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로당 사업계획서

 1  경로당 사업계획서-1
 2  경로당 사업계획서-2
 3  경로당 사업계획서-3
 4  경로당 사업계획서-4
 5  경로당 사업계획서-5
 6  경로당 사업계획서-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로당 사업계획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사업명 : 경로당 어르신의 삶의 질 향상 프로그램 “당신과 함께”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노년기에는 퇴직, 배우자와 친구의 상실 등으로 인하여 사회관계망이 줄어든다.
그리고 직장. 등과 같은 2차집단과의 유대관계 및 참여 정도는 줄어들고 가족, 친구, 이웃 등과 같은 1차 집단과의 관계가 사회적 관계의 중심이 된다.
노년기에 있어서 친구관계는 가족관계 못지않게 중요하다. 노년기의 친구관계는 노후 적응 에 매우 중요하며 자아의 중요한 지지 기반이 된다. 노년기에는 직장동료관계 등과 같은 기존의 사회적 관계가 축소됨에 따라 친구의 수가 줄어들게 되는데, 그 자리를 대신 할 새 로운 친구를 사귀기는 쉽지 않으며, 대부분 지역적으로 가까운 곳에 사는 이웃 노인이 친 구가 되는 경우가 많다.
노인들은 하루 대부분의 시간을 경로당에서 보내게 되는데 정부에서 경로당 난방비와 유지비의 일부를 보조하는 것 외에 노인관련 프로그램이나 서비스, 상담, 정보 등 노인생 활 지원 기능은 전혀 없는 상태이다. 그렇기 때문에 노인들의 유대관계 증진과 사회관계망 을 형성하고, 유지를 위한 프로그램들이 필요하다.
2) 지역 환경적 특성
전주시 원당경로당의 주소는 전북 전주시 완산구 대성동 395-1이다.
행정동으로 동서학동에 속해 있으며, 전주시 동남쪽의 실질적인 관문으로서 수목이 울창하고 주변경 관이 수려한 주거지역으로 명승고적 및 문화재가 많은 전주시 명소중의 하나로 전체면적의 67%가 그린벨트로 형성되어 있는 지역이다.
경로당 어르신들의 대부분은 농업에 종사하며, 주변에 복지욕구를 충족시킬만한 장소와 교통편이 마 땅치 않다.
3) 경험적 근거
꽃밭정이 노인복지관은 복지관 연계프로그램으로 경로당에 여가, 건강, 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이용 어르신들이 보다 질 높은 여가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고, 나아가 경로당 임원진 교육, 노인자원봉사활동, 노인생활교육 등을 통해 경로당이 지역 소단위 노인복지센터로서의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해당 프로그램으로는 여가지원사업, 건강지원사업, 생활지원사업, 특별행사, 임원진 리더십 스쿨을 실시하고 있다. 노인분들이 스스로 노년을 즐길 수 있고, 함께하는 노인분들의 원활한 감정표현을 돕기 위하여 정서지원프로그램을 실시한다.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