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통사 - 사회주의적 근대화

 1  동양철학통사 - 사회주의적 근대화-1
 2  동양철학통사 - 사회주의적 근대화-2
 3  동양철학통사 - 사회주의적 근대화-3
 4  동양철학통사 - 사회주의적 근대화-4
 5  동양철학통사 - 사회주의적 근대화-5
 6  동양철학통사 - 사회주의적 근대화-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양철학통사 - 사회주의적 근대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동양철학통사
사회주의적 근대화
Ⅰ. 들어가는 말
Ⅱ. 중국 초기의 사회주의의 인식
Ⅲ. 사회주의의 수용
Ⅳ. 마오쩌둥, 중국식 사회주의의 발전
Ⅴ. 나오는 말
Ⅰ. 들어가는 말
중국의 사회주의사상은 어떠한 배경으로 도입, 발전하게 되었을까? 아편전쟁을 시작으로 서양제국주의가 침략의 손을 뻗쳐옴에 따라 중국은 이제 더 이상 중화제국으로서, 더 나아가서는 하나의 국가로서 온존 하기조차 힘든 상황에 떨어지게 되었다. 조경란, 『중국근현대사상의 탐색』, 삼인, 2003, p25.
이에 따라 중화제국을 떠받쳐오던 사상도 커다란 변화를 겪지 않을 수 없었다. 대표적으로 변법의 기수인 캉유웨이(1858~1927)는 일본의 메이지 유신을 본받아 빠른 속도로 개혁을 추구하였지만, 기존의 유가적 질서를 토대로 한 체재 내에서의 변화였고 혁신적인 혁명이 부재한 상태에서의 위로부터의 정치개혁이었고 이러한 중체서용적 근대화의 방식은 되려 보수적 전통이 강화되는 양상으로 나타났다. 박상환, 『고쳐읽는 중국철학이야기』, 상, 2011, p225.
그 결과 주체적 근대화에 실패하였고 중국 사회는 내분과 내전의 혼란 속으로 빠져들게 되었다. 보다 혁명적인 방법으로 체제변화가 필요하다라는 중국내의 자기비판적 자성(自省)의 목소리는 커져만 갔고 문화운동이 시작되었다.
본문에서는 중체서용적 근대화의 실패이후 1919년 5.4운동을 기점으로 일어났던 중국의 사회주의적 근대화로의 변화의 움직임을 당시의 중국의 사회주의 사상가들을 통해서 어떻게 수용, 발전 하게 되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 중국 초기의 사회주의의 인식
1.대동사회와 사회주의
중국 ‘초기 사회주의’라고 하면 시기나 성격에서 5.4 운동 시기 사회주의의 논쟁이 본격화 되기 전까지의 사회주의 담론을 통틀어 지칭한다고 할 수 있다. 첫째, 1905년 중국동맹회가 성립하여 사회주의 논쟁이 벌어지기 전까지고, 정부 관리나 변법파의 사회주의 인식이 존재하던 시기이다. 이들은 ‘사회주의’를 차별이 없는 사회인 ‘대동’으로, 사회주의를 주장하는 사람들을 ‘무뢰한 사당’으로 사회주의를 체제 유지에 위협적인 사상으로 이해하고 있다. 둘째, 1905년 동맹회의 성립 이후 사회주의 주요 내용을 놓고 벌어진 논쟁을 통한 사회주의 인식이 있었다. 동맹회의 기관지 『민바오』와 량치차오의 개인잡지 『신민총바오』 간에 벌어졌던 논쟁은 세부적인 내용에서는 다르지만 양쪽 모두 사회주의를 대동사상의 틀 안으로 받아들이며 국가 사회주의를 지향한다는 공통점을 보여준다. 셋째는, 1907년 무렵부터 무정부주의자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사회주의 인식이 있었다. 이 시기 무정부주의자들은 당시의 시대정신이었던 사회 진화론의 현실론에 대항하여 조화와 대동으로 이해되는 무정부주의의 상호 부조론의 이상론을 주장했다. 조경란, 『중국근현대사상의 탐색』, 삼인, 2003, p25
위의 세 단계 모두에서 공통으로 나타나는 사회주의 인식의 특이한 점은 ‘사회주의’를 ‘대동사상’과 유사하게 이해하고 있다.
2. 신문화 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