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운동기의 6단계

 1  감각운동기의 6단계-1
 2  감각운동기의 6단계-2
 3  감각운동기의 6단계-3
 4  감각운동기의 6단계-4
 5  감각운동기의 6단계-5
 6  감각운동기의 6단계-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감각운동기의 6단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감각운동기

1. 반사 단계 : 0~1개월

2. 1차 순환반응 단계 : 1~4개월

3. 2차 순환반응 단계 : 4~8개월

4. 2차 순환반응의 협응단계 : 8~12개월

5. 3차 순환반응 단계 : 12~18개월

6. 내적 표상시작 단계 : 18~24개월

* 참고문헌
본문내용
감각운동기

이 시기의 영아는 보고 듣고 만지는 등의 감각운동적인 활동을 통해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이 세상에 대한 이해를 넓혀간다. 이 시기에 있어서 발달은 매우 빨라서 처음에는 생득적인 반사가 출발점이 되지만 마지막 단계에 가서는 감각운동적인 활동을 통해서 비교적 지적인 행동도할 수 있게 되고, 원시적 형태로나마 상징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단순한 상징놀이도 가능해진다. 또한 영아들은 감각적인 반응이나 탐색 활동을 통해 외부 세계를 알고, 대상영속성을 습득하게 되는데 감각운동기(sensorimotor period : 출생~2세)를 다시 6단계로 나누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반사 단계 : 0~1개월

출생 후 1개월 정도까지 신생아들은 반사적인 행동으로 자극을 받아들여 그에 적응할 수 있는 반응을 창출하게 되는데 단순한 반사도 환경과 접촉해 가면서 점차 적응적이고 적절한 것이 되어 간다.
예를 들어, 신생아는 처음에 젖꼭지가 아기의 입에 닿을 때마다 자동적이고 반사적으로 발기 시작한다. 이와 같이 빠는 행동은 동화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어머니의 젖꼭지를 바로 찾는 것이 쉽지 않다. 그러한 상황에서 아기는 젖꼭지를 찾아서 빠는 일련의 행동에 적응이 필요한데 이때 신생아는 고개를 돌리거나 숨을 늦추거나 해서 빠는 행동을 잘 조절하게 된다. 따라서 이 단계의 반사행동은 환경과의 접촉을 통해 점차 적응적인 것이 되어가며 지적인 활동을 위한 기초로써 작용한다.
대상영속성은 사물이 눈앞에 보이지 않거나 만질 수 없을 때에도 여전히 존재한다는 것을 아는 것으로 이 단계에서는 움직이는 대상을 추적하지만 대상이 시야에서 사라지면 영원히 없어진 것으로 안다.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