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밀화학과 학업계획서 예문

 1  정밀화학과 학업계획서 예문-1
 2  정밀화학과 학업계획서 예문-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밀화학과 학업계획서 예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정밀화학과 학업계획서
1. 진학동기
국내 암 환자 수는 약 100만 명 정도 되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항암제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여 암 환자들에게는 비싼 약값도 또 다른 고통입니다. 한때 이건희 회장은 다국적 제약회사들의 항암제 폭리에 대해 인명을 담보로 폭리를 취하는 집단이라고 질타를 한 바 있습니다. 결국에는 우리의 기술로 항암제를 개발하여 가격을 낮추는 수 밖 에는 없는 상황입니다. 정밀화학은 이와 같이 신약을 개발하는데도 유용하게 쓰이는 학문입니다. 정밀화학은 의약품뿐만 아니라 도료, 안료, 계면활성제, 화장품, 의약품, 염료 등 다양한 최종 제품과 기초 의약품, 염료, 조미료 및 향료 등, 이루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범위가 매우 넓습니다. 그 나라의 정밀화학 산업의 발전 정도가 곧 그 나라의 화학에 대한 기술 정도를 평가함과 동시에 경제력과 직결 지을 수 있습니다. 특히, 정밀화학 분야는 부가가치가 높고, 다용도의 특수 기능성을 가지며, 사회적 필요에 따라 기능성의 향상과 용도의 다양화에 부응하는 고도의 기술 집약적인 화학 산업 분야입니다. 정밀화학 분야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연구개발(R&D) 인력을 확충해야만 합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업체의 대부분은 긴축경영이라는 미명 아래 연구개발 인력을 먼저 해고하거나 부서를 축소하는 등 세계화의 흐름에 역행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이공계의 우수한 인력들이 의료계로 진출을 하여 가뜩이나 취약한 기초과학 분야의 경쟁력을 떨어뜨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저는 우리나라 정밀화학을 한 단계 끌어올리고 국익을 창출하기 위해 정밀화학과를 지원하였습니다.
2. 학업계획 및 목표
저는 전공과 전공에 관련된 도서를 탐독하여 지식을 습득하고 관련학과를 부전공, 또는 복수전공하여 학문의 영역을 확장 하겠습니다. 그리고 외국어 공부를 열심히 하여 미래를 준비 하겠습니다. 그리고 전공과 관련된 자격증을 학부기간에 취득하여 제 자신의 경쟁력을 높이겠습니다. 저는 학과의 특성상 화학과 병행하여 화학에도 만전을 기하여 현장에서 인정받는 인재로 거듭나겠습니다. 정밀화학과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관련 분야, 전지, 광촉매, 연료전지 등의 에너지 관련분야, 무공해농약 개발, 제4세대 항생제의 개발, 항암제 및 기타 의약품의 생산 등으로 정밀화학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업체 연구소가 기존 특허의 모방 등 공정개발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물질특허의 충격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자구책으로 신물질 창조와 기초연구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어 정밀화학의 고속발전이 예상됩니다. 이러한 제 예측을 기회라 여기고 저는 실험실을 제 안방으로 생각하고 실험실습과 연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3. 졸업 후의 계획
대학원에 진학하여 깊은 연구를 하고 싶습니다. 박사학위를 취득하여, 연구소나 강단에서 연구와 후학을 키우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특히 바이러스 병원균으로 인한 질병에 효과가 있는 항생제나 백신을 개발하여 질병의 고통에서 신음하는 환자들에게 희망의 빛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세계 신약시장은 다국적 기업들이 환자의 경제적 고통은 생각하지 않고 고가로 약을 판매하여, 치료비가 없어 세상을 하직하는 환자가 부지기수입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인명을 구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신약개발은 국부를 창출하는 일이며, 수입대체 효과까지 있는 향후 유망산업이며, 우리가 관심을 갖어야 할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4. 자기소개(인생관, 가치관)
도산(島山) 안창호(安昌浩) 선생님은 민족의 정신적 지표로 무실(務實)·역행(力行)·충의(忠義)·용감(勇敢)의 4대 정신을 강조했습니다. 즉 “참되고 실속 있도록 힘쓰고 실행하자”라고 강조하셨습니다. 저는 이 내용을 교훈 삼아 저의 전공에 일로매진하겠습니다. 정밀화학공업은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학문의 일부분이며, 정밀화학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한다면 우리나라 경제의 기상도가 달라질 거라 생각합니다. 정밀화학 분야는 성과가 늦게 나오는 어려운 측면이 있지만, 탐구하면 탐구할수록 흥미롭고 새로운 가치와 의미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국가적으로 정밀화학 연구에 많은 투자 및 인재 양성에 심혈을 기울여, 국제경쟁력을 갖추는 일이 무엇보다도 시급한 일이며, 앞으로 저는 개인적인 흥미와 보람을 얻으며, 나아가 국가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