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 과연 그 끝은 어디인가

 1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 과연 그 끝은 어디인가-1
 2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 과연 그 끝은 어디인가-2
 3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 과연 그 끝은 어디인가-3
 4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 과연 그 끝은 어디인가-4
 5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 과연 그 끝은 어디인가-5
 6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 과연 그 끝은 어디인가-6
 7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 과연 그 끝은 어디인가-7
 8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 과연 그 끝은 어디인가-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 과연 그 끝은 어디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스라엘 - 팔레스타인 분쟁 과연 그 끝은 어디인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분쟁 이들의 사건은 우리에게는 먼 나라 이웃의 이야기처럼 들리거나 아니면 그저 신문의 한 페이지를 장식하는 이야기로만 취급될지 모른다.
그러나 이 둘간의 분쟁에는 현재 세계의 어느 곳이든지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여러 흐름을 주도하고 있는 미국의 힘이 숨겨져 있다.
그리고 한반도 역시 그런 미국의 흐름에 의해 흘러가고 있다.
이런 흐름들을 보면서 우리의 환경을 이해하고자 이 주제를 다루어 본다.
과거 이스라엘 민족은 지금의 팔레스타인에 이스라엘이라는 나라를 세운다. 다윗이나 솔로몬 치세기의 강성한 시기도 있었으나 솔로몬 사후 북 이스라엘과 남 유다로 갈라졌으며 팔레스타인인 이라든지 아시리아, 바빌론, 페르시아, 알렉산더, 로마의 침략을 통해 나라없는 민족으로의 생활을 2000년 이상을 하게 된다. 하지만 그들은 언젠가는 그들의 고향에 돌아가겠다는 신념만은 잃지 않게 되었으며 마침내 1948년 이스라엘 건국을 선포하게 된다.
그러나 이에 대한 아랍국가들의 반발로 4차례의 전쟁을 치르면서 그들의 입지를 확고하게 다졌다. 이 때 미국의 막대한 군사원조가 있었음은 말할 필요가 없다.
유대인들은 유대교를 신봉하면서 자신들만이 야훼에게 선택받았다는 선민사상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스라엘 인들은 현재 자신들이 소유한 영토를 성지로 여기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곳이 예루살렘이며 이곳은 이슬람인들에게도 성지로 여겨지고 있는 곳이다. 이에 반해 팔레스타인을 비롯한 주변의 모든 아랍국가들은 이슬람교이며 알라를 신봉하고 있다. 종교의 특성중 하나는 배타적이라는 것이다. 특히 유대교와 이슬람은 그 어느 종교와 비교해도 더하면 더한 결코 적지 않는 배타적인 종교이다. 이 둘이 서로 부딪히면서 기본적으로 그들의 의식에 자리잡고 있는 종교문제로 인해 이 문제는 해결되기 어렵다. 앞서 말했던 예루살렘만 하더라도 과거 십자군 전쟁발발 당시에도 중요시 되어 이슬람의 통치자들이 크리스트 교인들의 성지순례를 방해하면서 이 전쟁이 시작되었던 만큼 현재 이곳을 둘러싸고 아랍과 이스라엘 간에 보이지 않는 신경전이 존재하고 있다.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연표
1920년 발포어 선언
1차대전이 터지기 전까지, 팔레스타인에 유대인 왕국을 건설하려는 시온주의운동이 거세게 일어났다. 1917년 후반 영국 외무장관 아서 발포어가 시온주의운동을 지원해온 바론 리오넬 로스차일드에게 팔레스타인에 유대인 국가를 건설하는데 영국이 도움을 줄 것이라고 약속 한다. 영국은 1920년 평화협정에 의해 국경선을 정하는데, 이것이 발포어 선언이다. 발포어 선언에 규정된 지역의 75%는 요르단 영토로, 1921년 영국은 이 지역을 아랍에 넘긴다. 영국은 향후 28년 동안 팔레스타인 지방을 통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