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장애 레포트

 1  강박장애 레포트-1
 2  강박장애 레포트-2
 3  강박장애 레포트-3
 4  강박장애 레포트-4
 5  강박장애 레포트-5
 6  강박장애 레포트-6
 7  강박장애 레포트-7
 8  강박장애 레포트-8
 9  강박장애 레포트-9
 10  강박장애 레포트-10
 11  강박장애 레포트-11
 12  강박장애 레포트-12
 13  강박장애 레포트-13
 14  강박장애 레포트-14
 15  강박장애 레포트-15
 16  강박장애 레포트-16
 17  강박장애 레포트-17
 18  강박장애 레포트-18
 19  강박장애 레포트-19
 20  강박장애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강박장애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강박장애의 의의
생각의 종류에는 2가지가 있다. 하나는 판단이나 이해를 하는 것처럼 우리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생각이 있고, 다른 하나는 연상과 같이 우리 마음대로 조절되지 않고 떠오르는 생각이다. 이런 원치 않는 생각이 자꾸 떠올라 괴로운 질병이 있는데 이를 “강박장애”라 한다. 흔히 주위에서나 영화의 한 장면에서 볼 수 있는 보도 블럭을 걸으면서 선을 밟지 않고 걸으려 하거나, 책상의 물건들이 반듯하게 놓여 있어야 마음이 편해지는 것 등이 여기에 속한다. 또 다른 경우에는 손에 세균이 오염되었다는 생각 때문에 괴로워서 반복적으로 손을 씻는 행동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강박장애(Obsessive-Compulsive Disorder)란 용어에서 보듯이 강박장애는 강박적 사고(Obsession)와 강박적 행동(Compulsion)으로 나뉘어진다. 강박사고란 반복적이며 하지 않으려 해도 할 수밖에 없는 생각, 느낌, 관념, 감각 등이 침입하는 것을 말한다. 이런 강박적 사고는 불안을 유발하기 때문에 이런 불안을 없애기 위해서 강박적인 행동이 나타난다. 강박행동이란 숫자세기, 확인, 무엇을 회피하는 것과 같은 반복적인 생각이나 행동을 말한다. 강박사고는 불안을 증가시키고 반면 강박행동은 불안을 감소시킨다. 강박적 사고는 대개 의식 혹은 강박적 행동과 공존한다. 따라서 강박장애 환자들의 대부분(거의 80%)이 강박관념 뿐만 아니라 강박행동도 가지고 있다.
Ⅱ.강박장애의 진단 및 유형
1. 강박장애의 진단
▶ DSM-Ⅳ 강박장애 진단 기준
A. 강박적 사고 또는 강박적 행동 강박적 사고는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1).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사고, 충동, 또는 심상, 이 주요증상은 장애 가 경과하는 도중 어느 시점에서 침입적이고 부적절한 것으로 경험되며, 현저한 불안이나 고통을 일으킨다.
(2). 사고, 충동, 심상은 실생활 문제를 단순히 지나치게 걱정하는 것이 아니다.
(3). 개인은 이러한 사고, 충동, 심상을 무시하거나 억압하려고 시도하며 다른 생각이나 행동에 의해 중화하려고 한다.
(4). 개인은 강박적인 사고, 충동, 심상이 개인이나 개인 자신의 정신적 산물임을 인정한다(사고 주입의 경우처럼 외부에서 강요된 것이 아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