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공학과 학업계획서 예문

 1  도시공학과 학업계획서 예문-1
 2  도시공학과 학업계획서 예문-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도시공학과 학업계획서 예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도시공학과 학업계획서
1. 진학동기
도시공학과는 도시의 현실 속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며, 개성 있는 도시문화를 만드는 학문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교통문제의 본질과 원인을 규명하고 그 해결방안에 대해 모색하며, 도시계획, 도시설계, 조경, 건축, 토목공학 및 사회학, 경제학, 행정학 등이 유기적 관련을 맺어 다양한 관련 분야에 대해 연구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나타나는 도시의 가장 큰 문제점들은 교통문제, 도시의 슬럼화, 도시 재개발에 따른 이해당사들의 충돌 등을 꼽을 수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도시들은 출발부터 계획적으로 시작한 신도시와 달리 과거 수백 년 이상 된 도시를 보다 쾌적하고 인간공학적으로 리모델링을 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날로 악화되는 대기오염으로 인한 환경적인 문제는 모든 나라가 안고 있는 고민이며, 치안상태도 어려움이 많은 실정입니다. 저는 이러한 도시의 특성과 문제점에 대해 학문적으로 연구하고 적용시키고자 도시공학과에 지원하였습니다.
2. 학업계획 및 목표
도시공학이라는 학문은 그 중요성이 날로 증가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전공과 관련해 도서를 탐독하고 지식을 습득하겠습니다. 그리고 학부기간에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하여 제 스스로의 경쟁력을 높이겠습니다. 또한 전공과 관련된 학과를 부전공, 복수 전공하여 학문의 깊이와 확장을 도모하겠습니다. 그리고 외국어 공부를 열심히 하여 미래를 대비하겠습니다. 그리고 재학기간에 공무원을 준비하여 유능한 공무원이 되어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드는데 일조하고 싶습니다.
도시는 살아있는 생물과 같이 성장과 쇠퇴를 반복한다고 합니다. 산업화의 중심이었던 도시가 산업구조 재편으로 유령도시처럼 쇠락하기도 하고, 지역주민들에 의해 새로운 공간으로 탈바꿈하기도 합니다. 인구의 증가와 감소는 도시를 활력 있게 하거나 유령도시로 만들기도 합니다. 인구수가 줄어드는 도시는 원인을 분석하여 대책을 수립해서 ‘도시재생’을 통해 경쟁력을 키우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도시들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도시마다 특화된 장점을 발굴하고, 그러한 사례를 연구하여 훗날 정책 입안 시 활용하겠습니다.
3. 졸업 후의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