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과 아랍팔레스타인 분쟁

 1  이스라엘과 아랍팔레스타인 분쟁-1
 2  이스라엘과 아랍팔레스타인 분쟁-2
 3  이스라엘과 아랍팔레스타인 분쟁-3
 4  이스라엘과 아랍팔레스타인 분쟁-4
 5  이스라엘과 아랍팔레스타인 분쟁-5
 6  이스라엘과 아랍팔레스타인 분쟁-6
 7  이스라엘과 아랍팔레스타인 분쟁-7
 8  이스라엘과 아랍팔레스타인 분쟁-8
 9  이스라엘과 아랍팔레스타인 분쟁-9
 10  이스라엘과 아랍팔레스타인 분쟁-10
 11  이스라엘과 아랍팔레스타인 분쟁-11
 12  이스라엘과 아랍팔레스타인 분쟁-12
 13  이스라엘과 아랍팔레스타인 분쟁-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스라엘과 아랍팔레스타인 분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스라엘과 아랍팔레스타인 분쟁
♣ 목 차 ♣
1. 들어가는 말 ..........................................................................................................
p.3
2. 분쟁의 역사적 기원 ............................................................................................
(1) 분쟁의 근본적인 원인 p.3
(2) 분쟁의 시발점 p.4
(3) 이후의 팔레스타인 지역 p.4
(4) 反유태 운동과 시온이즘 p.5
(5) 분쟁 - 영국통치의 유산 p.5
(6) 이스라엘의 건립 p.6
3. 전개 과정 ...............................................................................................................
(1) 주요일지 p.6
(2) 4차례의 중동전쟁 p.7
(3) 93년 평화 협정 이후 p.9
(4) 양측의 현 핵심 쟁점 p.10
(5) 추후전망과 해결방안 p.11
4. 결론 ..........................................................................................................................
p.12
1. 들어가는 말
오늘날 우리는 불확실성의 시대에 살고 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는 지금 세계화, 개방화, 정보화의 영향으로 하나의 지구촌을 만들어 가고 있다. 특히 세계 경제의 확대는 지구촌의 통합을 더욱 강화시키고 있다. 그런 반면에 세계는 동서의 이데올로기 대립에서 벗어나 지역별로 경제 블록을 형성해 가고 있으며 일부 특정 지역에서는 민족, 종교, 정치 집단 등을 중심으로 대립이 심화되어 분쟁과 내전, 테러 등이 끊임없이 계속되고 있다. 또한 이 과정에서 새로운 국가와 정부가 출현하고 사라지며, 수많은 희생자와 난민이 발생하고 있다. 게다가 이러한 뉴스들은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로 지구촌 전체로 빠르게 전파되어 세계를 어수선하게 만들고 있다.
우리는 매일 신문과 방송들이 쏟아내고 있는 많은 종류의 국제 관계 뉴스를 접하고 있지만, 이러한 국제 뉴스에서 등장하는 단골 메뉴는 지구촌의 평화를 위협하는 다양한 조율의 분쟁과 갈등, 내전 등에 관한 내용이 대부분이다.
이런 분쟁의 대표적인 경우가 팔레스타인 분쟁이다. 팔레스타인 문제는 제 1차 세계대전부터 시작하여 1948년 5월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에 독립 국가를 선언하면서 표면화되어 4차례의 전쟁과 그 후 지금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테러와 분쟁이 일어나고 있다.
핀리(M. I .Finley) M. I. Finley, Aspects of Antiquity: Discoveries and Controvesies(New York, Viking, 1969), P.6.
가 과거를 이해하려는 오늘날의 탐구에 대해 “우리가 보다 정확히 듣고, 그것의(과거의) 과거성, 심지어 그것의 접근불가능성에 대해서 더 많이 깨달을수록 대화는 더욱 의미 있게 된다. 결국 그것은 현재에서의, 현재에 관한 대화일 수밖에 없다.” 라는 말처럼 불확실한 현실들이 존재하는 세계에 대하여 그것이 다소 어려운 일이지라도 “의미” 라는 것을 찾기 위한 작업을 시작해 보고자 한다.
2. 역사적 기원
① 분쟁의 근본적인 원인
☞ 팔레스타인 분쟁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을 비롯한 아랍국가간에 상호 실체 인정과 공존을 사실상 원치 않는 보다 근본적인 문제가 존재한다. 이는 2000년 가까이 지속된 양측의 뿌리 깊은 역사적 반목과 종교적 이유(민족적/영토/종교/분리/식민유산)에 기인하고 있다.
물론 분쟁이 일어나게 된 직접적인 계기이자 충돌의 시작은 팔레스타인에서 이스라엘의 독립과 1948년, 유태인들의 팔레스타인 지역에의 국가 건립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의 진정국면은 양측 간의 진정한 화해보다는 탈냉전 초강대국으로 등장한 미국의 적극적인 중재와 힘에 의해 이루어진 측면이 강하며 중동지역 세력균형의 변화에 따라 분쟁이 재연될 개연성이 충분히 있다. 따라서 국가 간의 대립과 충돌이 역사적인 반목에 얽혀 상호간에 내재되어 있는 문제의 뿌리를 뽑지 못하고 진정한 평화의 화해를 이루지 못하는 만큼 먼저 이 분쟁을 팔레스타인 지역과 이스라엘의 역사 속에서 그 근본적인 원인과 시발점을 찾아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