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기독교사] 십자군전쟁의 발생 배경과 전개 과정

 1  [서양기독교사] 십자군전쟁의 발생 배경과 전개 과정-1
 2  [서양기독교사] 십자군전쟁의 발생 배경과 전개 과정-2
 3  [서양기독교사] 십자군전쟁의 발생 배경과 전개 과정-3
 4  [서양기독교사] 십자군전쟁의 발생 배경과 전개 과정-4
 5  [서양기독교사] 십자군전쟁의 발생 배경과 전개 과정-5
 6  [서양기독교사] 십자군전쟁의 발생 배경과 전개 과정-6
 7  [서양기독교사] 십자군전쟁의 발생 배경과 전개 과정-7
 8  [서양기독교사] 십자군전쟁의 발생 배경과 전개 과정-8
 9  [서양기독교사] 십자군전쟁의 발생 배경과 전개 과정-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양기독교사] 십자군전쟁의 발생 배경과 전개 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십자군전쟁의 배경
2.십자군 전쟁의 전개 과정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아랍과 이슬람권에 관한 한 우리는 너무도 서구 중심적인 지적 편식에 익숙해져 있다. 해방 이후 오늘날까지 재생산되어 온 서양 중심의 역사관과 자료의 편중이 그 일차적 원인일 것이다. 십자군 전쟁은 그 좋은 예이다. 인류 역사에서 십자군 전쟁만큼 그 진실이 감추어진 역사적 사건도 흔치 않을 것이다. 십자군 전쟁은 이교도에 유린당하는 성지 예루살렘을 회복하고자 하는 고귀한 종교적 열정에서 비롯한 성전으로 정의되어 왔다. 로마 교황 우르반 2세는 예루살렘을 순례하는 그리스도 교인들에 대한 셀주크 투르크인들의 박해를 강력하게 비난하면서 성지회복을 위한 성전을 호소하였다. 종교적 열정에 불타는 농민과 일부 기사들은 저마다 등과 가슴에 붉은 십자 표시를 달고 예루살렘으로 향했다. 이렇게 시작된 십자군 전쟁은 1365년까지 9번의 대규모 출병으로 이어졌고 약 250년 동안 오리엔트와 소 아시아 반도를 피로 물들였다.
이슬람 입장에서 보면 십자군 전쟁은 유럽인의 침략 전쟁이고, 이방인들이 저지른 대학살과 약탈로 삶이 짓밟힌 역사상 가장 치욕적이고 반문명적인 사건이었다. 예루살렘은 메카, 메디나에 이어 이슬람 제 3의 성지이다. 십자군 전쟁이 있기까지만 해도 예루살렘이 이슬람의 통치를 받고 있는 상황은 기독교 유럽사회나 비잔티움 제국 모두에게 당연한 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있었다. 비록 예루살렘이 이슬람교도들의 수중에 있었다지만 그리스도 교인들의 순례는 보호되었고, 해마다 그 수가 늘어갈 정도로 평화가 유지되고 있었다. 기독교 순례자가 박해받는다는 종교적 호소는 다분히 정략적인 발상이었다. 물론 일정한 규제는 있었다. 행진을 할 수 없었고 기독교를 공개적으로 전파하거나 교회를 지을 수 없었다. 그렇다 할지라도 십자군 전쟁은 순수하게 기독교적인 동기로 시작되었다고 말할 수는 없다.
교황 우르만 2세가 첫 십자군 전쟁을 시작한 이후로 십자군 전쟁은 기독교와 이슬람 세계 모두에게 거의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로 엄청난 수의 사상자를 내며 막을 내렸다. 9번의 십자군 원정 중에 1차 십자군 원정만이 유일하게 ‘성공적’이었다. 하지만 이것도 아랍 세계가 분열되어 있었던 덕분이었다. 성도를 탈환하고자 하는 목표에 근접한 것도 단 세 번의 원정 뿐이었다. 십자군 전쟁은 실로 잔혹한 살육과 약탈, 문화 유산의 파괴로 점철된 추악한 전쟁이었다.
일반적으로 십자군 전쟁은 이슬람 세계의 앞선 문화를 접한 유럽에게는 도약의 발판이 되었고, 찬란한 전성기를 누렸던 아랍에게는 쇠락의 길을 걷는 시발점이 되었다고 설명된다. 또한 이슬람교와 기독교라는 두 일신교의 뿌리깊은 반목과 갈등의 역사적 단초가 되었다는 점도 강조된다. 여기에서는 중세 유럽의 중요한 역사의 한 부분을 형성한 십자군 전쟁의 외면적 내면적 배경과 동기 및 1차에서부터 9차까지 이르는 십자군 전쟁의 전개과정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십자군 전쟁의 진상을 밝히고 십자군 전쟁이 더 이상 두 종교의 적의와 이단화를 부추긴 자극제로 평가되기 보다는 서로가 진지한 자기 성찰을 통해 새롭게 자신을 다지는 역사적 사건으로 재발견될 수 있도록 길잡이가 되고자 한다.

참고문헌
이형기(1994). 「세계교회사Ⅰ」. 한국장로교출판사.

Williston Walker(1979). 「기독교회사(증보판) 제3판」. 한국기독교문화원

얼E.케언즈(1990). 「서양기독교사」. 보이스사.

B.K.카이퍼(1980). 「서양기독교회사」. 성광문화사

Sidney M. Houghton(1988). 「기독교 교회사」. 종합선교-나침반사

W.B. 바틀릿 지음(1999), 『십자군전쟁 그것은 신의 뜻이었다!』, (한길HISTORIA)

윌리암 R.캐논(1995) ꡔ중세교회사ꡕ , (기독교문서선교회),필립 샤프 (2004)

필립 샤프(2004) ꡔ교회사전집ꡕ , (크리스챤다이제스트) ,

Justo L Gonzalez(1987) ꡔ중세교회사ꡕ (은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