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 질문 생성 학습 전략 훈련 프로그램

 1  [학습지도] 질문 생성 학습 전략 훈련 프로그램-1
 2  [학습지도] 질문 생성 학습 전략 훈련 프로그램-2
 3  [학습지도] 질문 생성 학습 전략 훈련 프로그램-3
 4  [학습지도] 질문 생성 학습 전략 훈련 프로그램-4
 5  [학습지도] 질문 생성 학습 전략 훈련 프로그램-5
 6  [학습지도] 질문 생성 학습 전략 훈련 프로그램-6
 7  [학습지도] 질문 생성 학습 전략 훈련 프로그램-7
 8  [학습지도] 질문 생성 학습 전략 훈련 프로그램-8
 9  [학습지도] 질문 생성 학습 전략 훈련 프로그램-9
 10  [학습지도] 질문 생성 학습 전략 훈련 프로그램-10
 11  [학습지도] 질문 생성 학습 전략 훈련 프로그램-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습지도] 질문 생성 학습 전략 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의의
2. 용어의 정의

Ⅱ. 이론적 배경
1. 질문 생성 학습 전략의 이론적 기초
1) 적극적 정보 처리 이론
2) 메타 인지 이론
3) 지적 도식 이론
4) 정교화 학습과 질문 생성 전략
2. 학습 과정으로서의 질문 생성 학습 전략

Ⅲ. 연구 방법
1. 연구 가설
2. 연구 대상
3. 연구 설계
4. 연구 도구
1) 질문 생성 사회과 교수-학습 지도안
2) 질문 생성 학습 전략 프로그램의 구성
5. 측정 도구
1) 학업 성취도 검사
2) 파지 검사
3) 질문 생성의 수 검사
6. 연구 절차
7. 자료 처리

Ⅳ. 연구 결과
1. 질문 생성 학습 전략 훈련이 학업 성취에 미치는 효과
2. 질문 생성 학습 전략 훈련이 파지에 미치는 효과
3. 질문 생성 학습 전략 훈련이 질문의 수에 미치는 효과
4. 질문 생성 학습 전략 훈련의 임상적 결과와 느낀 점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의의

교수-학습에 따른 학습 전략에는 여러 유형이 있지만, 그 중에서 질문 생성 학습 전략은 학습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학습자 스스로 질문을 고안하고 답하는 전략을 말하며(전한선 외, 1991), 학습자가 학습 자료와 지식의 의미를 능동적으로 구성하고 생성하며 해석하도록 조장할 수 있음을 기본 가정으로 하는 전략이다(King, 1991). 또한 학습자 자신의 생성적 에너지를 자극하여 정교화 학습을 가능하게 해 주는 학습 전략이라는데 교육적 가치가 있다. 그러나 질문 생성 전략이 주목을 받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이 전략을 대상으로 수행한 실험 연구를 찾아보기 어렵고, 교수-학습 상황에서 학습자가 생성하는 질문의 수나 질은 상당히 낮은 수준에 있다. 그 이유는 다인수 학급, 수업 형태의 단순성, 학습자가 가지는 질문에 대한 심리적 위축감, 질문이 가진 다양한 기능과 구조에 대한 지식의 부족, 질문의 기회 상실에 대한 자신감의 부족 등의 심리적 원인 때문이다. 따라서 질문 생성 학습 전략에 대한 연구는 물론, 교수-학습 상황에서 적용하여 학업 성취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해 볼 필요성이 있다.
Stewart(1985)는 질문 생성 학습 전략이 매우 효과적인 읽기 전략이라고 말하고 있다. ‘읽는다’는 것은 학습을 위한 과정으로 사용되는 것이다(Robinson, 1975). 읽고 이해한다는 것은 학습의 기본이 되므로 독해를 학습의 열쇠로 볼 수 있고, 독해력을 증진시킨다는 의미는 학업 성취도의 증진과도 연결된다. 여러 선행 연구를 토대로 질문 생성 학습 전략의 훈련이 학생의 학업 성취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2. 용어의 정의

질문 생성이란, 학생이 질문을 고안해 내는 것으로 교사의 질문과 구별하여 사용되며 질문 생성 학습은 하나의 학습 전략이다(McFeely, 1984). 학생이 자기 자신에게 질문하는 자문(Andre & Anderson, 1978-1979; Wong, 1985)을 포함하여 학생이 다른 학생이나 교사에게 여러 가지를 질문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것이다.

Ⅱ. 이론적 배경

1. 질문 생성 학습 전략의 이론적 기초

질문 생성 학습 전략은 학습 자료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촉진하고 새로운 학습 자료에 대한 정교화를 자극하기 위해 설계된 하나의 전략으로(King, 1989), 의역 전략의 다음 단계라 할 수 있다. 훌륭한 학습자는 공부하려는 소재(재료)에 따라 적절한 학습 전략을 사용하고 자기의 학습을 평가하며, 이를 효과적으로 통제할 줄 안다.
질문 생성 학습 전략을 배우는 데는 두 가지의 목적이 있다. 하나는 공부한 내용의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함이고, 다른 하나는 사고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첫째는 공부하는 내용을 명확하게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먼저 질문을 제기하며 그 질문에 답하기 위한 자세로 독서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는데, 질문은 글의 제목을 의문형으로 바꾼 것일 수도 있다. 의문을 가지고 그에 대해 대답하는 자세로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질문에 대해서 대답하는 데 필요한 내용에 대해서는 더욱 선택적으로 주목하고 부적절한 것에 대해서는 가볍게 처리할 것이다. 또한 질문의 형식에 따라서 공부하는 방식이 달라질 수 있는데, 이는 질문의 내용이 중요함을 암시한다. 질문의 내용에 따라 유도되는 공부 방식, 즉 주의를 기울여 선택하거나 무시하는 일 혹은 정교화하는 내용이나 수준이 달라지며 그에 따른 이해와 기억이 큰 영향을 받게 된다.
또한 질문 생성 학습 전략은 독서를 마치고 난 후 학습 재료를 완전히 이해했는지를 확인하고 보충하는 데도 필수적이다. 배운 내용에 대해서 여러 각도에서 질문을 생성시켜 보고, 그에 대한 대답을 제대로 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이해 여부를 확인하는 질문을 하고, 이해가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이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을 찾으려는 노력이 별다른 생각 없이도 자동적으로 이뤄지도록 연습해야 할 것이다.
둘째는 생각하는 능력(사고력)을 증진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자기가 이해한 내용을 기초로 질문을 만들기 때문에 질문하고, 그에 따라 대답을 하며 질문하는 능력을 발달시킬 것이다.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의 사고를 자각하며 스스로의 사고의 전개를 전체적으로 관리할 줄 아는 능력도 개발시킬 수 있을 것이다. 자기 자신을 평가하며 자기의 생각 속에서 이것저것을 전체적으로 관리할 줄 아는 능력을 초인지(메타 인지, meta-cognition)이라고 한다.

참고문헌
1. 질문 생성 학습 전략 훈련이 초등학교 학생의 사회과 학업 성취와 파지에 미치는 효과, 윤세중,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 논문),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