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시대의 문예창작 - 경계인과 디아스포라

 1  통일시대의 문예창작 - 경계인과 디아스포라-1
 2  통일시대의 문예창작 - 경계인과 디아스포라-2
 3  통일시대의 문예창작 - 경계인과 디아스포라-3
 4  통일시대의 문예창작 - 경계인과 디아스포라-4
 5  통일시대의 문예창작 - 경계인과 디아스포라-5
 6  통일시대의 문예창작 - 경계인과 디아스포라-6
 7  통일시대의 문예창작 - 경계인과 디아스포라-7
 8  통일시대의 문예창작 - 경계인과 디아스포라-8
 9  통일시대의 문예창작 - 경계인과 디아스포라-9
 10  통일시대의 문예창작 - 경계인과 디아스포라-10
 11  통일시대의 문예창작 - 경계인과 디아스포라-11
 12  통일시대의 문예창작 - 경계인과 디아스포라-12
 13  통일시대의 문예창작 - 경계인과 디아스포라-13
 14  통일시대의 문예창작 - 경계인과 디아스포라-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통일시대의 문예창작 - 경계인과 디아스포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경계인과 디아스포라통일시대의 문예창작
목차통일시대의 문예창작 1. 디아스포라란? 2. 재일동포문학 3. 중앙아시아 4. 출처
1. 디아스포라란?통일시대의 문예창작‘흩어지다’라는 뜻의 그리스어어떤 외부의 힘에 의해 생활터전을 떠나 이리저리 흩어져 살아가는 ‘경계인’‘유랑자’ 혹은 ‘추방자’
2. 재일동포문학통일시대의 문예창작재일동포 형성의 원인 제2차 세계대전이 확대되어 더 많은 물자와 노동력 필요 1930년대를 전후로 조선인들 대규모 강제 이주 일본인에 비해 값싼 노동력을 이유로 조선인들을 일본 국내 배치재일동포문학이란? 일본에서 우리 동포들이 발표하고 있는 문학 일본에서는 <재일조선인문학>이라는 명칭으로 통용
2. 재일동포문학통일시대의 문예창작주목 받는 재일동포 문학 치열한 문제의식 강렬한 리얼리티 신선한 문체재일동포문학의 귀속문제 일본어로 발표, 일본 문학권 속에서 성장 → 일본문학의 성격 문학의 주체인 작가들이 우리 동포, 작품 속에 조국의 문제와 민족적 정서를 담고 있음 → 우리문학의 성격 작가들이 일본문학으로의 편입 거부, 문학을 통해 정체성 확인
2. 재일동포문학통일시대의 문예창작<GO> 가네시로 가즈키 자신의 성장과정을 소재로 한 반자전소설 자신의 정체성 모색, 일본사회에 내재한 민족차별 극복자신의 원 안에 갇혀서 사느냐, 원을 부수고 세상 밖으로 뛰쳐나오느냐, 그것은 스스로에게 달려있는 것이다. 작가가 재일한국인3세
2. 재일동포문학통일시대의 문예창작<그늘의 집><나쁜 소문> 현월 소외된 일본사회의 단면을 배경으로 함 거대조직과 소외집단, 그 안에서의 개인의 고립 ‘우리’ 이외의 다른 이질에 대한 거부 → 보편적 사회문제
3. 중앙아시아통일시대의 문예창작중앙아시아 고려인 중앙아시아와 러시아 고려인은 같은 태생에서 시작 러시아 고려인 : 일제 치하 간도지방으로 이주한 한인작품의 주제양상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바탕에서 삶의 형상화, 자연에의 서정 묘사
3. 중앙아시아통일시대의 문예창작이민사와 이주자들의 구분 1종 : 1884년 이전에 이주한 고려인. 국적 취득 여부에 따 라 거주할 것을 허가 2종 : 1종 해당자 외 사업 정리를 위해 일정 기간 후에 귀한 을 요하는 자 3종 : 일시적으로 러시아에 왕래하는 자 이주시기는 1860년대, 이유는 흉년으로 추정. 간도와 만주에서 핍박 받던 고려인들이 러시아의 적극적인 이주정책에 힘입어 이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