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정보기술 UML UML 정의 UML _¡ UML 개요 UML 객체 지향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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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최신정보기술
(UML)
1.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의 개요
◆ UML의 정의
객체지향 분석(Analysis)과 설계(Design)를 위한 모델링 언어
부치(Booch) 방법론, 럼바(Rumbaugh)의 OMT(Object Modeling Technique),
야콥슨(Jacobson)의 OOSE 방법론 등을 통합하여 만든 통합 모델링 언어
즉, UML은 말 그대로 여러 종류의 표현방법을 통합하여 나타내는 모델링 언어
◆ UML의 특징
가시화 언어(Visualizing)
명세화 언어(Specifying)
구축 언어(Constructing)
문서화 언어(Documenting)
◆ UML의 객체 지향 기술
객체 :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에 존재하거나 생각할 수 있는 것
즉, 실제적으로 존재하는 것을 모두 말한다.
클래스 : 객체를 생성할 수 있는 구조와 정보를 가지고 있는 틀.
메시지 : 객체들은 각각 독립적으로 존재하지만, 다른 객체와 서로 상호작용하는 수단.
◆ 객체지향 특성
추상화 : 현실세계에 존재하는 것을 하나의 객체로 표현한다면 너무 복잡해지므로,
특정 측면을 강조하여 나타내는 것
캡슐화 : 자료와 이 자료를 처리하는 오퍼레이션이 한 틀 안에서 결합되어 객체라는
단위로 묶여서 사용되는 것
상속 : 객체 지향의 가장 핵심이 되는 개념으로, 프로그램을 쉽게 확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수단이다.
다형성 : 여러 클래스에 같은 이름의 함수가 존재하지만 동작은 다르게 수행하는 것.
2. UML (Unified Modeling Language)의 구성요소
◆ 사물(Things)
구조사물 : 시스템의 구조를 표현하는 사물
행동사물 : 시스템의 행위를 표현하는 사물
그룹사물 : 개념을 그룹화하는 사물
주해사물 : 부가적으로 개념을 설명하는 사물
◆ 관계(Relationships)
의존 관계 : 두 사물의 의미적 관계로서, 한 사물의 명세서가 바뀌면 그것을 사용하는
다른 사물에게 영향을 끼치는 것.
연관 관계 : 구조적 관계로서 어느 한 사물 객체가 다른 사물객체와 연결되어 있는 것.
일반화 관계 : 일반화된 사물과 좀 더 특수화된 사물 사이의 관계.
실체화 관계 : 객체들 사이의 의미적 관계로서 한 객체가 다른 객체에 의해
오퍼레이션을 수행하도록 지정하는 것.
◆ 다이어그램 (Diagram)
정적인 부분(구조 모델링)을 가시화하기 위한 4가지 다이어그램
- 클래스 다이어그램
- 객체 다이어그램
-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 배치 다이어그램
동적인 부분(행위 모델링)을 가시화하기 위한 5가지 다이어그램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 순차 다이어그램
- 통신 다이어그램
- 상태 다이어그램
- 활동 다이어그램
3. UML (Unified Modeling Language) 다이어그램의 종류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Usecase Diagram)
Usecase, Actor 간의관계(상호작용)를 표현 → 시스템의 기능적 요구 사항 도출.
(Actor는 시스템을 사용하는 사람또는 시스템이며 Actor는Use Case를 수행함)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본적인 기능을 설명.
사용자와 대화수단 파악 및 내부 기능을 예측할 목적임.
◆ 클래스 다이어그램(Class Diagram)
클래스, 인스턴스, 객체 간의 관계를 나타내며 객체지향 시스템 모형화에서
가장 공통적으로 많이 쓰이는 다이어그램.
시스템내 클래스들의 정적 구조를 나타냄.
◆ 순차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
여러개의 객체들 사이의 동적인 협력 사항 표현하고, 일련의 유스케이스가 처리되는
시나리오를 시간과 순서에 따라 묘사.
객체들간의 관계성은 표현 하지 않음.
수평선상에는 서로 다른 객체를 나타내고 수직선상에는 시간이 지나가는 것에 따라서
객체들 사이에 메시지 교환을 나타냄.
복잡한 시나리오나 실시간 명세를 잘 표현하기 위해서 메시지의 명시적인 순서표현에
적합.
◆ 통신 다이어그램(Communication diagram)
순서 다이어그램처럼 객체들 사이에 동적인 협력 사항을 표현.
객체들간의 관계성을 잘 표현하며 주어진 객체에 대한 모든 영향의 이해와 절차적
설계에 유리.
시간/순서가 강조되어야 할 특징이라면 순차 다이어그램을 선택해야 하고, 내용이
시간/순서보다 강조되어야 할 특징이라면 통신 다이어그램을 선택해야 함.
◆ 활동 다이어그램(Activity diagram)
사건 발생에 관련된 객체들의 상호관계를 일렬로 도식화.
액티비티의 순서적 흐름, 병행 프로세스를 지원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순서를 없애기
위한 효과가 있음.
절차적 논리, 비즈니스 프로세스, 작업 흐름을 기술하는데 사용.
◆ 상태 다이어그램(State Diagram)
클래스의 객체가 가질 수 있는 모든 가능한 상태를 보여줌
특정 객체에 대하여 사건 발생에 따른 상태전이 과정을 묘사함.
◆ 컴포넌트 다이어그램(Component Diagram)
시스템의 물리적 상세설계 모습을 보여줌.
객체 지향의 원리를 따라 업무 기능과 관련 데이터를 하나의 단위로 처리.
시스템을 구성하는 물리적인 컴포넌트와 그들 사이의 의존관계를 나타내는 것.
◆ 배치 다이어그램(Deployment Diagram)
시스템이 분할된 서브시스템의 배치모습 도식화. Node 와 Communication Path 사용.
시스템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물리적인 구조.
실질적인 컴퓨터와 디바이스를 나타냄.
컴포넌트 사이의 종속성을 나타냄.
◆ 패키지 다이어그램(Package Diagram)
패키지내 임의의 클래스간의 존성 표현.
패키지가 잘 구성된 경우 패키지 간의 의존성은 명확한 흐름으로 나타남.
규모가 큰 시스템의 경우 시스템을 구성하는 주요 요소들간의 의존성 표현.
일반적인 프로그램의 구조와 일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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