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업화학과 학업계획서 예문

 1  공업화학과 학업계획서 예문-1
 2  공업화학과 학업계획서 예문-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업화학과 학업계획서 예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진학동기
공업화학과는 인간의 생활에 필요한 화학 관련 생필품의 생산과정에 포함된 제반사항을 연구하는 학과입니다. 따라서 인간과 환경을 함께 생각하는 공업화학의 기초지식을 발전시키고 응용할 수 있는 전문지식을 습득하며, 고분자 및 석유화학, 환경과학, 환경공학 분야의 학문을 연구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융합기술 개발을 선도할 첨단 소재 기술 교육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인류가 석유를 사용한 역사를 살펴보면 대략 기원전 2000년쯤에 이미 저절로 땅에서 올라온 석유를 윤활유로 쓰거나 설사제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기록상으로 보면 『구약성서』에 나오는 노아의 방주에 방수용으로 아스팔트를 사용했다는 기록도 있습니다. 21세기에 들어와 석유는 사용범위가 너무도 광대하게 쓰이고 있으며, 석유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공업화학은 이와 같이 중요한 석유로부터 원료를 얻어 실생활에 유용하게 쓰이는 학문이며 그 중요성은 심대하리라 생각합니다. 그리하여 저는 첨단과학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공업화학과에 지원 하였습니다.
2. 학업계획 및 목표
저는 전공과 전공에 관련된 도서를 탐독하여 지식을 습득하고 관련학과를 부전공, 또는 복수전공하여 학문의 영역을 확장 하겠습니다. 그리고 외국어 공부를 열심히 하여 미래를 준비 하겠습니다. 그리고 전공과 관련된 자격증을 학부기간에 취득하여 제 자신의 경쟁력을 높이겠습니다. 저는 학과의 특성상 화학과 병행하여 화학에도 만전을 기하여 현장에서 인정받는 인재로 거듭나겠습니다. 공업화학과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관련 분야, 전지·광촉매·연료전지 등의 에너지 관련분야, 무공해농약 개발, 제4세대 항생제의 개발, 항암제 및 기타 의약품의 생산 등으로 정밀화학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업체 연구소가 기존 특허의 모방 등 공정개발에 역점을 두고 있으나, 최근 들어 물질특허의 충격으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자구책으로 신물질 창조와 기초연구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어 공업화학의 고속발전이 예상됩니다. 특히 저는 실험실을 제 집처럼 생각하고 실험실습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3. 졸업 후의 계획
대학원에 진학하여 깊은 연구를 하고 싶습니다. 독일에서 유학생활을 하며 박사학위를 취득하여, 연구소나 강단에서 연구와 후학을 키우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나라는 예전부터 석유가 나지 않는 나라로 부족한 에너지원 때문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익히 들어 왔습니다. 제가 전공한 공업화학을 통해서 석유를 대체할 수 있는 에너지원을 또한 개발하여 우리나라 산업에 큰 기여를 하고 싶습니다. 또한 연구결과가 저에게만 이득이 되는 것이 아니라 세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국에만 머물러 있지 않고 세계를 돌아다니며 다른 나라의 연구소와 연합하여 규모도 크고 심도있는 연구를 할 것입니다. 연구결과나 과정도 또한 오픈소스처럼 공개하여 세계인이 함께 고민하고 연구해 나갈 수 있도록 무료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4. 자기소개(인생관, 가치관)
내일은 우리가 어제로부터 무엇인가 배웠기를 바란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저는 이 내용을 교훈삼아 저의 전공에 일로 매진 하겠습니다. 공업화학은 현대사회를 살아가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학문의 일부분이며, 공업화학 분야에서경쟁력을 확보한다면 우리나라 경제의 기상도가 달라질 거라 생각합니다. 공업화학 분야는 성과가 늦게 나오는 어려운 측면이 있지만, 탐구하면 탐구할수록 흥미롭고 새로운 가치와 의미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며, 우리나라도 국가적으로 공업화학 연구에 많은 투자 및 인재 양성에 심혈을 기울여, 국제경쟁력을 갖추는 일이 무엇보다도 시급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 저는 매일매일의 공부와 연구에 최선을 다하며, 오늘의 행동이 내일에 가치를 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