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의 성경적 방법(연속성의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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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구원의 성경적 방법(연속성의 관점)Fred H. Klooster
서론언약 신학보다 왕국 신학(Kingdom theology)하나님의 언약, 교회는 하나님 왕국의 도구(instrument) 또는 기관(agency)이다.왕국, 언약, 교회에 대한 관점에 나타나는 구원의 길(way)에 대한 언약신학과 세대주의의 차이점구원의 방법(method)보다 구원의 길(way)연속성과 불연속성의 대비가 과장되어서는 안 된다.
구원의 유일한 길세대주의가 다양한 구원의 길을 주장하는 것 같은 오해를 받아왔다. (Ryrie)구원은 지금도, 과거에도 은혜로만 가능(일치)구원의 역사(history)에 대해서는 입장 차이- 독특한 테스트를 가진 7개의 세대(D) 은혜와 율법/ 이스라엘과 교회 시대의 엄격한 구분 (D)언약의 성격과 중요성에 대한 다른 인식
구원의 역사-세대순종을 시험하기 위해서 주어진 계시(하나님의 뜻)의 구체적인 모습으로 규정되는 기간 (Scofield Reference Bible)하나님의 목적을 성취하려는 역사 속에서 구별할 수 있는 통치방식 (a distinguishable economy in the outworking of God’s purpose – Ryrie)
구원의 역사-세대의 특징(Ryrie)(1) 사람과 관련한 하나님의 통치 관계의 변화(2) 그에 따른 인간의 책임에 있어서의 변화(3) 이에 필수적으로 상응하는 계시 (계시의 점진성에 근거한 단계)- 그의 목적에 있어서는 통일성, 그것의 실현에 있어서는 다양성. (세대주의는 유일하게 균형을 가진 체계)- 언약신학은 통일성을 부당하게 구약에 강제한다 (시스템의 결함)
구원의 역사-Feinberg의 입장 the basis or ground of salvation (death and resuection of Jesus)(2) the requirement for salvation (faith)(3) the ultimate content of salvation (God)(4) the specific revealed content of salvation to be accepted (progressive revelation)(5) the believers expression of his salvation1-3은 모든 세대에 동일하지만, 4,5는 다르다.
점진적 계시의 단계들(언약신학) (세대주의)1. 타락 전 하나님 왕국 1. 순수 (자유) 창 1:1-2:25 창 1:28-3:6 (에덴 언약)2. 타락과 두 왕국 2. 양심 (도덕적 책임) 창 3:1-5:32 (원 복음 창3:15) 창 3:7-8:14 (아담 언약)3. 홍수와 바벨 3. 인간 정부 창6:1-11:32(노아 언약) 창 8:15-11:32(노아 언약)4. 아브라함과 족장들 4. 약속 (족장 통치) 창12:1-50:26(아브라함 언약) 창 12 - 출18:275. 신정왕국 이스라엘 5. 율법 출애굽부터 구약의 끝 출 19:1-행1:266. 메시아 왕국의 시작7. 오순절에서 신약 끝까지 6. 교회, 은혜(비밀스런 괄호) 행 2:1 – 계 19:20 7. 천년왕국8. 재림과 왕국의 완성 계 20:4
(1)타락 전 하나님 왕국죄 없이 완전하고, 지속적으로 하나님께 의존하는 상태 (innocence)도덕적 책임(loving obedience) 요구잠정적인 시험(probationary command)하나의 왕국 – 창조세계와 한 왕 하나님(비교) 세대주의와 달리 이를 하나의 세대로 보지 않고, 그 특징을 언약(에덴, 또는 행위)으로 보지 않는다. 오히려 하나의 가정, 또는 통치방식으로 이해한다.
(2) 타락과 두 왕국사단의 유혹에 넘어감으로 인간은 죽음을 생명보다 택했다.시험에는 실패했지만, 사랑의 순종을 요구하는 것은 철회되지 않았다.원복음(mother promise): ‘여자의 씨’를 통한 구원의 무조건적 약속구원의 길에 대한 최초의 계시아담은 우리만큼 그 구체성은 몰랐을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아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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