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음 장애 - 정의, 유형,

 1  조음 장애 - 정의, 유형,-1
 2  조음 장애 - 정의, 유형,-2
 3  조음 장애 - 정의, 유형,-3
 4  조음 장애 - 정의, 유형,-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음 장애 - 정의, 유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조음 장애
1. 조음 장애란?
말소리의 조음이란 뜻은 구강 안에서 모음과 자음을 만드는 과정을 의미한다. 따라서, 구강 안에서 말소리를 만드는 데에 잘못이 생겨서 발음이 제대로 되지 않는 언어 상태일 경우 조음장애라고 명명하게 된다고한다. 다시 말하자면 발음이 부정확한 상태를 말한다.
언어 임상실에서 조음장애 아동을 진단하거나 치료하는 일은 언어발달지체 다음으로 빈번하하기도 흠이다. 조음장애를 나타내는 아동들 중에는 다른 언어장애 없이 순수하게 조음장애만을 나타내기도(기능적 조음장애) 하지만, 대부분은 언어발달지체나 장애, 구개파열, 뇌성마비/실어증과 같은 장애와 동반되어(이 경우에 한하여 마비성 구음장애 라고 한다) 나타나기도 한다.
말의 명료도와 관련되는 언어 병리 현상으로는 조음장애, 음운장애, 구어 실행증, 그리고
운동구어장애 등이 있다. 구어 실행증때문에 목표 소리와는 전혀 다른 엉뚱한 소리를 내거나 운동구어장애(마비성 구음장애)로 인해 발음이 부정확한 경우는 신경계의 결함이 원인이 된다. 이에 비해, 조음장애나 음운장애는 신경계의 문제라기보다는 발달이나 음운 지식의 문제 때문에 발생한 음소 발음의 문제이다. 여기에서 음운과 조음에 대해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조음이라는 용어는 음소 하나하나를 발음하기 위한 조음기관의 움직임에 촛점이 맞추어져 있고, 음운이란 용어는 한 언어 내에서 대비적인 단위로서 나타나는 말소리의 체계나 분류에 촛점이 맞추어져 있다.
그러나, 여기에서 유의해야 할 점은 대부분의 보호자들은 자신의 아이가 어느 정도의 언어 능력을 갖고 있는가에 대해 객관적으로 바라보지 못하기 때문에 아동의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여 치료와 교육의 적절한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 문제이다.
또한 우리아이가 언어장애를 겪는다는 것을 전혀 예상치 못하기도 하고, 또 "우리 아이가 치료와 교육이 필요한 언어 상태일 리가 없어"라며 평가 결과를 수용하지 못하기도 한다. 이런 경우는 극단적으로 말하자면, 보호자의 고집이나 자존심 때문에 아이가 고통받게 된다. 조음장애의 경우는 완치율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언어장애라는 꼬리표가 끝까지 남지 않을 수도 있다. 시간이 흐르고 아이가 자라날수록 직접적인 치료와 교육 없이도 부정확한 발음이 개선되기는 한다. 그러나 전과 비교해서 많이 달라져서 비슷한 듯은 하지만 정확한 소리는 내지 못하는 왜곡된 상태로 굳어진다. 나이가 들수록 발음을 고치기란 쉽지 않게 된다. 특이하게는 발음이 부정확하다는 사실을 본인이 모르거나 알아도 별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사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라면 굳이 언어 치료와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말하고 싶지는 않다. 그러나 지금 한창 자라나는 아이들에게는 고쳐질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현재,아는 대학생 친구가 교육을 받고 있는데 어느 누구도 흉내낼 수 없는 발음으로 굳어져 매우 고생하고 있다. 언어 치료와 교육을 좀더 빨리 시작하지 않은 것에 대해 보호자는 매우 후회하고 있지만, 냉정히 말하자면 후회해도 이미 늦은 셈이다. 실제로, 발음이 나빠요라는 사유로 병원이나 본 언어장애 연구원을 내원한 많은 수의 아동들이 보호자의 호소와는 달리 이해와 표현 면이 정상 연령군에서 뒤져있는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기타의 여러 문제없이 순수하게 발음만 나쁜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다소 염려되는 바가 있다면 주저 없이 전문기관에 평가만이라도 의뢰하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2. 조음 장애의 유형
사람이 의사 소통의 일차적인 도구가 말소리이다. 한 나라 말에는 특정 수의 말소리가 있으며 이들 말소리들이 연결되어 낱말을 이루게 되고 낱말들이 모여서 구 또는 문장을 형성한다. 이렇게 구성 단계의 견지에서 보면 말-언어 표현의 기본적인 단위가 말소리라고 할 수 있다. 말소리를 조금 더 세분해서 살펴보면 여기에는 자음(ㅂ, ㄸ, ㅋ, ㅅ, ㅎ, ㄹ, ㅁ 등)과 모음(이, 애, 아, 우, 야, 유, 의 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말이 자음과 모음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이들 말소리들이 모여서 낱말을 이루고 문장을 형성하게 되면 여기에 억양이 얹히게 마련이다. 그래서 하나의 문장을 어떤 억양으로 발음하느냐에 따라 그 뜻이 달라진다. 억양을 형성하는 요소들로서는 말소리의 높낮이,세기의 차이나 말소리의 길이 등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