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중국 진출 인적자원관리 성공사례

 1  LG전자 중국 진출 인적자원관리 성공사례-1
 2  LG전자 중국 진출 인적자원관리 성공사례-2
 3  LG전자 중국 진출 인적자원관리 성공사례-3
 4  LG전자 중국 진출 인적자원관리 성공사례-4
 5  LG전자 중국 진출 인적자원관리 성공사례-5
 6  LG전자 중국 진출 인적자원관리 성공사례-6
 7  LG전자 중국 진출 인적자원관리 성공사례-7
 8  LG전자 중국 진출 인적자원관리 성공사례-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LG전자 중국 진출 인적자원관리 성공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LG전자는 1958년 창업 이래 40년 넘게 대한민국의 대표적 전자 기업으로 기술개발에 앞장서 온 기업이다. 70-80년대의 오일 쇼크, 90년대 후반의 경제위기 등 갖가지 어려움에 효율적으로 대처해 왔으며 특히 2001년 미국 테러사건 이후 급속히 침체된 세계경제 영향에도 불구하고 매출성장을 계속해왔으며 세계시장 곳곳에 진출해 삼성과 함께 대한민국을 알리며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
LG전자는‘선택과 집중’을 통한효율적인 자원 투입으로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끊임없는 경영혁신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였고 디지털시대의 핵심 기술개발 및 디지털 TV,대형 PDP와 같은 신개념 제품의 선출시를 통해 세계시장에서 기술 리더십을 구현하는 한국의 대표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LG전자가 중국에 처음 진출한 것은 1993년으로써 최초의 사업은 중국 광동성 혜주시에 오디오 공장을 설립하면서 시작되었다. 이후 지금까지13년 간 20여 개의 생산법인, 분 공사(판매회사), R&D센터 등을 설립, 운영하고 있으며 매출에 있어서는 그동안 1만 배 이상의 성장을 일구어내고 있다.(이갑두 2006)
중국 LG전자는 현지사원 분공사장 4명과 현지관리자 7백여 명을 포함하여 3만 명에 가까운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사업의 지속적인 확대 및 빠른 성장으로 이해 매출과 인력은 바르게 증가하고 있다. 또한 지난15여 년간 연구개발, 생산, 영업, 인재부분에 일관성 있게 현지화를 추진하여 중국에서 가장 성공한 외자계 기업으로 손꼽히고 있다. LG전자는 현재 중국 내 상위 3대 기업을 중기목표로 설정하였다. 중국진출 15년째인 LG전자는 먼저 HR팀을 신설하였고, 중국 최초로 실시된 포춘 중국(Fortune Chine) 주관의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 조사에서 10대 기업에 선정되어 LG전자의 브랜드를 높이는 영광을 얻기도 하였다. 이러한 활동의 결과로 대졸신입사원 채용박람회에서 방문하는 대학마다 많은 인원이 참석, 취업하고 싶은 기업브랜드 반열에 올라서는 기회가 주어졌다.
2. LG전자 중국진출 인적자원관리 성공사례
2.1 채용방식
중국 LG전자의 채용목표는 R&D 핵심인재 및 마케팅 전문 인력을 확보, 육성하기 위해 신입목표달성을 위해 현지사원 출신의 경영자를 포함한 CEO 인재마케팅을 실시하고 있으며, 중점대학 중심의 캠퍼스 리크루팅 활동과 인터넷 등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또한 주요 지역별로 LG전자 법인과 중점대학 강에 네트워킹을 구축하였으며, 리더 급 인재확보 및 적합한 인력 채용프로세스 구축 등을 통해 중국인재의 특성을 반영한 총 9개의 실행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채용전략은 중국정부가 실행하는 인재중심의 경제개발정책, 글로벌기업의 R&D현지화 등 경쟁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즉 상품. 서비스의 차별화, 주도할 R&D, 시장 리더십 (Market Leadership)
확보를 위한 핵심인재 발굴 및 육성 자체가 중요한 사업전략의 수단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