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의 포도 모던타임즈 를 통해 본 산업화의 문제

 1  분노의 포도 모던타임즈 를 통해 본 산업화의 문제-1
 2  분노의 포도 모던타임즈 를 통해 본 산업화의 문제-2
 3  분노의 포도 모던타임즈 를 통해 본 산업화의 문제-3
 4  분노의 포도 모던타임즈 를 통해 본 산업화의 문제-4
 5  분노의 포도 모던타임즈 를 통해 본 산업화의 문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분노의 포도 모던타임즈 를 통해 본 산업화의 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분노의 포도”, “모던타임즈”를 통해 본 산업화의 문제

Ⅰ. 서론
Ⅱ. 본론
1.“분노의 포도”와 “모던 타임즈”의 배경
2.“분노의 포도”와 “모던 타임즈”의 내용
3.산업화의 배경
4.산업화의 문제
5.산업화에 대한 비판-마르크스와 엥겔스의 “계급론”을 통하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에서도 산업화의 문제는 여전히 사회적 이슈이며 그 부작용에 의한 여러 가지 폐해에 시달리고 있다.
이러한 산업화의 문제에 대응하고 현실적으로 가져야 할 우리의 자세에 대해 고찰하기에 앞서 일찍이 산업화가 이루어졌던 19세기 후반과 20세기 초반의 사회상을 그린 소설과 영화를 분석해 봄으로써 그 목적을 더욱 분명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일단, “분노의 포도”와 “모던 타임즈”의 배경이 된 1930년대의 사회에 대해 알아보고, 산업화의 배경은 어떤 것에서부터 출발했는지, 그리고 이런 것들로 말미암은 산업화의 문제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 지를 “분노의 포도”와 “모던 타임즈”의 상징적인 대목을 바탕으로 차례로 분석해 보았다.
Ⅱ 본론
1. “분노의 포도”와 “모던 타임즈”의 배경
존 스타인 벡의 “분노의 포도"와 찰리 채플린의 ”모던 타임즈“가 발표된 미국의 1930년대는 경제 공황과 함께 시작된 시대이다. 제 1차 세계 대전이 끝난 후 미국은 1929년까지 전례 없는 경제적 발전을 거듭하며 희망에 부풀어 올랐다. 그러나 1929년 10월 증권 시장이 붕괴되면서 시작된 경제 공황으로 이런 희망의 분위기는 절망의 분위기로 바뀌게 되었다. 경제 공황과 함께 1930년대를 특징지은 또 하나의 사건은 미국 중서부와 남서부를 강타한 거대한 흙모래 폭풍이다. 이 여파로 거대한 평야 지대는 황무지로 바뀌었고, 많은 소농들은 자본가에게 재산을 저당 잡혀 소작농으로 전락하고 말았다.
“분노의 포도”는 1930년대의 공황으로 말미암아 현실에 대한 구조적 인식을 갖게 된 작자가 이러한 그의 사회 의식을 바탕으로 작가적 역량을 최대한으로 발휘하여 내놓은 작품이다. 이 소설에서 묘사되어 있는 사건은 현실에서 생긴 사실에 입각하고 있다. 1930년대 미국의 대공황 속에서 농촌의 고통은 극심했고 1934년 오클라호마의 땅을 빼앗기고 캘리포니아에 이주해 온 25만의 빈농들의 문제는 작자뿐만 아니라 당시의 모든 사람들에 있어 커다란 사회 문제로 여겨졌던 것이다. 이러한 사실을 토대로 씌어져 있으면서도 동시에 시대와 장소를 넘어, 보편적인 영원성에까지 끌어올렸다는 것을 말해 주고 있다.
2. “분노의 포도”와 “모던 타임즈”의 내용
-분노의 포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