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중국 시장의 이해 - 중국의 풍속

 1  글로벌 중국 시장의 이해 - 중국의 풍속-1
 2  글로벌 중국 시장의 이해 - 중국의 풍속-2
 3  글로벌 중국 시장의 이해 - 중국의 풍속-3
 4  글로벌 중국 시장의 이해 - 중국의 풍속-4
 5  글로벌 중국 시장의 이해 - 중국의 풍속-5
 6  글로벌 중국 시장의 이해 - 중국의 풍속-6
 7  글로벌 중국 시장의 이해 - 중국의 풍속-7
 8  글로벌 중국 시장의 이해 - 중국의 풍속-8
 9  글로벌 중국 시장의 이해 - 중국의 풍속-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글로벌 중국 시장의 이해 - 중국의 풍속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글로벌 중국시장의 이해
- 중국의 풍속 -
목차
1. “중국의 풍속”
2. 문화의 거울, 명절 풍속
2.1. ≪춘절≫
2.2. ≪원소절≫
2.3. ≪한식≫
2.4. ≪청명절≫
2.5. ≪단오절≫
2.6. ≪칠석≫
2.7. ≪중추절≫
2.8. ≪중양절≫
2.9. ≪국경일 및 국제기념일≫
3. 맺음말
본문내용

1. “중국의 풍속”
풍속(風俗)이란 옛적부터 전해 오는 습관이나 버릇, 또는 그 시대의 유행과 풍습을 일컫는 말이다. 우리는 풍속을 통해서 사람들이 무엇을 먹고 어디서 살았는지, 살아가면서 꼭 지켜야 했던 예절은 무엇이었는지, 그들이 믿어온 신앙은 무엇이 있었으며, 어떤 놀이를 하고 지냈는지 등을 알아볼 수 있다. 나아가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풍속을 통해 그 속에 담긴 지혜와 생각까지도 엿볼 수 있을 것이다.
중국은 무궁무진한 발전가능성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나라이다. 또한 무려 56개의 민족으로 구성된 복잡한 나라이기도 하다. 본고는 중국의 명절과 기념일, 그리고 중국 내 소수민족의 풍속을 통해 평소 가깝게 접해 보지 않았던 중국의 생활풍속을 소개하고, 그들 문화의 고유한 성격과 유래 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2.문화의 거울, 명절 풍속
수천 년 동안 흘러온 역사 속에서 중국 민족은 풍요한 문명과 찬란한 문화를 창조해왔다. 그 중에서도 풍부하고 다채로운 민속 명절은 중국 문화의 중요한 한 부분이다. 중국의 명절은 전통 명절 국가 명절과 각 ‘지방’ 및 ‘소수민족’의 명절로 나눌 수 있다. 전통 명절은 대체적으로 24절기를 기초로 하여 역사적으로 저명한 인물과 신화 전설 등의 요소를 가미해서 형성되었다.
국가 명절은 국가 권력 기관이 정한 것으로서 특수한 의미가 있는 날들이다. 예를 들면 건국 기념일인 국경절國慶節(10월 1일) 부녀절婦女節(3월 8일) 아동절兒童節(6월 1일) 교사절敎師節(9월 10일)이 그렇다. 지방과 소수 민족의 명절은 일부의 중국인에게만 한정되어서 계승되고 있으며, 사실 상 인구의 무려 90%이상을 차지하는 한족의 민속 문화가 중국의 전체의 명절로서 계승되고 있다. 다음은 중국의 모든 명절 가운데 가장 크고 지금도 가장 중요시 되는 명절인 춘절에 대한 일화이다.
춘절(春節)을 맞이하여 중국 친구의 집을 방문한 적이 있다. 함께 차를 마시다가 실수로 찻잔을 엎질렀다. 데굴데굴 구르던 찻잔이 바닥에 떨어져 펑 소리를 내며 산산이 부서졌다. 몸 둘 바를 몰라 하며 친구를 쳐다보았다. 친구는 오히려 환하게 웃으며 “괜찮아, 해마다 평안 하라는 뜻인걸.”하는 것이 아닌가! 알고 보니, ‘부서지다’라는 뜻의 ‘쇄碎(sui)’와 ‘해마다 평안하다(歲歲平安)’의 ‘세歲(sui)가 발음이 같아서, 찻잔이 부서진 것을 오히려 좋은 일로 여긴다는 것이다. 중국의 명절 풍속을 알았더라면 당황하지 않았을 순간이었다. -조현규, 中-
이처럼 다양한 풍속과 습관으로 가득한 중국의 명절은 중국이라는 나라와 민족의 문화를 비춰주는 거울이자, 중국인의 특성을 살필 수 있는 창구이다. 따라서 첫 번째로 중국의 명절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우리의 명절과도 유사한 중국의 명절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것을 통해 중국인들의 문화, 그리고 풍속의 뿌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2.1. ≪춘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