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방법론 - 성과, 감동, 지혜 함께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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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평생교육 방법론 - 성과, 감동, 지혜 함께 만들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평 생 교 육 방 법 론) 성과․ 감동․ 지혜 함께 만들기
Ⅰ.평생교육방법의 의미와 이론가. 평생교육방법의 의미1. 평생교육의 개념평생교육이란 말 그대로 평생에 걸쳐서 행하여지는 교육을 의미하는 것으로, 연령과 사회의 한계를 벗어난 일생에 걸친 교육을 의미한다. ○ 평생교육이란? 개인의 출생에서부터 죽을 때 까지 전 생애에 걸친 교육과 학교 및 사회 전체 교육의 통합된 교육을의미한다. 미래사회는 쉽게 예측하기 어려운 불확실한 사회이기에 평생교육이 요구되며 효과적인평생교육을 진행하기 위해서 평생교육방법과 관련된 지식,기술,태도에 관한 학습이 선행되어야 한다.
2. 평생교육 방법의 의미평생교육은 교육 대상자의 다원적인 특성들(연령, 성, 학력, 직업, 경제적 배경,학습동기 등) 때문에 명확하게 평생교육방법을 개념화하기는 쉽지 않다. 훌륭한 교수자는 교육방법론의 근본이 되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경험이 풍부해야 하고 학습자의 상황과 요구 그리고 교육목표에 따라서 창의적으로 교육방법을 취사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성공적인 교육은 교수자의 평생교육방법 준비도에 달려있다.나. 평생교육방법의 이론1970년대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면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다. 성인교육, 특히, 기업교육에서 바라보는 학습이란 정보와 지식 그 자체를 의미하며,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고, 성과를 가져오는 것이면,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지정한 평생교육 교수자가 되기 위해서 이론적인 기초를 쌓아야 한다. 20세기에 등장한 경험학습이론, 앤드라고지이론, 의식화이론, 전환학습이론을 중심으로 평생교육방법의 이론들을 제시 하고자 한다.
1. 경험학습이론1) 경험학습의 개념경험이란 객관적 실재에 대한 개인의 지각으로 인해 획득하게 되는 산물이다. 그리고 경험에 의한 학습 또는 경험을 통한 학습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학습자가 전달되는 지식을 수동적으로 수용․축적하는 전통적 교육방법과 대조적으로 진보주의 교육철학에서 강조하는 소위 ‘행위에 의한 학습’으로 요약되는 능동적인 참여와 실행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활동으로 이해된다. 경험학습은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형성되는 경험을 중요하게 여긴다.경험학습은 개인과 환경이 교차하는 모든 맥락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총체적인 학습과정으로 넓은 의미로 해석된다.
2) 경헙학습의 과정듀이는 진정한 교육실현에 도움이 되는 경험학습의 핵심적인 단서를 ‘계속성’과 ‘상호작용성’이라는 두 원리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했다. - 듀이의 계속성하나의 경험은 결코 고립적으로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의 경험과 연관되어 발생하며, 이후의 경험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계속성의 원리는 현재 접하는 객관적 현상 자체가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것을 인식하고 경험하는 개인이 어떻게 받아 들이는가가 보다 중요한 것임을강조하는 것이다. 그리고 인식의 주체로서 개인이 객관적 사건이나 인물을 경험으로 해석하는 과정에는 자신이 살아오면서 축적해 온 다양한 속성의 경험과 관련되어 그 의미가 생성된다- 듀이의 상호작용성개인을 둘러싸고 잇는 환경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과 그러한 환경을 지각하고 교차하는 지점에서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Meiam,Caffarella & Baumgartner,2007 재인용). 듀이가 지적한 경험학습의 두가지 원리를 계승하면서, Kolb(1984)는 경험학습의 과정을 순환적 모형으로 제시하였다.
○ Kolb의 경험학습경험학습이론은 구체적인 경험, 다양한 관점으로부터 그런 경험들에 대하여 성찰, 추상적 개념화, 능동적 실행의 4단계로 구성된다. 경험은 항상 성인기 학습에서 핵심요소로 생각되어 왔다. 경험은 최고의 가치를 지닌 자원이자 성인학습자의 살아있는 교과서가 될 수 있다.①구성주의적 관점-학습자가 구체적인 경험에 대해서 분석적인 관찰과 반추를 하고 그것에서 의미를 찾는 것이다. ②상황적 관점-학습자들이 실행공동체에 참여하도록 초점을 맞춘 것이다. ③정신분석적 관점-학습자가 자신의 무의식적 욕구나 두려움과 만나야 할 필요성을 강조한다. 왜냐하면 우리의 무의식이 의식적인 경험에 개입하고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④비판적 관점-경험의 지배적인 사회 규범에 대한 비판적 의문제기와 저항해애 할 필요성을 강조한다. ⑤경험 간의 관계의 관점은 경험 그 자체가 초점이 아니라, 복잡계에서 그것들을 함께 묶는 관계(역동성)에 관점을 둔 것이다.○ Kolb의 경험학습①구체적 경험단계-일상생활 중 기존의 가치나 기대로 수용되지 않는 문제적 상황을 인식하는 단계이다.②반성적 관찰단계-구체적 경험에 대한 다양한 방식과 내용으로 성찰하는 단계이다.③추상적 개념화 단계-반성적 관찰을 통해 모종의 결과와 원리를 추출하고 정리하는 단계이다.④능동적 실행 단계-추상적 개념화를 통해서 추출된 원리나 가정을 적용해 새로운 방식으로 직접 실행하거나 이해 하려는 시도를 전개해 가는 단계이다.
2. 앤드라고지 이론1)개념1968년 Malcom Knowles는 성인교육으로서 앤드라고지 개념을 도입하였다. 성인학습자의 학습활동을촉진시키기 위한 다양한 신천원리와 교육방법으로 교육의 정책, 제도 및 실시 과정 전체를 포괄하는 성인교육에 관한 이론과 학문이다.첫째, 성인의 학습요구를 전수 ․ 전달 위주의 전통적 아동교육 방법으로 충족시킬 수 없게 되었다.둘째, 학습자의 잠재력을 실현하도록 촉진시켜 주는 평등한 교육이라고 보면서, 당시 인본주의와 낭만주의 교육 경향에 영향을 받아 나타난 것으로 보고 있다.셋째, 다른 교육분야와 구별하고 성인교육 활동과 활동가에게 전문성을 부여할 필요성이 대두 되었고 성인교육자가 실천활동에 적용하는 고유한 지식과 방법체계로서 앤드라고지 이론이 등장한 것이다. 넷째, 시민교육, 직업교육. 노인교육, 여성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실천 활동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육이론으로서 앤드라고지가 등장하였다.
2) 앤드라고지의 가정앤드라고지 이론의 기본 가정첫째, 자아개념이 의존적 성격에서 자기주도적 성격으로 변화둘째, 학습의 풍부한 원천이 되는 경험을 축척셋째, 학습 준비도는 사회적 역할로 요구되는 발달과업에 따라 갖추어짐넷째, 학습된 지식의 미래 적용보다는 즉각적 적용을 선호하여 교과 중심학습 보다는 문제중심학습을 지향하고다섯째, 외재적 요인보다는 같은 내재적 요인들에 의하여 학습이 동기화된다.
3) 성인교육의 시사점교육활동을 계획하고 실시하고자 할 때, 앤드라고지의 기본 가정에 입각하여 다음과 같은 실천방법을고려하고 시도해 볼 수 있다.첫째, 학습자가 무엇을 배우고 싶어 하는지 그 요구를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둘째, 긍정적인 학습경험을 갖도록 하여 의존성을 극복하고 자기 주도성을 지닌 존재로 변화하도록 이끌어 주어야 한다.셋째, 학습동기, 학습목표, 학습스타일을 고려한 교육방법을 채택해야 한다. 특히 학습자가 지닌 경험을 활용하기 위하여 토론, 사례연구, 문제해결 활동과 같은 경험 학습방법을 활용 할 필요가 있다.넷째, 학습요구 진단에 학습자를 참여시키고 진단결과에 따른 학습 내용을 제공하도록 해야 한다.다섯째, 교육을 통해 습득한 지식, 기술, 태도 등 을 실제 삶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어야 한다.여섯째, 자아 존중감의 향상, 직무 만족도의 개선 그리고 삶의 질 향상과 같은 내재적 동기 촉진을 위한 전략을 교육 활동의 계획과 실천에 반영해야 한다.
3. 의식화 이론1)의식화의 개념 학습자의 의식변화는 수동적 객체가 아닌 적극적 주체로서 자신의 삶을 형성하는 사회문화적 실재를인식하고 모순적인 사회문화적 실재를 변혁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각, 즉 의식화를 통하여이루어진다. 이 의식화의 과정은 몇 가지 단계로 진행된다.①자신의 세계에 대해 어떤 의문도 제기하지 못하는 가장 낮은 수준의 인식단계이다. (외부적인 힘이 크게 작용하여 스스로현존하는 것을 변화시킬 수 있는 석이 없다고 인식)②아무것도 인식할 수 없는 의식과 비판적 의식의 중간단계 (자신의 삶의 통제권을 가질 수 있고 현재 존재하는 것들에 대하여 의문 제기를 할 수 있는 상태)③비판적 의식의 단계 (개인은 자신의 생애 공간을 형성하는 힘들에 대하여 이해하게 되고 보다 정의로운 실재를 구성하기 위한적극적 행위자가 된다.)따라서 의식화의 과정은 사람들로 하여금 사회속에서 자신을 억압하는 구조와 자신의 행동을 지시하는내적 구조나 신화를 인식하게 만든다. 다시 말하면 의식화는 자신의 가정, 신념, 가치를 인식하고 그것들을 새로운 관점이나 의식의 수준으로 전환시키는 과정이 된다.
2)프레이리 해방학습- 프레이리의 교육은 단순히 글을 읽고 쓰고 하는 기능적인 것뿐만 아니라 세상을 읽을 줄 아는 능력 (비판의식)을 의미- 소외된 지식, 경험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고 인정함으로써 피 억압자들이 인간화 과정의 주체가 될 수 있는 무기- 성인교육의 궁극적 목적을 사회변화에 두고 있다. - 사회에 침투해 있는 억압, 권력, 통제 때문에 교육 자체는 결코 중립적일 수 없다. (전통적인 교육은 학습자에게 사회 지배집단의 가치를 주입하고 그에 적응하게 되므로 학습자는 현제 모순과 억압의 세계를 그대로 옳다고 믿게 된다. 때문에 자신의 세계를 비판적으로 반성하여 평등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한 행동을 실천하게 하는 해방학습이 필요하다는 생각)- 해방학습을 위한 새로운 방식의 교육에서는 학습할 지식이 보편적으로 타당하고 합법적인 것이므 로 학습자들의 머리속에 단순히 저장되어야 할 객관적 실재로 간주된다. (여기서 교사와 학생은 주종의 관계이자 주체와 객체의 관계에 있게 된다.)- 협력적 대화에 기반한 문제 제기식 교육을 새로운 교육 형식으로 제안 (문제제기식 교육을 통하여 학습자가 자신의 생애 상황에 대한 의식화를 이루고, 나아가서 자신과 세계 에 대한 인간적 반성과 실천이 가능하게 되어 해방학습 이루어진다고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