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정서장애

 1  의학 정서장애-1
 2  의학 정서장애-2
 3  의학 정서장애-3
 4  의학 정서장애-4
 5  의학 정서장애-5
 6  의학 정서장애-6
 7  의학 정서장애-7
 8  의학 정서장애-8
 9  의학 정서장애-9
 10  의학 정서장애-10
 11  의학 정서장애-11
 12  의학 정서장애-12
 13  의학 정서장애-13
 14  의학 정서장애-14
 15  의학 정서장애-15
 16  의학 정서장애-16
 17  의학 정서장애-17
 18  의학 정서장애-18
 19  의학 정서장애-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의학 정서장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정서장애
목차
Ⅰ 아동 우울장애(Depressive Disorder)
1. 우울증의 개념
2. 임상적 특성
3. 진단기준
4. 원인
Ⅱ 우울한 아동의 그림 특징
1. 구조적 특징
2. 주제와 내용
3. 그림검사법-Siver DAS(Draw-A-Story)
Ⅲ 우울성향의 아동에게 미술치료가 주는 치료적 효과
Ⅳ 우울한 아동의 미술치료 사례
1. 개인사례
2. 집단미술치료사례
Ⅴ 미술치료와 놀이치료와의 비교
1. 놀이치료가 우울아동에게 주는 치료적 효과
2. 집단놀이치료 사례
3. 미술치료와의 비교
Ⅵ 결론

Ⅰ 아동 우울장애(Depressive Disorder)
1. 우울증의 개념
19세기 중반 까지도 우울증은 성인에게만 국한적으로 나타나는 정신 질환으로 생각되어 지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1970년에 개최된 제 4차 유럽 소아정신과 연합 학회에서 아동기 우울증이 소아청소년 정신질환의 상당한 부분을 차지한다는 내용을 발표하면서 아동기 우울증에 새로운 인식이 성립되기 시작했고 아울러 진단기술의 향상으로 인해 성인뿐만 아니라 아동과 청소년에게도 적용될 수 있도록 범주가 넓어졌다. 그러한 관심이 미국에서도 시작됨으로 말미암아 DSM-Ⅳ에서도 아동기 우울증을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있다.
하지만 아동의 우울을 보는 관점에서는 아직도 논의거리가 많이 남아있는 실정인데, DSM-Ⅳ의 경우에서처럼 아동에게도 성인과 비슷한 모습으로 우울증이 나타난다고 보아서 아동기 우울장애의 진단기준을 성인과 동일한 기준을 사용하여 우울장애의 모습을 이와 유사하게 보는 기준이 있는 반면, 아동과 성인의 발달상의 차이를 고려해서 아동의 우울증상은 성인의 우울증상과는 다른 개념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견해가 있다.
2. 임상적 특성
일상적인 “우울증”이란 용어는 슬프고 불행한 기분이 계속되는 것을 말하는데 이같이 주관적인 슬픔 또는 불행감의 경험이 우울증의 임상적 정의에서도 중요한 특징으로 주목되어 지고 있다. 흔하게 관찰되는 증상은 슬픈 모습을 보이거나 신체적인 고통을 호소하고 정신운동이 초조해짐을 느끼거나 분리불안과 공포감을 수반하기도 한다. 연령이 증가하면서 절망감, 망상, 집중력 부족, 불면증, 자살충동 같은 것이 함께 나타나기도 한다. 아동기의 경우에는 명확한 우울감이나 생리적인 증상은 보이지 않고 짜증을 내거나 과다행동, 비행, 공격성, 신체적 호소로 나타나는 가면성 우울증이 자주 보이므로 반항장애나 품행장애와의 감별진단에 유의해야 한다.
아동과 청소년의 경우 우울증에 다른 정신과적 문제가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가장 자주 나타나는 것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품행장애, 불안장애들이 함께 나타날 수 있다. 이렇듯 우울증의 합병률이 높은 만큼 아동의 우울증을 치료함에 있어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계획을 세우는 것이 반드시 선행되어져야 할 것이며 합병상태의 경우에는 다양한 치료적 접근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3. 진단기준
▷ 평가도구
(1) K-SADS
(Kiddie Schedule for Affective Disorders and Schizophrenia)-Chamber등 1985
-6-17세 범위의 아동과 청소년을 위해 개발된 반구조화된 면담 도구로 성인용 SADS를 기초로 제작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