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고(The sublime)과 숭고한 희생

 1  숭고(The sublime)과 숭고한 희생-1
 2  숭고(The sublime)과 숭고한 희생-2
 3  숭고(The sublime)과 숭고한 희생-3
 4  숭고(The sublime)과 숭고한 희생-4
 5  숭고(The sublime)과 숭고한 희생-5
 6  숭고(The sublime)과 숭고한 희생-6
 7  숭고(The sublime)과 숭고한 희생-7
 8  숭고(The sublime)과 숭고한 희생-8
 9  숭고(The sublime)과 숭고한 희생-9
 10  숭고(The sublime)과 숭고한 희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숭고(The sublime)과 숭고한 희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숭고(The sublime)과
숭고한 희생

1. 들어가며
2. 숭고(The sublime)
3. 문학작품, 영화에서 나타난 숭고
3.1. 지킬앤하이드 선과 악의 해체 숭고
3.2. 배트맨에서 나타난 영웅의 숭고
3.3. 아름다운 세상의 위하여를 통해 나타나는 순수의 숭고
4. 우리 삶에서의 숭고한 희생
5. 맺으며
숭고와 숭고한 희생에 관한 고찰
들어가며
미학 강의의 과제를 내용을 보면서 내가 가장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일까에 대해서 고민을 해보았다. 어떤 시각적인 아름다움이나 청각적 아름다움에 대한 고민은 나 나름대로 식상함을 가진다고 생각이 들었다. 그러한 감각적인 것을 좀 더 벗어난 아름다움은 없을까? 라는 고민이 시작되었을 때 우리 사회에서 발생한 ‘세월호 참사’라는 비극적 사건을 통해서 비참함과 참담함을 느꼈으며 그런 비참함과 참담함 속에서도 고 박지영씨의 숭고한 희생에 뭐라고 형언할 수 없는 감정을 느꼈다. 다음은 미국 대통령 오바마의 용산기지 연설에서 발췌한 부분이다.
We are inspired by the tales of heroism and selflessness. The young woman who tried to make sure everyone else had a life jacket, even if it meant her own death. It meat, whose last words were "Im own my way to save the kids"
“우리는 (세월호 사건에서) 영웅적 행위와 이타적 행위에 관한 이야기에 영감을 받았습니다. 다른 모든 사람들이 구명조끼를 착용하도록 했던 젊은 여성이 있습니다. 그런 행동이 결국 자신의 죽음을 의미하더라도요. “아이들 구하러가요” 마지막 말이이었던 남자도 있었습니다.“
끝까지 어린 학생들을 구하려고 했던 희생, 심지어 그것이 자신의 죽음을 의미하는 것을 알면서도 행해진 그러한 희생을 우리는 숭고한 희생이라고 한다. 나는 이러한 숭고한 희생의 아름다움을 주목하고 싶다. 이들의 희생은 잊을 수 없는 강렬한 어떤 감정을 느낄 수 있게 했다. 숭고한 희생이 주는 아름다움, 강렬한 감정은 분명 내가 느낄 수 있던 다른 모든 아름다움이나 감정의 일반을 뛰어넘는 것이었다. 그렇기에 이 주제를 다뤄보고자 한다. 엄중한 사회적 문제를 통해서 어떤 정치적인 논쟁을 하기 위해서가 아닌 이들의 희생을 통해서 느낄 수 있었던 나의 감정을 좀 더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렇기 위해서는 숭고한 희생이라는 단어에서 나오는 숭고의 뜻을 좀 더 알아보아야한다. 서양 철학에서 사용된 숭고미(The sublime)에 대한 정의, 그러한 숭고미가 문학작품, 영화 등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알아 본 후 이러한 숭고미에 대한 해석이 어떻게 숭고한 희생으로 연결되며 숭고한 희생을 어떻게 해석할 수 있는지 그리고 그러한 해석이 우리에게 남겨주는 메시지는 무엇인지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카일리스 산맥과 화산 폭발
숭고(The sublime)
칸트는 숭고미는 무한하고 절대적인 크기에 대한 미적 판단 혹은 미적 평가에서 발생한다고 했다. 수업 시간에 소개되었던 카일라스 산이나 빌딩만한 파도를 가르는 서핑의 장면과 같이 거대한 자연 앞에서의 공포와 불안감과 동시에 어떤 감동, 즐거움을 느끼는 미적 경험이 숭고이다. 미적 감상과의 차이점은 아름다운 낙엽이 떨어지는 풍경을 보는 것은 형상의 조화로운 아름다움이다. 형상이 안정된 상태로 현시(Darstellung)되어 우리 감각 작용, 상상력의 한계를 벗어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하지만 숭고는 그러한 상상력, 감각의 능력을 벗어난, 압도적인 것에서 유발된다. 이런 숭고를 유발하는 대상의 무한성, 절대성, 무제한성, 위대함이란 무엇인가? 신성한 것, 절대적인 것, 무한한 것, 위대한 것은 볼 수 있거나 현시할 수 없다 볼 수없다는 점, 현시할 수 없다는 점에서 숭고를 느낄 수 있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