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오션 전략> 독후감

 1  <블루오션 전략> 독후감-1
 2  <블루오션 전략> 독후감-2
 3  <블루오션 전략> 독후감-3
 4  <블루오션 전략> 독후감-4
 5  <블루오션 전략> 독후감-5
 6  <블루오션 전략> 독후감-6
 7  <블루오션 전략> 독후감-7
 8  <블루오션 전략> 독후감-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블루오션 전략> 독후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Intro

Ⅱ. Contents
2.1 블루오션 전략
2.2 블루오션 전략 체계화
2.3 블루오션 전략 실행

Ⅲ. Conclusion
본문내용
최근 블루오션 전략이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으로 경영자들은 물론 일반인들에게까지 화제가 되고 있다. 블루오션 전략은 레드오션 전략과의 비교를 통해 그 개념을 간단명료하게 파악할 수 있는데 레드오션 전략이 기존에 형성되어 있던 시장에서 다른 업체들과 경쟁하여 이기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한다고 한다면, 블루오션 전략은 아직 만들어지지 않았거나 아직 발견되지 않은 시장을 만들어서 시장을 선점 및 개척하여 경쟁 자체를 무의미하게 만드는 것이다...........경영자들의 입장에서는 위기 탈출을 위한 획기적인 해결책이 고민일 수밖에 없다. 그동안 이러한 경영자들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리엔지니어링, 리스트럭처링, 6시그마, 지식경영 등의 경영 혁신 기법과 새로운 경영 전략 이론들 제시되어 왔지만 이들은 모두 패션 경영이란 용어를 남긴 채 유행과 같이 지나가버렸다. 그리고 최근 등장한 블루 오션 전략이 이러한 경영 패러다임 대체의 바통을 이어가고 있는데 과연 이 블루오션 전략이 패션 경영의 역사 속으로 사라지지 않고 경영자들의 고민을 시원하게 해결하여 줄 수 있을지 관심의 귀추가 되고 있다. 분명한 것은 블루오션 전략이 경쟁의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장과 고객을 창출해야 한다는 시각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경영 전략들과 확실히 차별된다는 것이다..........기업이 어떻게 블루오션을 창출할 것인가에 대한 첫 걸음은 분석의 기본단위를 정의하는 것에 있는데, 블루오션 창출을 설명하는 정확한 분석 단위는 기업도 산업도 아닌 전략적 이동이다. 전략적 이동이란 비약적인 수요 증가로 새로운 시장을 열고 이 시장을 장악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경영을 말한다. 블루오션 창출을 위해서는 일관적, 공통적 패턴의 전략적 이동이 요구되는데 전략에 대한 기업들의 접근방식은 블루오션 창출의 승패를 구분하는 일관성 있는 기준이다..........그렇다면 기업이 어떻게 유혈 경쟁의 레드오션에서 벗어나 경쟁 자체를 무의미하게 만드는 비경쟁 시장 공간의 블루오션을 열고 장악할 것인가? 이에 대한 답은 블루오션 창출에 중추적 역할을 하는 분석 프레임워크인 전략 캔버스와 액션 프레임워크를 통한 분석으로 가능하다..........이 책은 이상에서 언급한 전략 캔버스와 4가지 액션 프레임워크를 토대로 성공적인 블루오션 전략의 체계화를 위한 4가지 원칙과 전략 실행을 위한 2가지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하지만 여기에서 하나의 딜레마를 발견할 수 있는데, 블루오션 기업이 성공을 거두고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더욱 많은 기업들이 뛰어들 것이고, 언젠가 거의 모든 블루오션 전략이 모방되어 다시 레드오션으로 회귀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이러한 딜레마는 자칫 블루오션 전략의 큰 결함으로 보일수도 있지만, 분명한 것은 블루오션으로의 계속적인 가치혁신이 오로지 레드오션에만 머물러 있는 것과는 엄연하게 구별된다는 점이다. 하지만 이 딜레마를 속 시원히 해결해주지는 못한다는 점에서 이 책은 블루 오션으로 들어가는 열쇠가 담긴 건 아니라 단지 나침반 정도의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결국 완벽한 블루오션에 도달하는 열쇠는 우리 스스로가 찾아야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블루오션 전략의 본질을 읽어라 / 정용수 / LG경제연구원
블루오션을 지키는 법 / 백풍렬 / LG주간경제
하고 싶은 말
요즘 대체 경영 패러다임으로 화제가 되고 있는 <블루오션 전략>을 읽고 작성한 독후감입니다. 물론 A+ 독후감이구요. 일단 제 자료만 읽어도 이 책의 요지를 빠른 시간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각 챕터별 주요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놓았습니다. 정리 중간중간 제 의견을 꼬박꼬박 삽입하는 것도 잊지 않았구요. 그리고 원문 텍스트 특유의 분위기가 훼손되지 않도록 심한 비약이나 상투적 평가 등도 최대한 자제했습니다. 특히 무엇보다도 대학생 수준에 맞는 유려한 문장을 구사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으니 이 점 참고해서 다들 좋은 레포트 쓰시길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