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술 지도 지침

 1  사회적 기술 지도 지침-1
 2  사회적 기술 지도 지침-2
 3  사회적 기술 지도 지침-3
 4  사회적 기술 지도 지침-4
 5  사회적 기술 지도 지침-5
 6  사회적 기술 지도 지침-6
 7  사회적 기술 지도 지침-7
 8  사회적 기술 지도 지침-8
 9  사회적 기술 지도 지침-9
 10  사회적 기술 지도 지침-10
 11  사회적 기술 지도 지침-11
 12  사회적 기술 지도 지침-12
 13  사회적 기술 지도 지침-13
 14  사회적 기술 지도 지침-14
 15  사회적 기술 지도 지침-15
 16  사회적 기술 지도 지침-16
 17  사회적 기술 지도 지침-17
 18  사회적 기술 지도 지침-18
 19  사회적 기술 지도 지침-19
 20  사회적 기술 지도 지침-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적 기술 지도 지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적 기술 지도 지침
제 1장 개관
아동이 또래, 부모 및 교사와 더불어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거나 유지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아동이 속해 있는 가족의 구성원들과 또래들뿐만 아니라 아동 자신의 신체적 능력, 태도 및 의사소통 기술 또한 대인 관계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와 같은 사회적 기술은 출생한 직후부터 시작하여 성인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발달한다. 이러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지 못하면 아동 대 성인, 아동 대 아동간의 부정적인 대인관계를 갖게 된다.
본 프로그램에서 사용하고 잇는 사회적 기술은 영어의 Social Skill에 해당되는 용어이다. 국어 대백과사전에서는 사회생활을 「여러 형태의 인간들이 집단적으로 모여서 질서를 유지하며 살아가는 공동생활」로 정의하고 있으며, 사회성이란 「사회에 관계되는, 또한 사회성을 지닌」으로 정의되고, 기술(技術)은 「학문상의 이론을 실제의 일에 응용하는 재주」로 정의되고 있다.
이상과 같은 용어의 의미에 기초하여 사회생활에 필요한 사회적 능력 중에서 대인관계 및 사회적 수용이란 측면에 중점을 두고 있기에 사회적 기술이란 용어를 선택하여 사용하였다. 따라서 사회적 기술이란 대인관계 및 사회적으로 수용되기 위해 필요한 사회적 지식을 이해하고 이를 실제 상황에 적용하고 응용하는 기술이란 측면을 강조하였다.
교육학적 측면에서 사회적 기술은 주어진 상황에서 상대방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유지하며 제고할 수 있는 가능성을 극대화하는 반은(Foster 와 Ritchey, 1979)으로 정의되고 있다.
사회적 기술은 점진적인 학습을 통해서 습득될 수 있고, 문화권 내에 있는 다양한 사회적 중개자(시설, 개인 등)에 의해 주로 영향을 받는다. 일반적으로 사회의 구성원들이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을 사회화라고 한다.
사회화는 학교생활의 중요한 산물이므로 사회적 기술에 장애를 지닌 아동들에게 또래, 교사 및 부모들과의 원만한 대인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는 훈련 프로그램은 일반교육자, 특수교육자 및 정신건강 문제 전문가 등에게는 매우 중요한 교수자료가 된다.
최근 특수교육은 통합교육을 지향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중의 하나가 분리교육을 통해서는 장애아동들의 사회적 통합이 어렵다는 점에 근거를 두고 있다. 장애아동들은 여러 가지 유형의 사회적 기술상의 결함을 지니고 있는데, 그러한 일탈된 행동들로 인하여 비장애 또래들이나 타인으로부터 거부되거나 배척 당하고, 때로는 기피의 대상이 된다. 결국 사회적 기술은 장애아동들이 사회의 주류에 섞여서 함께 어울려 살아가기 위해 습득해야 할 가장 중요한 과제이다.
이 프로그램의 특징으로는 협동, 자기주장, 책임감, 공감, 자기통제를 들 수 있다. 중다요인 프로그램은 사회적 기술에 결함을 지닌 아동들을 지도하는데 도움이 되고, 앞으로 대인관계에서 나타날 문제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이 프로그램은 개인이나 집단의 사회적 기술을 지도할 중재 기법을 제시하고 있다. 제 2장에서는 사회적 기술의 지도계획과 실시방법을 제시하였고, 제 3장에서는 특별한 지도 방략을 기술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제 4장에서는 43가지 훈련과제를 제시하였다.
1. 사회적 기술 프로그램의 개요
1) 프로그램의 기술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