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화] 현대사회의 도시화(도시의 인구과다, 대도시 인구과밀현상, 도시인구의 이질화)

 1  [도시화] 현대사회의 도시화(도시의 인구과다, 대도시 인구과밀현상, 도시인구의 이질화)-1
 2  [도시화] 현대사회의 도시화(도시의 인구과다, 대도시 인구과밀현상, 도시인구의 이질화)-2
 3  [도시화] 현대사회의 도시화(도시의 인구과다, 대도시 인구과밀현상, 도시인구의 이질화)-3
 4  [도시화] 현대사회의 도시화(도시의 인구과다, 대도시 인구과밀현상, 도시인구의 이질화)-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도시화] 현대사회의 도시화(도시의 인구과다, 대도시 인구과밀현상, 도시인구의 이질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도시화

1. 도시의 인구과다

2. 대도시의 인구과밀현상

3. 도시인구의 이질화

*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시화

우리 사회는 참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현대사회의 변동은 여러 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이다. 특히 과학 ․ 기술의 발달은 현대 산업사회에로의 변동을 가져온 결정적 요인이다. 과학 ․ 기술의 발달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현대사회를 변화시켰는데 그중 가장 두드러진 특징의 하나는 도시화이다.
산업화, 공업화가 이루어짐에 따라 도시로의 인구이동이 급격하게 증가되고 있으며 도시화 추세는 전 세계적인 현상이다.
도시화는 두 가지 요인에 의하여 야기된다. 하나는 흡입 요인으로 도시 내의 도시화 촉진 요인이다. 즉 취업기회, 교육기회, 주거환경, 문화 환경 등의 요인이 도시로 인구를 집중시키는 것을 뜻한다. 다른 하나는 배출요인으로써, 이는 농촌의 여러 가지 어려운 조건들이 도시로 인구를 밀어내는 작용을 하는 것이다. 그 중 산업화, 공업화로 인하여 취업 기회가 도시에 집중되어 있음은 도시화를 유발하는 주요 요인이다.
물론 산업화, 공업화가 이루어지기 전에 도시로 인구가 집중되는 현상이 생기기도 한다. 이 경우는 후진사회의 양상으로써 도시에 충분한 취업 기회가 없음에도 농촌 인구가 도시로 먼저 이동하는 경우인데, 이는 농촌의 문제로 인하여 인구를 도시로 밀어내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농촌의 만성적 빈곤, 취업기회의 미분화 등으로 인한 도시로의 이동 현상을 들 수 있다. 이 경우에는 농촌의 문제가 도시의 문제로 대치되는 양상을 나타내 실업자 문제, 도시의 간접자본(도로, 주택, 하수도 등)의 문제를 파생시키게 된다. 즉 가도시화(Pseudo-urbanization) 현상으로 농촌에서 도시로 이주한 주민이 도시 변두리의 빈민지역을 형성함에 따른 문제들이다.
도시화는 다음의 세 가지 측면에서 특징을 나타내며 이는 사회의 제반문제와 관련되어 있다.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