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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덕성 발달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접근, 학습이론적 접근, 귀인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도덕성 발달에 대한 세 가지 주요 입장
1. 정신분석학적 입장
2. 학습이론적 입장
3. 귀인이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덕성 발달에 대한 세 가지 주요 입장
프랑스의 사회학자 E. Durkheim은 그의 '도덕교육(1925)'이라는 저서에서 도덕가치의 상대성을 중시하여 도덕은 하나만 있을 수 없으며 사회의 유형만큼 많은 수가 존재할 뿐만 아니라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도덕도 변할 것이라고 했다.
특히 Durkheim은 개인이 속한 가정의 도덕도 국가의 도덕에 종속되는 일방적 위계관계를 통해서만 상호갈등을 극복할 수 있다고 주장함으로서 개인적인 관념, 감정, 관습, 양심 등은 자신이 속한 사회에 의해 내면화된 것으로 본다.
그런데 도덕성을 사회에 의해 일방적으로 내면화되는 단순한 습관적 행위로 보기보다는 지성의 작용에 의한 결과로 간주하는 개인적, 심리적 입장을 들 수 있다.
즉, 예견된 결과를 고려해서 행동을 조정하고 통제해 가는 데서 가치가 형성되는 것이며 이때 목적을 고려하고 이를 향한 행동을 할 수 있는 자유가 도덕성의 근거가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개인주의적 도덕성에서 말하는 도덕개념이란 어떤 규범을 단순히 수동적으로 지키는 것이 아니고 구체적 상황에서 자신과 자신이 처한 환경과의 관계를 고려하여 결과를 예견하면서 내리는 가치판단과정이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을 탐구하며 반성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한사람에게는 보다 상위의 도덕적 행위를 기대할 수 없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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