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의 역사적 맥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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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의 역사적 맥락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R E P O R T(동아시아의 역사적 맥락)
개요.동아시아의 지역적 정의 : 중국, 일본, 한국, 동남아국가연합(ASEAN).동아시아는 다시 동북아시아와 동남아시아로 구분되어짐.동북아시아에 대한 자료는 방대하나 동남아시아에 대한 역사적 자료는 미비함.동북아는 중국, 동남아는 인도의 영향이 컸으나 동북아와 동남아간 긴밀한 교류는 끊임없이 있었음 - 동남아 언어는 중국-티벳어족의 영향을 받았으며 쌀문화와 가축문화는 동남아에서 먼저 비롯됨북방문화권 :유목중원문화권동방문화권농경문화에 따른 구분 동아시아의 역사 I 中 (동북아역사재단)
국가형태.국가 필요 조건 : 문자체계, 군사력, 부와 자원의 통제, 종교.왕국 : 왕이나 군주의 지배 ? 제국 : 황제가 통치하는 광대한 왕국 ? 현대는 대부분 공화국.중국은 인구, 주변 영향력, 국가 탄생 시기 등의 측면에서 동아시아의 주목 대상임.신석기 시대의 농경사회를 기반으로 문명을 발전시켰으며 국가단계로 이행됨.국가의 형성 : 고대노예국가론(계급발생), 신진화론(군장사회), 발전단계론(고성?고국?방국?제국).초기국가의 배경 : 군장사회(신석기 후기) ? 청동기로 전환되며 농경발달 ? 종교, 거주지, 계급 변화.3세기 이전까지는 현재의 동아시아가 형성되지 않음 ? 단일한 형태가 아닌 다양한 집단으로 구성되어 국가가 태생한 것은 상이한 생태가 주 원인임 ? ex) 중국만 해도 북쪽은 밭농사 위주 남쪽은 논농사 위주.현재의 동아시아 형태로 거론되는 시기는 10세기 전후로 판단됨 출처) 동아시아의 역사 I (동북아재단)국가란 통치행위에 기여하며 일정 영토에서 일련의 주권 행사하고 제도등을 갖춘 복합체
중국 연표.신화적 국가 : 요, 순, 하 (하는 역사적 기록이 다소 있음).BC 1600 ~ 1000 : 상, 은 ? 갑골문자, 종교사회.BC 770 : 주 ? 봉건시대 춘추전국시대 ? 문명발달 (손자병법, 공자, 노자).BC 221 : 진 ? 중국 통일, 만리장성, 관료주의 발달.BC 202 : 한 ? 사마천 사기, 25 후한, 105 채륜 제지법.220 : 삼국시대 ? 위,촉,오.280 : 진의 통일 .439 : 남북조 성립 ? 오호 십육국, 이민족 침입.589 : 수.618 : 당 ? 제국의 면모.875 : 황소의 난.907 : 당의 멸망 ? 불교의 대중화.960 : 송 ? 문인 중시.1115 : 금.1125 : 금이 요를 멸망시킴.1127 : 북송 멸망, 남송시작 (하남 발전).1206 : 몽고통일 ? 칭키스칸.1271 : 원 건국.1279 : 남송 멸망 ? 마르코폴로 동방견문록.1368 : 원 멸망, 명 건국 .1616 : 후금 건국.1644 : 명 멸망, 청 통일.1840 : 아편전쟁 .1912 : 청 멸망, 중화민국, .1914 : 1차세계대전.1927 : 장개석 국민당.1931 : 만주사변.1937 : 중일전쟁.1945 : 2차세계대전.1948 : 중화 인민 공화국
중국 외 국가들한국.2C 고구려, 3C 백제, 4C 신라.7C 통일신라.918~1392 고려.1392~1910 조선.한국은 정치적 문화적으로 중국 영향 많이 받음일본.중국의 정치와 문화는 한국을 거쳐 일본에 유입.불교 또한 중국에서 한국을 거쳐 일본 도입.신도(일본 고유 토착 종교) : 일본 민족주의 상징.12C말부터 700년간 쇼군 제도.1603~1867 도쿠가와 시대 ? 중앙집권적 봉권국가베트남.BC 1C : 천년동안 중국 영토의 일부로 속함.중국 독립 후에도 정치적으로는 중국의 영향을 받아 유교적 모델에 기반을 둔 관료위주의 중앙집권국가 지향동남아시아.중국보다는 인도의 영향이 큼.힌두국가의 성격이 강하며 신왕으로 종교와 정치가 통합.1C~6C : 베트남 남부,캄보디아,태국의 푸난 ? 첫 힌두국가.불교, 이슬람등의 종교에 따라 국가 형태 달라짐.9C~15C 앙코르 지역 크메르 왕국 : 힌두국가 ? 불교국가.태국 : 불교 왕권.말레이 지역 : 이슬람 왕권.동남아시아의 이슬람은 종교적으로 중요하나 정치적으로는 불균등한 형태로 전파됨
동북 아시아 연표 비교
통치개념유교.유교는 동아시아의 가장 널리 보급된 종교.유교는 사후보다는 현세를 우선시 함.유교는 종교라기 보다는 철학에 가까움.권위와 예절, 의식과 전례에 큰 비중을 둠.유교는 보편적으로 계급적 성격을 내포함.덕과 지식을 갖춘 자가 통치해야 함을 주장함.관료제도의 기반이 됨.중국, 한국, 일본, 베트남등이 정치적 기반으로 유교를 사용함국가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종교의 발전이 큰 기여를 함힌두교.동남아시아의 정치패턴임.현세보다는 사후세계에 관심, 초자연주의.지상의 질서가 곧 우주의 질서.신격화된 왕의 힘 ? 신왕정치불교.신격화 된 왕의 관념에 의존하지 않음.가능한 공덕을 많이 쌓는 것이 왕의 임무.동남아 소승불교, 동북아 대승불교.왕권은 도덕적 질서를 수호 여부에 따라 결정됨이슬람교.유일신.왕에대한 복종은 종교적 의무.동남아의 이슬람교는 본연의 성격과는 달리 기존 힌두교, 불교 등의 토착 종교와 섞여 통합됨
무역 / 탐험 / 선교.실크로드부터 무역의 교류가 활발함.동남아시아는 유럽 세력에 더욱 직접적인 영향 받음.초기 유럽의 동아시아 진출 시 지리적으로 가까운 인도차이나 반도가 주 무역 대상이었음.당시 중국은 명 ? 청으로 바뀌는 시기 였으며 자체 경제력이 타 국가에 영향을 줄 정도로 강하였기에 유럽과의 무역량이 활발하지 않았음.유럽과의 접촉으로 기독교 전파.포루투갈, 스페인(해상무역 발전) ? 네덜란드(동인도회사) ? 영국, 프랑스 (제국주의).이슬람교 세력 하의 동남아에 카톨릭 선교 활동.산업혁명 이후 제국주의 팽창으로 식민지화.서구는 최초 중국(청)을 두려워 하였으나 아편전쟁, 난징조약 등으로 외국 세력 수중으로 들어가게 됨.한국, 일본 또한 쇄국정치로 외부 세력을 배척했으나 일본은 메이지 유신등을 통해 문호 개방함‘무역의 시대”에 접아들면서 동아시아, 특히 동남아는 광범위한 경제, 사회적 변화 발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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