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개론] 요나서, 오바댜 연구(배경, 주요 메시지, 신학적 메시지)

 1  [구약 개론] 요나서, 오바댜 연구(배경, 주요 메시지, 신학적 메시지)-1
 2  [구약 개론] 요나서, 오바댜 연구(배경, 주요 메시지, 신학적 메시지)-2
 3  [구약 개론] 요나서, 오바댜 연구(배경, 주요 메시지, 신학적 메시지)-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구약 개론] 요나서, 오바댜 연구(배경, 주요 메시지, 신학적 메시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요나서, 오바댜 연구
목 차
Ⅰ. 요나서
A. 저자
B. 요나서의 시대적 배경
1. 지은때
2. 니느웨
C. 주요 메시지
1. 유대인의 편견에 관한 경고
a. 협의적 경고
b. 광의의 경고
2. 이스라엘 정복을 회개시키기 위함
3. 이방전도의 예표가 됨
4. 선택
a. 목적선택
b. 인물선택
c. 사건선택
d. 선택의 주체
D. 단락 분해
1. 요나가 자기 자신의 길을 원함
2. 요나가 하나님의 길을 가기로 결정함
3. 요나가 니느웨에서 설교함
4. 니느웨를 못마땅해 하는 요나
Ⅱ. 오바댜
A. 서 론
B. 저 자
C. 기록연대 및 역사적 배경
1. 기록연대
2. 역사적인 배경
D. 본문의 개요와 메세지
E. 신학적인 메시지
참고문헌
Ⅰ. 요나서
A. 저자 강병도, 『호크마 종합주석 20 호세아 ~말라기』(서울: 기독지혜사, 2004), 340.
본서는 요나의 행적에 관해 기록하고 있지만, 요나가 저자라는 직접적인 기록은 없다. 그래서 많은 비평학자들은 본서가 포로기 이후 에스라와 느헤미야의 시대에 기록되었다고 주장한다. 그들은 과거 시제(3:3), 니느웨 성읍에 대한 과장된 묘사, 호세아서와의 문체상 차이점, 아람적 요소의 발견 등을 근거로 제시한다. 그러나 본서의 내용을 볼 때, 저자가 아닌 이상 이처럼 생생하게 기록할 수는 없다고 생각된다. 또한 본서 전체에서 3인칭으로 등장하는 요나가 2장의 기도문에서는 ‘내가’, ‘나를’ 등과 같이 단수 1인칭으로 드러나는 점과 실제 장소와 사람을 명기하는 역사적 성격, 다른 역사 자료로부터의 확증(왕하 14:25), 전통적 견해, 예수님의 증언(마 12:40) 등도 요나의 저작설을 뒷받침한다. 실제로 요나는 갈릴리 출신 선지자로서 아람의 영향을 부분적으로 받을 수 있는 소지를 가지고 있기도 하다. 결국 본서는 여러보암Ⅱ세(B.C 793~753)때 활동하였던 아밋대의 아들 요나에 의해서 기록된 작품임이 분명하다. 또한 열왕기서의 포로시대 저작설을 주장하는 학자들 중에도 열왕기서에 기록된 “가드헤벨 아밋대의 아들 선지자 요나”라고 하는 그의 신분에 관해서 의문을 제기하는 학자들은 거의 없다. 하젤불록, 『구약선지서개론』, 류근상 역(서울: 크리스챤, 2003), 45.
B. 요나서의 시대적 배경(1:1)
우리는 (왕하 14;25)을 통해서 요나가 활동하던 때가 여로 보암 2세가 이스라엘의 왕으로 있을 때 (왕하 14:25)에는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요나서의 시기에 대한 훌륭한 논의에 대해서는 다음을 참고하라.John .H. Walton in Bayer and John .H. Walton, Obadiach and Jonah, Bible study commentary p 65-72
.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종 가드헤벨 아밋대의 아들 선지자 요나로 하신 말씀과 같이, 여로보암이 이스라엘 지경을 회복하되 하맛 어귀에서부터 아라바 바다까지 하였으니..."(왕하 14:25)
1. 지은때
요나서 1:1절은 요나가 아밋대의 아들이라는 사실을 알려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