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개론] 동학가사 연구

 1  [국문학개론] 동학가사 연구-1
 2  [국문학개론] 동학가사 연구-2
 3  [국문학개론] 동학가사 연구-3
 4  [국문학개론] 동학가사 연구-4
 5  [국문학개론] 동학가사 연구-5
 6  [국문학개론] 동학가사 연구-6
 7  [국문학개론] 동학가사 연구-7
 8  [국문학개론] 동학가사 연구-8
 9  [국문학개론] 동학가사 연구-9
 10  [국문학개론] 동학가사 연구-10
 11  [국문학개론] 동학가사 연구-11
 12  [국문학개론] 동학가사 연구-12
 13  [국문학개론] 동학가사 연구-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문학개론] 동학가사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동학가사 연구》
< 목 차>
Ⅰ.머리말
Ⅱ. 동학가사(東學歌辭)
1. 동학(東學)의 발생배경과 동학가사(東學歌辭)의 창작동기
2. 동학가사의 특징
2-1. 내용상의 특징
① 현실비판을 통한 보국안민의 희원(希願)
② 천도순응(天道順應)에 의한 지상천국의 실현
③ 유교적 윤리관에 입각한 수신(修身)의 실천
2-2. 표현상의 특징
① 서민에게 친숙한 표현의 사용
② 포교에 적절한 ‘반복’과 ‘대우’의 사용
가. 반복(反復)
나. 대우(對偶)
③ 내용편중으로 인한 산문화(散文化) 경향
3. 동학가사와 초기가사의 비교
- 차이점을 중심으로
4. 동학가사의 문학사적 의의
Ⅲ. 맺음말
Ⅳ. 참고문헌
Ⅰ. 머리말
가사(歌辭)는 시조와 함께 조선조 문학의 쌍벽으로서 일제시대까지 면면히 창작, 향유되어 온 우리 고유의 문학 갈래이다. 가사는 운문(韻文)형식에 수필적(隨筆的)내용을 담고 있어 시적(詩的)쾌감을 자아내며 산문적(散文的)의미를 전달하는 국문학 형태상 독특한 갈래라고 할 수 있다.
가사는 인간이 겪은 삶의 모습과 이념을 읊은 것이기에 그 내용이 너무나 다양하고 뿐만 아니라 한 작품 안에서도 복합적인 경험을 읊은 것도 많기 때문에 내용에 따라 작품을 분류하기는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우리의 가사 문학을 좀 더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 갈래 구분이 필요한데, 대개 사대부가사(士大夫歌辭), 서민가사(庶民歌辭), 규방가사(閨房歌詞), 종교가사(宗敎歌辭), 개화가사(改化歌辭)의 5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가사문학의 역사적 전개과정(展開過程)은 가사작품의 내용, 형식 및 작가의식의 변모에 따라 5기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제 1기는 형성기(形成期)로 고려말엽으로부터 조선조 성종조(成宗朝)까지, 가사문학이 발생하여 국문학사상 하나의 장르를 형성하게 된 시기이다. 가사의 기원과 발생 시기에 대한 견해는 다양하지만 대체로 가사는 4음보격 민요의 리듬을 바탕으로 하여 대구식인 사부(辭賦)의 영향을 받아 여말에 발생하였다고 본다.
제 2기는 발전기(發展期)로서 성종조(成宗朝) 후로부터 임진왜란 이전까지 가사문학이 본격적으로 성장, 발전한 시기이다. 특히 이 시기는 사대부가사의 절정기라 할 만한데, 이때는 주로 유교적 이념과 유자적(儒者的) 삶의 즐거움을 노래한 가사들이 주류를 이루면서 한편으로는 정치적 패배에 따른 울분과 변명을 토로한 가사들이 많이 창작된 것을 그 특징으로 한다.
제 3기는 변모기(變貌期)로서 임진왜란 이후 숙종조 전까지로서 사대부가사의 작가의식이 변모하기 시작한 시기이다. 양란을 거치면서 양반들의 허위가 폭로되고 서민들이 각성하기 시작함으로써 의식의 전환이 시작되었고 이에 따라 사대부가사 작가들도 비판적인 안목을 가지게 되었던 것이다. 전대의 가사 작품들이 유교적 이념과 가치관을 그린 작품들이 많았다면 이 시기의 작품은 피폐한 사회상과 생활고를 토로하고 사회현실을 비판하는 가사들이 상당히 나타나게 되었다. 이 시기의 가사에는 이러한 작가의식의 변모 뿐 만 아니라 형식면에서도 다소의 변화가 초래되기 시작하였다.
제 4기는 확장기(擴張期)로서 숙종조 이후로부터 개화기 전까지를 이른다. 이 시기에는 서민가사와 규방가사가 등장하고 천주교가사가 나타나는 등 가사문학의 작자와 향유층이 크게 확대되었고, 숙종조 전까지 주로 창(唱)으로 불리던 가사가 숙종조 이후로부터 음영화(吟詠化)됨으로써 가사의 장편화가 이루어진 때이다.
제 5기는 쇠퇴기(衰退期)로서 개화기 이후로부터 일제시대 말 즉 광복 전까지의 시기이다. 1876년 병자수호조약이 체결된 이후로 봉건적인 사회질서를 타파하고 선진문화를 받아들여 근대적인 사회로 개화되어 가던 때를 이르는데, 국문학 상으로는 만민평등사상과 외세에 대한 저항의식의 고취 등 소위 개화사상을 담고 있는 동학가사(東學歌辭)가 처음 창작된 1860년을 그 출발점으로 삼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