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질학과 학업계획서 예문

 1  지질학과 학업계획서 예문-1
 2  지질학과 학업계획서 예문-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질학과 학업계획서 예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지질학과 학업계획서
1. 진학동기
우리나라는 지진에 대해 비교적 안전한 나라로 인식되어 왔으나 지난 1978년 기상대 관측 이후 연평균 발생 건수가 점점 늘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충남 보령, 전북 군산시 어청도, 인천 백령도 해역 등에 집중 되고 있습니다. 이쯤 되면 우리나라도 지진으로부터 더 이상 결코 안전한 나라는 아닙니다.
이와 같이 지질학은 지구를 연구대상으로 하는 자연과학의 한 분야입니다. 지구의 나이는 46억년이며, 지구에서 일어났던 기록을 근거로 미래의 지구를 예측하는 학문입니다. 지질학에서는 지구를 구성하고 있는 물질들의 특성과 구조, 그리고 그들의 특성을 연구하며, 우리의 생활에 없어서는 안될 석유, 석탄을 비롯하여 철과 귀금속 및 보석 등 각종 지하자원의 개발을 공부합니다. 그리고 지진이나 산사태 등 여러 가지 자연재해의 평가과 예측, 토목 건축 공사의 지반 조사. 지하수와 온천수 그리고 농공업용수 개발과 보전, 지구온난화, 자연환경의 활용대책과 평가, 오염방지 등의 여러 가지 응용적 측면들도 모두 지질학 영역입니다. 이와 같이 지질학은 현재나 미래를 막론하고, 인간 생활의 유지에 있어서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필수 불가결한 중요 학문입니다. 저는 우리나라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지하자원에 대해 원활한 공급처를 확보하는 일은 우리의 생사가 달린 중요한 일이라 생각하며, 제가 그러한 일을 중추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지질학과를 지원 하였습니다.
2. 학업계획 및 목표
강의장과 교재에 머물지 않고, 기회가 있을 때마다 우리나라 전국 방방곡곡을 여행하며 우리나라 지질의 생생한 현장을 접하겠습니다. 저는 전공과 전공에 관련된 도서를 탐독하여 전공의 깊이와 폭을 넓히겠습니다. 또한 학부기간에 관련 있는 자격증을 취득하겠습니다. 그리고 전공과 관련된 학문을 부전공이나, 복수전공을 하여 실력을 배양하겠습니다. 또한 외국어를 열심히 준비하여 미래를 대비하겠습니다. 지금 세계는 자원전쟁 중입니다. 중국의 비약적인 경제성장은 세계 자원의 블랙홀이 되었습니다.
제가 관심을 갖는 분야는 메탄하이드레이트로 우리나라 동해안 독도 근처에 상당한 양이 매장되어 있습니다. 저는 메탄하이드레이트에 대해 학문적으로 연구하고 경제성 검토에 만전을 기하여 차세대 우리나라 주요 에너지 자원의 입지를 만들고 싶습니다.
3. 졸업 후의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