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유사한 중국문화 - 식기류 교통수단 핸드폰 문화에 대하여

 1  한국과 유사한 중국문화 - 식기류 교통수단 핸드폰 문화에 대하여-1
 2  한국과 유사한 중국문화 - 식기류 교통수단 핸드폰 문화에 대하여-2
 3  한국과 유사한 중국문화 - 식기류 교통수단 핸드폰 문화에 대하여-3
 4  한국과 유사한 중국문화 - 식기류 교통수단 핸드폰 문화에 대하여-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과 유사한 중국문화 - 식기류 교통수단 핸드폰 문화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과
유사한 중국문화
첫 번째: 젓가락문화
1. 젓가락의 역사
나라마다 민족마다 제각기 독특하고 고유한 음식문화가 있기 마련인데, 세계적으로 수식문화가 40%, 포크문화 30%, 젓가락문화가 30%를 차지하고 그 중 젓가락은 한중일 세 나라가 오랫동안 공유해 왔다. 젓가락의 역사는 중국 은대에 청동제 젓가락이 사용되어 3000년도 넘는다. 우리나라의 것은 공주의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것이 가장 오래된 것으로 벼농사 전래 이후의 일이라고 하니 1800년쯤 되었다고 추측할 수 있다.
2. 젓가락의 명명
우리나라는 젓가락이라고 부른다. 중국은 콰이즈라고 부른다. 원래 중국에서는 젓가락을 저라고 쓰며 발음은 쭈였다. 그런데 쭈는 주와 발음이 같다. 물론 중국어에서 주 라면 거주하다, 살다의 뜻도 있지만 어떤 동작의 정지도 뜻하다.
젓가락이 널리 사용되기 시작하던 명나라때 중국의 남방에는 강이 많아 수상가옥도 많았다. 이들은 주로 물고기를 잡고 살았는데 그러자면 배가 잘 나아가지 않으면 안 되었다. 그러나 매일 사용하는 젓가락을 쭈라고 하여 주와 같게 들려서 여간 거북하지 않았다. 그래서 배를 빨리 몰아 많은 물고기를 잡기위해서 빠르다 라는 뜻의 쾌자에 당시 대나무를 이용해 만든 젓가락을 가장 많이 사용했기에 대나무竹을 더해 쾌()자를 사용하여 젓가락을 콰이즈라고 부른다.
3. 한국과 중국 젓가락 문화의 유사점
① 젓가락문화의 발달 이유
젓가락은 이미 한국과 중국의 식문화의 일부분이 되어 있다. 왜 사용하기 편한 포크나 나이프를 대신해 젓가락이 우리의 식문화 일부가 된 것일까?
이것은 동양의 음식과 연관이 깊다. 서양에서 포크와 나이프가 대중화 된 것이 18세기 인데 이전까지는 대부분의 서양의 서민들은 손으로 식사를 했다. 서양은 주식이 마른빵이 었기 때문에 가능 했던 것이다. 하지만 한국이나 중국을 포함한 동양문화권은 주식이 밥이어서 손으로 먹기에는 불편했다. 또한 밥에 따라 나오는 반찬들도 양념이 된 것이나 볶은 것들이 많아 역시 손으로 먹기에는 적합하지 않아 숟가락, 젓가락을 만들어 사용했음을 짐작할 수 있다. 특히 젓가락은 얇고 긴 나무만 있으면 즉석에서 만들 수 있는 것이기에 편리한 도구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