가족상담 개입 보고서-6
 7  가족상담 개입 보고서-7
 8  가족상담 개입 보고서-8
 9  가족상담 개입 보고서-9
 10  가족상담 개입 보고서-10
 11  가족상담 개입 보고서-11
 12  가족상담 개입 보고서-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족상담 개입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가족상담 개입 보고서
목 차
Ⅰ. 사례소개 및 선정이유
1. 사례
2. 선정이유
Ⅱ. 가족의 호소 문제 및 배경
1. 가족의 호소 문제
2. 문제의 배경
Ⅲ. 가계도
Ⅳ. 가족 사정
1. 기본정보
2. 개인소개
3. 가족사정 분석
Ⅴ. 상담 목표 및 개입전략
1. Salvador Minunchin의 구조적 가족치료이론
2. 상담목표와 개입계획
Ⅰ. 사례소개 및 선정이유
1. 사례
이송희(가명)(여12세), 송미(가명)(여11세), 송현(가명)(여 9세) 세 자매는 한 사회복지재단이 소년소녀가정을 위해 운영하는 아파트에서 생활하고 있다. 3년전 부모 이혼 후 어머니(김연희 40세)와 함께 살던 자매는 생활고에 시달리던 어머니가 돈을 벌러 가게 되면서 지난 12월부터는 아파트에서 자기들끼리 생활하게 되었다. 아버지(이민성 42세)와의 이혼 후 아이들과 함께 살기 위해 궅은 일을 마다 않고 일하던 어머니는 자기 자신이 고아로 자랐기에 엄마이기를 결코 포기하고 싶지 않았지만. 특별한 직업도 없는 여자 혼자 힘으로 아이들 셋과 살아가기가 쉽지 않은 일이었다. 부채는 늘어만 가고, 난방도 되지 않는 냉방에서 자매들을 재울 수밖에 없어서 어머니는 지난겨울 결국 세 자매를 아파트에 맡기고 홀로 지방으로 돈벌이에 나서게 되었다 이혼 이후 아버지와는 연락이 되지 않고 있다. 비록 서로 떨어져 살고 있지만 어머니는 매일매일 전화를 통해 자매들과 연락을 하며 지낸다. 아직 어린 큰 딸 송희에게 큰 짐을 지운 것이 늘 미안하고 마음 아픈 엄마는 다시 만나서 살게 될 날을 위해 노력하지만 현실이 쉽지만은 않다. 어머니는 휴일을 이용하여 자매와 한 달에 하루 정도 만나서 시간을 함께 보낸다. 송희는 의젓하고 책임감 있는 성격으로 어머니를 대신하여 동생들을 돌봐야 한다는 생각이 강한 편이다. 어린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장보기와 식사준비. 설거지. 빨래 등을 도맡아 한다. 둘째 송미는 활발하고 적극적인 성격인데 최근 들어 언니와의 다툼이 잦아졌고 집에 늦게 귀가하는 날도 많아졌다 얼마 전에는 동네의 중학생들과 어울리며 담배를 피우고 본드를 흡입하는 모습이 발견된 적이 있다.
막내 송현이는 내성적이며 부끄럼을 많이 타는 편인데, 아파트에 살게 되면서 전학 온 이후 부쩍 말이 더 없어졌다. 송현이는 학업에 많은 어려움을 갖는데 초등학교 3학년임에도 불구하고 구구단을 잘 외우지 못한다. 어울리는 친구가 한 명도 없는 송현이는 소년소녀가정이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에 산다는 이유로 학교 친구들에게 놀림을 받고 따돌림을 당하는 형편이다. 세 자매가 살고 잇는 아파트에는 소년소녀가정 68세대가 살고 있으며, 생활은 정부 보조금이로 한다. 사회복지사들과 자원봉사자들이 여러 가지로 돌봐주기는 하지만 인력이 부족한 관계로 각 가정의 살림은 각자 알아서 해야 하는 형편이다. 박나눔(여 30세)은 송희가 가장 의지하는 사회복지사로 최근 동생들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터에 지역사회복지관에 도움을 청하게 되었다.
2. 선정이유
본 사례의 선정 이유는 우선 조원들이 각자 여러 사례들을 선정하여 발표하여 보고 본 과제와 가장 적합하고 연구 가치의 특수함을 가진 사례라고 판단하여 최종적으로 합의해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가족상담론’을 수강하면서 배우고 익힌 구조적 가족치료모델을 활용하여 사정과 개입이 이루어지면 잘 맞을 것 같다는 생각 하에 본 사례를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이론적으로만 익히고 실천적 기술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였고 사례를 통한 개입으로써 직접적으로 상담개입이나 사정을 할 때에 의사소통 등의 어려움이 있었으나 본 과제로 인하여 예비 사회복지사가 되어 보아 진실성과 전문성을 같고 과제수행을 하게 되었습니다.
Ⅱ. 가족의 호소 문제 및 배경
1. 가족의 호소 문제
본 가정은 기본적으로 정부보조금을 지원 받는 저소득층 가족으로 생활고를 겪고 있고 이혼 후 가정을 책임져야 하기에 세 자매의 어머니가 지방으로 돈을 벌기위해 떠나게 되면서 학업에 열중하고 자신의 꿈을 펼칠 어린 세 자매에 대한 건강한 자녀 양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그리하여 첫째에게는 두 동생을 돌보고 가정을 지탱해야 하는 무거운 책임감이 주어졌고, 둘째는 옆에서 안정감을 심어주고 돌봐줄 사람이 없기에 불량학생들과 어울리며 흡연과 본드를 하는 모습이 적발 되는 등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셋째는 내성적인 성격으로 뒤처지는 학업습득 능력과 주변의 놀림과 따돌림 등으로 어린 나이에 소외됨과 상처를 받고 있는 상태이다.
종합적으로 붕괴되어져 가는 위험성이 높은 가정의 상태이고, 가정의 안정을 위한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한 조취와 개입이 시급히 필요한 상황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