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미국의 무역 분석 리포트

 1  한국과 미국의 무역 분석 리포트-1
 2  한국과 미국의 무역 분석 리포트-2
 3  한국과 미국의 무역 분석 리포트-3
 4  한국과 미국의 무역 분석 리포트-4
 5  한국과 미국의 무역 분석 리포트-5
 6  한국과 미국의 무역 분석 리포트-6
 7  한국과 미국의 무역 분석 리포트-7
 8  한국과 미국의 무역 분석 리포트-8
 9  한국과 미국의 무역 분석 리포트-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과 미국의 무역 분석 리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90년초 이후 미국 시장에서의 경쟁력 열세와 국내기업의 시장다변화 정책에 따라, 미국에 대한 교역의존도가 꾸준히 감소하여 왔으나, 2000년부터 미국을 제외한 세계 각국의 경제침체가 두드러지면서 미국과의 교역의존도가 다시 높아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01년우리나라의 대미수출 실적은 322억$, 대미수입 실적은 217억$에 달했으며, 우리나라의 수출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수출 20.8%, 수입 15.8%를 차지하였다. 수출은 자동차, 휴대폰 등은 계속적인 호조세를 보이고 있고, 반도체 철강 섬유 등은 감소하는 추세에 있다.
교역품목
한국과 미국의 교역은 주로 전자, 전기, 기계 등과 같이 고도화된 품목의 교역비중이 높은 특징을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와 동남아, 동구권, 중남미지역 국가들과의 교역이 원자재-완제품 교역의 특징을 보이고 있다면, 한미간 교역특징은 설비투자용 원자재의 교역비중이 매우 높게 나타난다. 다만, 우리나라의 대미수출은 자동차, 반도체 등 특정품목에 집중되는 경향을 보이는 문제점이 있다.
우리나라가 미국으로부터 수입하는 품목은 농산물을 제외하면 주로 중공업품에 집중되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최대 수입품목은 전자부품이었으며, 뒤이어 농산물과 일반기계 등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대미수출을 주도한 품목은 핸드폰, 컴퓨터, 반도체 등 전자, 전기제품과 자동차 등 기술집약형 품목이 차지하였다. 또한, 섬유제품을 비롯한 경공업제품의 수출은 경쟁 격화로 감소하였다.
통상현안
97년 외환위기 이후 미국의 한국에 대한 경제개혁과 시장개방요구가 양국간 주요 현안사항이다. 97년 아시아 위기로 인한 화폐가치 하락 및 가격경쟁력 강화와 미국내 자동차를 비롯한 철강제품 전방산업의 호황으로 인해 철강수요가 급증하면서 98년중 우리나라의 대미 철강수출이 급증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미업계를 중심으로 한국, 일본 철강제품에 대한 수입규제움직임이 점증하면서, 미국은 한국산 철강제품들에 대한 반덤핑조치를 취하고, 세이프가드조치를 위한 조사를 진행중에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