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시가의 미의식 체계

 1  한국 시가의 미의식 체계-1
 2  한국 시가의 미의식 체계-2
 3  한국 시가의 미의식 체계-3
 4  한국 시가의 미의식 체계-4
 5  한국 시가의 미의식 체계-5
 6  한국 시가의 미의식 체계-6
 7  한국 시가의 미의식 체계-7
 8  한국 시가의 미의식 체계-8
 9  한국 시가의 미의식 체계-9
 10  한국 시가의 미의식 체계-10
 11  한국 시가의 미의식 체계-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 시가의 미의식 체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 시가의 미의식 체계
차 례
1. 미의식의 개념
2. 미의식의 범주
1) 기본범주
2) 기본범주의 공존관계
3. 우리 시가 장르별 미의식 체계
4. 참고문헌
[고전시가교육론]
1. 미의식의 개념
미의식(美意識 ; Aesthetic consciousness)이란 아름다움에 대하여 느끼고 판단하는 의식으로, 미를 향유하거나 창작할 때 나타나는 정신으로서 심리학에서는 미적 태도에 있어서의 의식과정을, 철학에서는 미적 가치에 대한 체험을 의미한다. 한국문학평론가협회, 문학비평용어사전, 국학자료원, 2006.
문학 작품은 숭고(崇高)·우아(優雅)·비장(悲壯)·골계(滑稽)등의 의식을 예술적 질서에 맞도록 집약화해 지녀, 미적 범주(美的 範疇 ; asthetisches Kategorie) 미의 다양한 양태를 일정한 기본적 유형으로 분류하는 것.
라고 부르는 미의 기본적인 분별 양식으로 삼고 있다.
모든 문학 작품은 어느 미적 범주를 갖추고 있으며, 미적 범주의 선택은 삶의 의식 선택이다. 예컨대 비장한 작품과 골계스러운 작품은 서로 근본적으로 다른 입장 표명이고, 서로 대립적인 주장 구현이다. 또한 비장하다는 점에서는 서로 일치하는 작품들도 무엇을 비장하게 나타내느냐에 따라서 심각한 차이가 있다. 미적 범주는 외형적인 분별 기준이나 감정 표출 방식에 그치지 않고, 그 자체로서의 사상적 의의를 지니며, 미적 범주를 통해 살필 때 문학의 사상을 깊이 있게 파악할 수 있다.
미의식의 범주에 관한 논의는 두 가지 각도에서 시도해야만 포괄적이면서 구체적일 수 있다. 각 범주 상호간의 체계적인 관계 및 대립적인 성격을 밝히고, 각 범주가 국문학에서 어떻게 전개되어 왔는가를 국문학대로의 독자성과 시대적인 특수성에 입각해서 살펴야 한다. 조동일, 『한국문학 이해의 길잡이』, 집문당, 1996. p.95.
2. 미의식의 범주
1) 기본범주
조동일 조동일, 위의 책 p.96-106.
은 미의식의 범주를 크게 숭고(崇高), 우아(優雅), 비장(悲壯), 골계(滑稽)로 4분하는 서양 미학의 논지에 대해 보편성을 인정하고 수용하였다. 그리고 이 각각의 미의식 범주가 구분되는 근거를 성분 자질들을 통해 설명하였다.
[그림 ] 미의식의 기본범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