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목적,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개정,내용체계,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문제점, 음악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1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목적,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개정,내용체계,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문제점, 음악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1
 2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목적,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개정,내용체계,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문제점, 음악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2
 3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목적,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개정,내용체계,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문제점, 음악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3
 4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목적,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개정,내용체계,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문제점, 음악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4
 5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목적,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개정,내용체계,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문제점, 음악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5
 6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목적,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개정,내용체계,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문제점, 음악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6
 7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목적,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개정,내용체계,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문제점, 음악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7
 8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목적,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개정,내용체계,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문제점, 음악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음악과][음악과교육]음악과(음악과교육)의 성격,목적,실태,내용선정,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수행평가,협동학습,창의성,학습지도방향 분석
  • [음악과][음악수업][음악교육]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특징,목적,동향,교육중점, 음악과(음악수업, 음악교육)내용,마인드맵,지역화교육,개선방안
  • [음악과교육][음악교육]음악과교육(음악교육)목표,필요성, 음악과교육(음악교육)개념적 놀이활동,멀티미디어활용수업,교과용도서활용,발전방향
  • [음악교육]음악교육의 필요성,목표, 음악교육의 현실,지역화, 음악교육의 올프접근법, 음악교육의 마인드맵, 음악교육의 제고방안
  • [음악과교육][음악교육]음악과교육(음악교육)목적,현실,지도내용, 음악과교육(음악교육)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컴퓨터활용,창의성신장전략
  • [음악교육][음악교육과정]음악교육 목표, 음악교육 사조, 음악교육 당위성, 현대음악교육, 협동학습, 음악교육 창의성, 음악교육 문제점, 개선방향
  • [음악교육]음악교육의 특성,당위성,종족음악학, 음악교육과 컴퓨터활용,청소년음악적발달,창의성, 음악교육의 문제점,제언 분석
  • [음악교육]음악교육의 배경,중요성,현대음악연구, 음악교육의 컴퓨터활용,상상력,청소년음악적발달, 음악교육의 문제점,제언 분석
  • [음악과][음악과교육]음악과(음악과교육) 성격,목적,내용영역, 음악과(음악과교육) 수행평가,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교수학습계획과
  • 음악과교육 개념적 놀이활동 목적, 음악과교육 개념적 놀이활동 지도, 음악과교육 개념적놀이활동 자료제작, 활용, 음악과교육 개념적놀이활동 기대효과
  • 소개글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목적,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개정,내용체계,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문제점, 음악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의 특성

    Ⅲ.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의 목적

    Ⅳ.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1. 포괄적이고 연계성 있는 음악과 교육과정
    2. 우리 음악 문화의 창달을 위한 국악교육
    3. 문제 해결력과 창의성 신장
    4. 타당성 있는 음악과 평가

    Ⅴ.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1. 내용 체계의 방향
    2. 내용 체계
    1) 이해
    2) 활동

    Ⅵ.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의 문제점
    1. 평가를 위한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2. 다루어야 할 내용은 많아지고 수준은 높아졌다

    Ⅶ. 음악교육과정(음악과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음악교육은 학생들이 기초적인 음악적 능력을 기르고, 다양한 음악 활동을 통해 음악에 대한 흥미와 즐겨 참여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에 중점을 둔다. 이처럼 다양한 음악적 활동의 기회를 통하여 아동들은 음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미적 즐거움을 체험하게 되는데, 이러한 활동 중에서 음악을 듣는 활동은 음악을 배울 때 가장 먼저 하는 활동인 동시에 가장 기초적인 활동이다. 음악을 감상한다고 하는 것은 음악의 미적 특성과 의미를 이해하고 즐기는 행위로써, 음악 수업에서 감상 활동의 목적은 소리에 대한 인지, 구별, 감수성을 발달시키는데 있다. 특히 학생들이 음악을 체험하는 과정에서 음악을 듣고, 구별하고, 분석하고, 느낌을 표현하는 등의 감상활동은 음악적 능력과 음악적 심성이 포괄적이고 균형 있게 발달하여 바람직한 음악적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는 통합적인 접근 방법의 측면에서 특히 강조되고 있다.
    그런데 감상활동의 통합적 접근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교수․학습 면에서는 감상이 단순히 음악을 듣는 것이라든지, 곡을 듣고 작곡가의 이름, 곡의 제목, 작곡 배경을 알거나 악기를 구별하는 것만으로 한정된 경우가 많이 있다. 특히 감상영역은 학교의 음악 학습에서 개발되는 내적 동기와 감상능력에 따라 음악적 능력의 향상과 음악적 심성이 계발되고 인지적 활동과 감성적 체험이 서로 상호작용할 때 바람직한 음악적 성장을 이룩함에도 불구하고 인지적 활동에 많은 비중을 두어 학습자들의 욕구충족에 미흡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로 인해 학습자들의 감상활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증대시켜 주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법의 접근을 통한 감상학습이 충분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어 지도 방법이 새롭게 바뀌어야 할 필요성을 안고 있다.
    참고문헌
    1. 교육고시부, 음악과 교육 과정, 별책 12, 1997
    2. 권오성, 국악 교육의 의의와 동향, 한국의 음악 교육을 진단한다, 서울 : 풍남, 1991
    3. 신계휴, 제7차 음악과 교육 과정 개정 연구, 인천 교육 대학교 음악과 교육 과정 개정 연구 위원회, 1997
    4. 성경희·권덕원, 제6차 교육과정 개정 연구 초·중·고등학교 음악과,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1992
    5. 이용일, 음악교육학 개설, 서울 : 현대악보출판사,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