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상호주관적 경험의 의미에 대한 해석학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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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사회학] 상호주관적 경험의 의미에 대한 해석학적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해석학의 전통 이해

Ⅲ. 상호주관성 연구 전통의 이해

Ⅳ. 상호주관적 경험의 해석·이해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는 만물의 영장인 인간을 비인간화하고 있다. 인간이 비인간화되었을 때 인간은 이미 만물의 영장이 아닌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의 과학문명과 제도화된 사회체제는 인간 특유의 자유, 개성, 창조력 그리고 인권 등을 마비시킴으로써 인간의 존엄성을 파괴하고 있음은 크나큰 적신호라 아니할 수 없다. 이러한 현대사회의 비인간화 현상에 교육이 편승하고 있다는 사실이 문제가 되고 있다. 교육의 본질적 사명이 사람임을 사람됨으로 이끄는 일로 본다면, 이러한 교육현상은 미래사회를 더욱더 불투명하게 하는 촉진 요인이 될 것이다. 교육은 어느 한편에서의 일방적인 의도나 노력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참다운 인간관계 속에서 인격 대 인격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졌을 때 성립될 수 있다. 또한 참된 가치는 서술된 문장 속에서나 객관화된 추상 속에서보다는 구체적인 삶 속에서 발견될 수 있으며, 인간의 본래성은 인격과 인격의 「만남」을 통해서 이루어지기에 인간의 실존은 항상 「만남」속에서 나타난다. 인격적 만남에 의한 인간성 회복의 문제는 사람됨의 문제이며, 이러한 사람됨의 문제는 곧 교육의 문제이기 때문에 현대의 비인간화된 교육의 마당에서 만남의 문제가 중시되어야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