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 - 3. 경쟁활동 - 1. 손으로 공을 넘기며 배구형 게임을 - 공격과 수비 전략을 창의적으로 적용하며 게임하기

 1  체육 - 3. 경쟁활동 - 1. 손으로 공을 넘기며 배구형 게임을 - 공격과 수비 전략을 창의적으로 적용하며 게임하기-1
 2  체육 - 3. 경쟁활동 - 1. 손으로 공을 넘기며 배구형 게임을 - 공격과 수비 전략을 창의적으로 적용하며 게임하기-2
 3  체육 - 3. 경쟁활동 - 1. 손으로 공을 넘기며 배구형 게임을 - 공격과 수비 전략을 창의적으로 적용하며 게임하기-3
 4  체육 - 3. 경쟁활동 - 1. 손으로 공을 넘기며 배구형 게임을 - 공격과 수비 전략을 창의적으로 적용하며 게임하기-4
 5  체육 - 3. 경쟁활동 - 1. 손으로 공을 넘기며 배구형 게임을 - 공격과 수비 전략을 창의적으로 적용하며 게임하기-5
 6  체육 - 3. 경쟁활동 - 1. 손으로 공을 넘기며 배구형 게임을 - 공격과 수비 전략을 창의적으로 적용하며 게임하기-6
 7  체육 - 3. 경쟁활동 - 1. 손으로 공을 넘기며 배구형 게임을 - 공격과 수비 전략을 창의적으로 적용하며 게임하기-7
 8  체육 - 3. 경쟁활동 - 1. 손으로 공을 넘기며 배구형 게임을 - 공격과 수비 전략을 창의적으로 적용하며 게임하기-8
 9  체육 - 3. 경쟁활동 - 1. 손으로 공을 넘기며 배구형 게임을 - 공격과 수비 전략을 창의적으로 적용하며 게임하기-9
 10  체육 - 3. 경쟁활동 - 1. 손으로 공을 넘기며 배구형 게임을 - 공격과 수비 전략을 창의적으로 적용하며 게임하기-10
 11  체육 - 3. 경쟁활동 - 1. 손으로 공을 넘기며 배구형 게임을 - 공격과 수비 전략을 창의적으로 적용하며 게임하기-11
 12  체육 - 3. 경쟁활동 - 1. 손으로 공을 넘기며 배구형 게임을 - 공격과 수비 전략을 창의적으로 적용하며 게임하기-12
 13  체육 - 3. 경쟁활동 - 1. 손으로 공을 넘기며 배구형 게임을 - 공격과 수비 전략을 창의적으로 적용하며 게임하기-13
 14  체육 - 3. 경쟁활동 - 1. 손으로 공을 넘기며 배구형 게임을 - 공격과 수비 전략을 창의적으로 적용하며 게임하기-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체육 - 3. 경쟁활동 - 1. 손으로 공을 넘기며 배구형 게임을 - 공격과 수비 전략을 창의적으로 적용하며 게임하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단원 : Ⅲ. 경쟁활동 - 1. 손으로 공을 넘기며 배구형 게임을
1. 단원명
가. 대영역 : 경쟁 활동
나. 중소영역 : 네트형 경쟁
다. 제재 : 배구형 게임
2. 단원(제재)의 개관
가. 사회관
현대문명의 발달로 인간은 풍족한 삶을 누리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15년 현재 1인당 국민소득은 25000달러에 육박하며 2011년 기준으로 1인당 커피소비량은 338잔, 이동전화 가입자 수는 2014년 기준 인구 100명당 113대로 실제 인구보다 이동 전화의 수가 많고 그 중에 10대 중 8대 이상은 스마트폰이다. 하지만 이와는 상반되게 우리나라 행복지수는 OECD에 가입한 34개 나라 가운데 32위로 최하위권에 속한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더더욱 안타까운 것은 환경·생태 유지 가능성과 공동체 구성원들과의 접촉빈도 등이 반영된 사회네트워크 안정성 부문에서 최하위인 34위에 머물렀다. 스마트폰으로 각종 SNS를 통해 친목도모, 댓글을 통해 안부인사를 하지만 진정한 의미로서 교류라고 하기엔 어려움이 있다. 학교에서 축구를 하며 뛰놀던 아이들이 PC방에서 홀로 몇 시간째 인터넷게임으로 시간을 때우기 일쑤다.
교육현장에서 체육은 신체적 활동을 통해서 상호교류가 가장 활발히 일어나는 교과이다. 팀원의 협동으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나갈 것인가 의사소통하고, 상대방을 배려하고 고려하여 타인존중을 실천하는 등 공동체 의식 함양에 어느 과목보다 효과적이다. 더불어 육체적 성장에 따라 필요한 신체에 물리적 자극을 하며 건강한 생활을 위한 운동을 하고, 운동을 통해 자신의 수준을 알고 목표를 이루고자 노력하는 데 의미가 있는 교과이다.
나아가 2011년 개정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에 따르면, 체육과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은 신체 활동을 종합적으로 체험함으로써 신체활동의 가치와 함께 창의인성을 내면화하여 실행하는 사람이다. 우리는 소셜네트워크, 모바일 게임등 정적활동에 관심이 쏠린 아이들을 체육수업의 경쟁 활동을 통해서 신체활동의 가치를 알고 팀원과의 협력을 증진 및 운동 예절을 익혀 위의 아이들이 인간상에 가까워지도록 지도하려한다.
본 제재에서는 경쟁 활동, 인지적 측면에서의 규칙전략 등에 대한 이해, 운동예절을 내면화하는 것을 중심으로 배구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에 집중한다. 또한 운동기능에 치중하지 않고 인문체를 통합하여 진행하는 하나로 수업 모형을 통해 전인이 되는 것에 가까워지게끔 지도하려한다.
나. 학생관
6학년의 경쟁 활동에는 크게 필드형 경쟁활동과 네트형 경쟁활동으로 나뉜다. 본 제재, 즉 네트형 경쟁활동에서는 네트형 경쟁의 의미와 특성을 이해하고, 기본 기능과 게임 전략을 습득하여 게임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또한 네트형 게임에 참여하면서 자기 책임감과 운동 예절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실천할 것을 강조한다.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에 따르면 6학년 아이들은 정체성 대 혼돈의 시기에 해당한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개념 형성이 건강한 정체성을 만드는 데 중요하다. 건강한 정체성은 자신이 속한 집단에서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소속감을 통해 실현한다.
본 재제에서는 배구형 게임을 통해 팀 전체의 목표를 위해 구성원 각자가 자신의 위치에 따라 규칙을 준수하며 주어진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팀으로서의 소속감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신체활동을 통해 개인의 능력을 알고, 이를 향상하기 위해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며, 참여 과정에서 운동 예절을 기르는 과정을 중시한다. 이를 통해 자신이 사회에 속했다는 소속감을 부여하고 긍정적인 정체성 부여에 기여하여 체육과의 방향과 역할에 부합하는 수업을 진행하려한다.
다. 교재관
경쟁 활동은 경쟁(competition)의 가치를 추구하는 신체 활동으로, 게임을 통해 공정, 관용, 겸허, 체계 등의 개념과 인지적 측면에서의 규칙, 전술 등에 대한 이해와 활용 능력을 발달시킨다. 그중에서도 네트형 경쟁은 네트 너머 상대편의 빈 곳으로 공을 보내며 상대편의 수비나 반격을 어렵게 하여 점수를 얻는 네트형 경쟁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네트형 게임에 참여하면 규칙을 준수하고 상대편을 배려하며 예의를 지키는 ‘운동예절’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