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엔탈리즘] 외부적 타자로서의 오리엔탈리즘

 1  [오리엔탈리즘] 외부적 타자로서의 오리엔탈리즘-1
 2  [오리엔탈리즘] 외부적 타자로서의 오리엔탈리즘-2
 3  [오리엔탈리즘] 외부적 타자로서의 오리엔탈리즘-3
 4  [오리엔탈리즘] 외부적 타자로서의 오리엔탈리즘-4
 5  [오리엔탈리즘] 외부적 타자로서의 오리엔탈리즘-5
 6  [오리엔탈리즘] 외부적 타자로서의 오리엔탈리즘-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오리엔탈리즘] 외부적 타자로서의 오리엔탈리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오리엔탈리즘의 정의
● 오리엔탈리즘의 역사 - 서양에 의한 동․서양 구분의 역사
● 오리엔탈리즘의 구조
● 오리엔탈리즘과 제국주의의 관계
본문내용
어원상의 ‘orientalism'은 ’해가 뜨는 방향‘,’해돋이‘란 뜻에서 발전하여 ’동방‘ 또는 ’동양‘이란 뜻을 라틴어 ’oriens'에 기원을 둔 ‘oriental'과 ’ism'이 합성된 용어로서 ‘동양학’, ‘동양주의’로 해석된다. ‘Orientalism'이란 용어는 18세기 중반 프랑스에서 쓰기 시작하여 근세 유럽의 문학․예술상의 낭만주의의 한 경향인 이국취미를 대표하는 풍조를 뜻하기도 하였으며, 고고학과 역사학 상에서는 극동지방이나 아프리카 북부까지 포함한 동방세계 전체를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되었다.
동양학, 또는 동양취미로 이해되어 왔던 ‘오리엔탈리즘’이라는 용어는, 1978년에 팔레스티나계 미국 문학비평가 에드워드 사이드가 출판한 『오리엔탈리즘』에서는 “제3의 의미” Edward W. Said, 박홍규, 오리엔탈리즘, 교보문고, 1991, 18쪽 이하 참조.
를 가지게 된다. 사이드는 그의 저서에서 “간단히 말하자면 오리엔탈리즘이란, 동양을 지배하고 재구성하며 위압하기 위한 서양의 스타일이다.” 같은 책, p18
라고 오리엔탈리즘의 또 다른 의미에 도달하게 된다. 오리엔탈리즘은 서양 중심주의라는 문화적․군사적 우월함을 기반으로 외부의 동양을 구분하고 타자화하고 동양을 서양의 관점에서 문화적으로 또는 이데올로기적으로 하나의 모습을 언설로서 표현하고 표상한다고 사이드는 주장한다. 미셀 푸코의 《지식의 고고학 The Archaeology of Knowledge》과 《감시와 처벌 Discipline and Punish》속에서 설명된 “‘언설’로서 오리엔탈리즘을 검토하지 않는 한, 계몽주의시대 이후의 유럽 문화가 정치적, 사회적, 군사적, 이데올로기적, 과학적으로 또 상상력으로써 동양을 관리하거나 심지어 동양을 생산하기도 한 경우의 그 거대한 조직적 규율-훈련이라고 하는 점을 이해할 수 없다“ 같은 책, p19
고 우리에게 오리엔탈리즘이 갖는 의미 제3의 의미를 강조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