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의 이해

 1  공급사슬의 이해-1
 2  공급사슬의 이해-2
 3  공급사슬의 이해-3
 4  공급사슬의 이해-4
 5  공급사슬의 이해-5
 6  공급사슬의 이해-6
 7  공급사슬의 이해-7
 8  공급사슬의 이해-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급사슬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경쟁력 있는 린 공급사슬을 디자인 할 때는 아래 14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① 모든 하부시스템의 성과가 향상되더라도 시스템 전체의 성과가 반드시 향상되는 것은 아니다. 하부시스템 성과의 향상은 전체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에 따라서 평가되어야 한다.
- 시스템적 사고는 시스템의 하부시스템들이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는지에 초점을 맞춘다.
② 린 공급사슬의 성과향상에 초점을 맞추되 공급사슬의 비즈니스 생태계를 무시하면 안된다. - 공급사슬은 네트워크이다. 비즈니스 생태계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위협이나 기회에 대한 인지를 신속하게 할 수 있으며, 이를 린 공급사슬의 개발이나 관리에 반영하게 되면, 유무형의 해택을 얻게 된다.
③ 제품을 디자인 할 때에 고객의 요구와 프로세스에 초점을 맞추어라. 산업의 경계를 뛰어 넘는 최상의 관행을 통하여 엄청난 경쟁우위를 얻을 수 있다. - 세분화된 고객 집단에 따라 공급사슬의 디자인을 맞추어야 한다. 주문생산방식, 비축생산방식이 그 예이고, 또 벤치마킹을 통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④ 내적 다양성을 최소화하는 반면에 외적 다양성은 최대화하라. 재고는 경제적으로 가능한 한 완성품이 아닌 공동제품의 형태로 보유하라. - 이는 재고수준과 수요의 불확실성을 낮추는 장점이 있다.
⑤ 수요의 변동에 대하여 재고가 아닌 여유능력으로 완충하라. - 공급사슬에서는 유연성을 갖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러한 유연성을 위해서 여유능력을 갖는 것이 좋다.
⑥ 계획을 세울 때에는 수요예측을 이용하고, 실행을 할 때에는 풀 시스템을 이용하라. - 풀 시스템은 여유능력으로 수요의 변동에 대처하게 되므로 재고수준이 낮다.
⑦ 재화와 서비스를 공급하는데 있어서의 공급사슬 전체적으로 비용을 절감하는 목적을 가지고 공급사슬의 구성원들과 전략적으로 파트너십이나 제휴관계를 구축하라. - 시스템적 사고를 가지면 파트너십을 구축하는데 도움이 되며 이는 전체 비용을 감축시킨다.
⑧ 운영전략의 역할은 기업이 고객의 기호변화에 대처하는 능력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다. 제품이나 프로세스는 전략적 유연성을 촉진하도록 디자인 되어야 한다.
⑨ 기업으로 하여금 기능을 더 잘 정렬하도록 하고, 또 기능지향에서 프로세스지향으로 방향전환을 하도록 성과측정 항목을 구성하라. - 린 기업은 프로세스에 초점을 맞추고, 평가측정치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에 BSC접근법이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