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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악 감상 지도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음악 감상 지도 방법
▶음악감상의 정의
음악감상이란 “음악을 예술적으로 즐기는 능력”이라고 말하기도하고 또 어떤 사람은 음악작품을 음미하고 거기서 미적인 내용을 즐기고 이해하는 체험이라고 정의하는이도 있다. 책에서는 음악감상을 그 음악에 주의를 기울이고 집중하여 들으며 사고하는 것이다 라고 되어 있고 음악을 감상한다는 것은 음악의 미적 특성과 의미를 이해하고 즐기는 행위로서 이는 음악을 형성하고 음악적 요소들 즉 리듬, 가락, 화음, 음조직, 셈여림, 빠르기, 음색과 같은 모든 표현적 요소에 대한 그특징과 생성원리의 구체화된 의미를 지각하고 감응하는 것이다 라고 되어 있다. 감상은 전반적으로 볼때 음악을 미적인 대상으로 받아 들이는 것이 된다. 음악작품이 격조높은 음악에 의해 창조된 내용을 감상자에게 교류시키는 아름다운 감화야말로 참다운 음악감상이라 하겠다.
교양있는 인간형성을 위해서는 예술의 이해력과 감상능력을 배양하는 일이 필요한데 이경험은 정서적이고 미적인 경험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이며 지적인 면보다는 정서적이며 나아가서는 생활에 윤택한 빛을 발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감상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운치있는 아름다운 예술적 분위기속에서 즐거운 생활을 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감상활동의 목적
감상활동의 목적은 소리에 대한 인지, 구별, 감수성을 발달시키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서 학생들의 듣기 능력이 필요하다. 듣기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첫째 집중할 수 있는 능력, 둘째 무엇을 들었는가를 이해하는 능력, 셋째 소리와 패턴을 기억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음악감상의 두가지 경향
음악감상에는 대략 두가지 경향이 있다. 첫째, 음악을 주관적으로 해석하여 감정적으로 이해하는 방법이다. 그렇게 되면 자기의 주관에 의해 현저하게 왜곡되는 수가 많다. 다시 말해 감상에 취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두 번째 방법은 객관적 분석적으로 악곡을 파악, 감상하는 방법이다. 작품이 이룩된 원인을 이해함과 동시에 작곡자의 사회적 배경까지도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음악을 바르게 이해하고 즐길 수 있기 위해서는 음악에대한 기초 즉 이론과 지식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물론 음악감상은 이둘의 균형을 취해 융합시켜 하나로 되는 것이 바람직한 일이라 하겠다.
▶음악감상의 중요성
감상은 외면적이고 기술력이 없는 만큼 마음의 움직임이 필요하다. 기술적인 운동이 없기 때문에 수동적이긴 하지만 마음이 움직여져 그 의미를 찾고 그 대상을 따르는 점에서는 능동적인 재창조의 행위라고 하겠다. 그러므로 완전한 감상은 나름대로 창조적인 행위이다. 음악감상능력을 배양하기 위해서는 우선 많은 음악을 들어 풍부한 음악적인 체험을 쌓아야 될 것이다. 그리고 음악을 듣는 힘을 개발하여 이를 훈련시킴으로써 감상능력을 넓히는 일이 음악성을 북돋워 주는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를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이에 대비할만한 준비가 필요하다. 우선은 음악이 태어난 그 나라의 기본적인 지식을 알아야 하겠고 겸하여 작곡자의 사회적인 배경을 아는 것이 감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감상에 있어서는 자기나름의 고집을 버리고 먼저 그 음악자체에 반해 버려야 한다. 즉 어떤 피아노곡을 감상할 때 그곡이 지난날 자기 어머니가 즐겨 연주하던 곡으로 미루어 보아 죽은 어머니를 생각하는 등의 연상은 감상을 크게 해치는 결과가 됩니다. 어느 음악을 감상하든지 선입관념을 버리고 그 음악이 지닌 잇점을 발견해야 하며 거기서 감명을 얻게 된다면 행복감을 느끼기 마련이다.
오늘날에 와서는 음악감사이 분석적으로 가려는 경향이 강하다. 예컨대 그 작품이 어떤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제1테마와 제2테마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라는 것들로 분석하는 것인데 그렇다고 감상을 너무 따지고 든다면 또 분석하는데 그친다면 오히려 감상을 해치는 경우가 된다. 옛날 이태백은 달을 즐겨 감상했다고 하지만 그는 달 표면의 분화구를 따지지는 않았을 것이다. 달 전체의 모양을 음미하며 거기서 아름다움, 흥취의 감명을 느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