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행동 연구

 1  아동 행동 연구-1
 2  아동 행동 연구-2
 3  아동 행동 연구-3
 4  아동 행동 연구-4
 5  아동 행동 연구-5
 6  아동 행동 연구-6
 7  아동 행동 연구-7
 8  아동 행동 연구-8
 9  아동 행동 연구-9
 10  아동 행동 연구-10
 11  아동 행동 연구-11
 12  아동 행동 연구-12
 13  아동 행동 연구-13
 14  아동 행동 연구-14
 15  아동 행동 연구-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 행동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유아교육기관은 초등학교 이전의 교육 단계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고 초등학교는 유아교육기관 교육을 이어받는 성격으로서의 교육 기능이 있다. 이들은 모두 인생의 초기 과정에 있는 어린이의 기초 교육을 담당하는 교육 기관으로서 가장 중요한 시기에 가장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교육을 하고 있다. 그런데 이 두 교육 기관에는 독자적인 교육 목표가 있고 교육 과정도 별도로 운영되고 있으며 교육 방법상에도 많은 차이가 있다.
이러한 차이에 의해 취학전 교육에서 초등학교로의 갑작스런 이행은 아동에게 심리학적 문제를 초래하며, 그 과정은 병리적으로 해석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아동의 교육적 성취를 저해시키는 요인으로 간주되기도 한다. 이에 따라 유아교육기관과 초등학교는 제도가 그 차이를 요구하고 기대하는 것이지 아동의 발달상 변화가 큰 차이를 요구하는 것은 아니며 두 기관의 자연스런 연계야말로 교육의 효과를 놓일 수 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박혜정, 1989).
유아교육기관과 학교 간 연계성의 필요는 크게 학습자의 발달적 측면과 교육 과정 효율성의 두 측면에서 고찰될 수 있다. 먼저 학습자의 발달적 측면에서 보면 각 학습자의 교육 과정을 선정 조직하기 위해서 원칙적으로 각 연령 단계별 학습자의 발달 수준과 특징에 기초하게 되는데 학습자인 유아아동기의 신체적정신적 발달의 형태로 보아 4,5세에서 6,7세 사이는 매우 연속적인 특징을 띠고 있다. Piajet의 인지 발달 단계에서 보면 출생에서 2세까지를 감각 운동기, 2세에서 7세까지가 전조작기에 속하며, 전조작기는 다시 전개념 단계(2~4)와 직관적 사고 단계(4~7)로 나눠지고, 7세에서 11세까지를 구체적 조작기, 11세 이후를 형식적 조작기로 구분하고 있다. 이로써 유아교육기관에서 초등학교 1, 2학년에 해당하는 4~7세 단계는 모두 직관적 단계에 속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Erikson은 인간의 자아 발달 단계를 8단계로 구분하고, 3세~6세가 3단계에 해당하며 이 시기에 주도성과 죄의식이 길러질 수 있음을 시사한 바 있는데 이 단계는 Piajet가 구분한 직관적 사고의 단계와 거의 일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정옥분, 2002).
이렇듯 4~7세경까지의 아동들의 공통적인 발달적 특성으로 보아 유아교육기관 교육과 초등학교 저학년(1, 2학년) 교육을 교육과정학습지도학습 환경 측면에서 일관성과 계속성 등이 고려될 필요가 매우 크다.
다음으로 유아교육기관과 초등학교 간 연계성은 교육 과정의 효율성 측면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인간의 학습은 하나의 연속적인 과정이다. 자연스럽고 연속적인 학습 과정이 여러 층으로 분할된 학교 제도에 의해 단절된다면 아동의 정상적인 심신의 발달에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 또한 유아 교육의 성과는 컸다 하더라도 초등학교에까지 후속되는 교육을 통해 그 교육 과정이 계속되지 않는다면 그 성과는 곧 없어져 버린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다. 이들이 주는 시사점은 분명하다. 유아 교육의 효과가 초등학교에서의 아동의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면 초등학교에서도 계속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해야 하며 유아 교육에서도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질 것을 예측할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전의 교육성과가 무의미하게 되지 않고 더욱 발전할 수 있는 기틀이 되도록 하고, 학습자가 학교 조직이나 교육 내용으로 인해 자기의 성취 능력을 방해받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도 양 기관의 연계성 수립은 꼭 필요하다(박혜정, 1989).
본 연구는 이러한 측면에서 계획되었다. 유아교육기관과 초등학교가 연속선상에 있는 흐름이라고 할 때, 우리는 교육의 공급자와 수요자가 이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봄으로써 양 기관의 연계성 정도에 대해 가늠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한편 연구의 가능성을 타진하면서 교육의 공급자인 교육정책수립 당국보다, 실제로 변화를 겪는 수요자인 아동들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들이 각각 현재 속한 교육기관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이를 비교함으로써, 당사자가 느끼는 격차를 양 기관의 연계성과 관련지어 이해하려는 노력이다. 우리나라는 올해 초 유아교육법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2007년부터 만 5세아 무상교육이 단계적으로 실시돼 2007년부터 전면 시행되려는 움직임이 한창이다. 취학 전 유아교육이 공교육체제의 틀을 갖추게 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갖는 이러한 흐름과 함께 양 기관의 연계성은 더욱 관심이 가는 대목이다.
교육의 공급자 입장에서 양 기관을 분석한 한국 교육개발원과 같은 기관의 정기간행물이나 교육학 전반 중 특정 내용을 다른 단행본을 제외하면, 유아교육기관의 유아와 초등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가 손에 꼽힐 만큼 드물었다. ‘국민학교와 유치원의 연계 교육이 국민학교 저학년 아동에 미치는 영향’(주미성, 1995)과 ‘취학 전 유아교육 경험이 초등학교 1학년 학습활동에 미치는 영향’(손춘금, 2000) 연구가 우리의 관심과 비슷하게 양 기관을 연속선상에서 바라본 연구였으나,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거나 초등학교 아동을 기준으로 하여 유아교육 기관 시절을 평가하도록 한 점이 우리의 계획과 다른 점이었다. ‘유아교육기관 유아와 초등학교 아동의 놀이 인식조사’(이재숙, 1999) 연구만이 양 쪽 집단 유아와 아동에게 각각 접근한 방법이었을 뿐이다. 이밖에 교육 기관에 대하여 교육의 수요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로는 ‘청소년의 학교생활실태 및 학교생활만족도’(계선자 외, 2001)를 비롯한 청소년 관련 연구가 비교적 많이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기관과 초등학교에 속한 아동을 각각 대상으로 하는 것에 의미를 두고, 그들의 인식을 살피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이를 통하여 양 기관의 교육 수요자가 느끼는 만족도를 비교분석하고, 유아교육기관과 초등학교의 연계성을 높이는 방법을 지향하는 노력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2. 연구문제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기관의 취학 직전 만 5세 유아와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교육 기관에 대한 만족도를 알아보고 비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구체적인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교육기관과 학교의 교육 환경에 대한 유아와 아동의 인식은 어떠한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