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제도 연구보고서

 1  국민연금제도 연구보고서-1
 2  국민연금제도 연구보고서-2
 3  국민연금제도 연구보고서-3
 4  국민연금제도 연구보고서-4
 5  국민연금제도 연구보고서-5
 6  국민연금제도 연구보고서-6
 7  국민연금제도 연구보고서-7
 8  국민연금제도 연구보고서-8
 9  국민연금제도 연구보고서-9
 10  국민연금제도 연구보고서-10
 11  국민연금제도 연구보고서-11
 12  국민연금제도 연구보고서-12
 13  국민연금제도 연구보고서-13
 14  국민연금제도 연구보고서-14
 15  국민연금제도 연구보고서-15
 16  국민연금제도 연구보고서-16
 17  국민연금제도 연구보고서-17
 18  국민연금제도 연구보고서-18
 19  국민연금제도 연구보고서-19
 20  국민연금제도 연구보고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민연금제도 연구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8세기 산업화와 공업화로 인해 인간은 생활의 편리함과 물질적 비물질적 보상을 얻게 되었으나, 그로 인한 사회적 위험 또한 상대적으로 증가하였다. 경제적 비보장을 초래하는 레자(Rejda, 1994:3~12)의 8가지 요인에는 가구주의 갑작스런 죽음, 노령, 건강하지 못한 신체, 실업, 기준이하의 소득, 물가상승, 자연재해, 부정적인 개별요소가 있다. 부정적인 개별요소를 제외한 나머지 7가지 요인은 현대사회에서 개인의 책임으로만 귀결시킬 수 없고 사회 공동으로 해결해야 할 부분이다. 특히, 대한민국 헌법 제 10조에 의하면,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국가는 개인이 가지는 불가침의 기본적 인권을 확인하고 이를 보장할 의무를 진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이는 국가의 국민에 대한 사회보장과 복지증진의 기회를 의무로서 명시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국가는 다양한 제도와 법으로 국민의 최저생활에 대한 보장을 해야 할 책임이 있다.
국민연금제도는 국가가 국민의 생활안정과 복지증진을 위하여 보험의 원리를 도입하여 만든 사회보험의 일종으로 가입자, 사용자 및 국가로부터 일정한 보험료를 받고, 이를 재원으로 여러 가지 정형화된 보험금을 지급하는 사회보장제도이다. 더구나 현대사회는 노령인구의 증가, 노인부양의식의 약화, 사회적 위험이 증대되고 있기 때문에 국민연금제도에 의한 노후 소득보장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최근 인터넷 사이트에 ‘국민연금의 비밀’이란 문답 형식의 글이 다음(DAUM)이나 네이버(NAVER) 등 포털사이트는 물론 청와대 신문고 등에 광범위하게 실려 있다. 국민연금에 대한 비판이 처음은 아니지만, 이번처럼 조직적이고 광범위한 경우는 처음이라 할 수 있다. 이렇게 국민연금제도가 현대사회의 필수적인 사회보장제도임에도 불구하고 최근 국민연금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에 본 연구는 국민연금제도의 의의 및 필요성과 국민연금법, 국민연금제도의 변천과정 및 국민연금제도의 현황을 살펴본 후 ‘국민연금의 비밀’에 관한 이슈를 중심으로 국민연금제도의 문제점과 대안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세계의 국민연금제도를 고찰하고 1970년대 이후 세계의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여건의 변화로 인한 선진국의 공적연금의 개혁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우리나라 국민연금의 정책방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국민연금제도의 의의 및 필요성
1) 국민연금제도의 의의 및 특성
(1) 의 의
국민연금제도는 가입자인 국민이 노령, 퇴직, 장애, 사망 등의 사회적 위험에 처해 소득이 감소하거나 상실되는 경우 당사자나 유족에게 경제적으로 안정적인 생활을 보장할 수 있도록 사회보험방식에 의하여 연금형태의 급여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소득보장제도이다. 산업화의 진전 및 과학기술의 발달 등으로 노인인구수는 증대하고 핵가족화노인부양의식의 약화 등으로 노인에 대한 가족부양체계는 점차 쇠퇴하는 경제사회적 변화 현상에 사회적 차원에서 점진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중추적인 복지제도이다.
(2) 특 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