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공학과 학업계획서 예문

 1  교통공학과 학업계획서 예문-1
 2  교통공학과 학업계획서 예문-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통공학과 학업계획서 예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통공학과
1. 진학동기
저는 어렸을 때 부터 부모님을 따라 해외여행을 자주 다녔습니다. 새로운 문화들을 접하며 신기한 것이 참 많았는데 그 중에 저의 눈길을 끌었던 것은, 다양한 교통문화였습니다. 아버지가 운전하실 때 옆에서 이런저런 교통법규들에 대해 궁금해 하기도 하고 차량들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일본을 제외하고 특히 동남아시아 국가들은 교통차량이나 인프라가 열악한 상태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의 상황도 겉으로는 선진국이나 그 실정은 열악한 나라들과 다르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고, 이러한 문제들로 발생하는 사고나 사건을 해결하고 싶다는 꿈을 꾸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우리나라 교통은 더더욱 발전할 것이고, 이런 학문의 연구나 발전이 없다면 우리나라의 발전에도 안좋은 영향을 끼칠것은 분명합니다. 건설과 첨단 교통의 발전, 교통의 안전과 운영, 환경분야까지 공부하고 싶은 욕심이 있기에 교통공학과에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2. 학업 계획 및 목표
교통이라는 것은 사회에서의 필요 조건이라 개인적인 것 보다는 집단적인 것에서 그 중요성이 크다 생각합니다. 저는 교통공학과를 전공하면서 도시사회학과를 복수 전공하여, 도시에서 일어나는 사회현상들은 과학적으로 바라보며 문제해결 능력을 쌓고 싶습니다. 저는 특히 교통경제학 분야에 관심을 갖고 교통 서비스의 수요와 공급, 인프라의 투자, 정책 등에 깊은 학문에 임하고 싶습니다. 부전공으로 경제학과를 전공하여 사회의 경제상황을 알고 교통과 연계하여 융합적인 연구가 가능하도록 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국내의 교통은 물론, 국제 교류를 원활히 하기 위한 필수 조건인 외국어를 공부하며 미래를 준비하고 싶습니다. 기본적인 영어는 물론, 중국어와 스페인어에 관심이 많아 자격증을 취득하려 합니다.
3. 졸업 후의 계획
저는 대학원에 진학하여 교통경제학 분야를 연구하고자 합니다. 교통개발연구원의 조사 자료에 따르면, 2000년 한 해 동안 전국의 고속도로 등 지역 간 간선도로와 7대 대도시에서 발생한 교통혼잡비용은 총 19조 4482억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교통체증이 없는 상황과 비교한다면, 불필요한 차양 운행비와 시간 손실 등을 액수로 계산한 것인데, 이것은 현대에서 낭비되어 지고 있는 큰 문제거리라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으로 도로시설 확충과 10부제, 혼잡통행료 및 주행세 부과 등이 있지만, 이러한 제도들도 한계를 가지고 있어 각각의 문제점이 지적됩니다. 저는 누구나 공감하고 실행 할 수 있는 방안을 저의 연구 과제로 삼아, 교통혼잡에 따른 낭비되어 지는 시간과 돈을 절약하여 이 나라와 국민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4. 자기소개(인생관, 가치관)
괴테는 "오늘이란 너무 평범한 날인 동시에 과거와 미래를 잇는 가장 소중한 시간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저는 시간이라는 것에 중요한 가치를 둡니다. 누구보다 시간을 낭비하려 하지 않고, 1분 1초를 아껴서 남을 돕거나 자기 자신을 개발해 나가는 것이 소중하다 생각합니다. 이것은 어릴 적 부터 시간의 소중함을 일깨워준 어머니 덕분입니다. 게으름을 미워하고 무엇을 하든 가치있는 행동으로 시간을 보내라고 해주시던 말씀은 지금 저의 가치관이 되어 저의 진로를 결정해 나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괴테의 말 처럼 어제와 내일을 이어가는 오늘을 더욱 소중하게 여기기 위해서는 교통이라는 것으로 어제보다 더 빠른 이동과 만남으로 소중한 것을 이루어 가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