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에 대한 몇 가지 정의

 1  관광에 대한 몇 가지 정의-1
 2  관광에 대한 몇 가지 정의-2
 3  관광에 대한 몇 가지 정의-3
 4  관광에 대한 몇 가지 정의-4
 5  관광에 대한 몇 가지 정의-5
 6  관광에 대한 몇 가지 정의-6
 7  관광에 대한 몇 가지 정의-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관광에 대한 몇 가지 정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저는 이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관광의 중요성이 저의 생각보다 크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관광은 정치, 경제, 심리, 사회, 지리, 문화인류, 경영, 마케팅, 환경 등 여러 학문 분야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관광은 점점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 단적인 예로 2016 년에 세계 관광객 수는1235000000 명입니다. 이 수는 2002 년에 세계 관광객 수가700000000 명이었다는 것을 생각하면 많이 늘어난 수짜라고 할 것입니다. 출처: World Tourism Organization( 관광은 경제적으로도 중요성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세계관광위원회(World Travel and Tourism Council, WTTC)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관광의 국내총생산(GDP) 기여도는 2013년 9.5%에서 2024년 10.2%로증가하고, 관광의 고용 기여도는2013년 8.9%(265,855,000개)에서 2024년10.2%(346,901,000개)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고 합니다. 또 (international tourism receipts)에 따르자면2013년 한 해 관광수입은 1경 1,590조 달러라고 합니다. 관광의 중요성증가는 세계적으로도 볼 수 있지만 제주도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제주도의 관광객 수는 2012년 9,691,703, 2013년 10,854,125, 2014년 12,288,288, 2015년 13,634,999, 2016년 15,851,401 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료들을 볼 때 관광의 중요성은 앞으로도 증가할 것 같습니다. 저는 세계적으로 관광이 왜 이렇게 증가 할까 궁금했습니다. 많은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교통수단의 발전, 경제력의 발전, 여유시간의 증가, 메스미디어의 영향, 다른 공간에 대한 호기심등 몇일전 텔레비전을 보고 있었습니다. 텔레비전에서는 세계 여러나라의 도시들을 보여주었습니다. 프랑스의 파리나 이탈리아의 로마같은 유명 관광지들 이었습니다. 저도 지금 당장 갈 수만 있다면 한 번 가보고 싶은 도시들입니다. 어쩌면 갈수 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돈이 많이 들 수도 있지만 파리나 로마를 여행할 목표로 모으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찾아보면 그러한 도시들을 싸게 여행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비행기 속에서 오래 있어야 한다는 것이 조금 무섭지만 10 시간 정도는 잠을 잔다면 견딜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이렇게 된 다면 저도 세계 관광객이 되고 각종 관광 통계에도 들어가게 될 것입니다. 현대는 대중 관광의 시대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관광의 역사속에서 산업혁명 이전과 이후를 나누어 본다면 산업혁명 이후의 관광은 대중의 여가 생활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산업혁명 이전에도 관광은 존재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일 때문에 여행을 한 것입니다. 일부 돈 많고 시간에 여유가 있는 사람들 만이 즐거움과 호기심을 충족하기 위해 관광을 했다면 산업혁명 이후에는 많은 사람에게 돈과 여유가 어느정도 생겼습니다. 그리고 교통 수단도 점차 발전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철도가 여행의 주요 교통 수단이었다면 증기선이 발명된 이후에는 배가 그 역할을 했고 그 이후에는 비행기가 발명 됨으로써 대중 관광의 시대를 더욱 확대 시켰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대의 관광은 여가생활입니다. 행복과 즐거움을 위해 많은 사람들은 여행을 할 것입니다. 앞으로 더욱 많은 사람이 행복과 즐거움을 위해 관광을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관광을 하는 관광객은 앞으로도 증가 할 것 같습니다.
II 관광에 대한 몇가지 정의
관광이란 정치, 경제, 심리, 사회, 지리, 문화인류, 경영, 마케팅, 환경 등 여러 학문 분야에서 연구되고 있습니다. 저는 이 보고서를 작성 하면서 몇가지 학문의 정의를 통해 관광을 조금 더 심도있게 이해하려는 노력을 해보았습니다. 경제적 시각(economic perspectives)에서 관광은 경제현상의 일부인 산업 또는 경영활동으로 이해되고 있다고합니다. 이에 따라 산업의 발전이나 관광의 경제적 영향 또는 기여 등이 주요 연구대상이 되어 왔습니다. 경제적 시각에서의 대표적 학자들로는 매킨토시(McIntosh, 1977), 라이언(Ryan, 1991) 등이 있습니다. 관광은 여행객을 유치하고 수송하고 숙소를 제공하고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활동이며 관광숙박시설 및 관광지원시설의 공급과 수요 그리고 이러한 과정에서 파생되는 지출, 소득, 고용 창출 등의 현상이라고 합니다. 지리적 시각(geographical perspectives)에서 관광은 공간현상으로 이해되고 있습니다. 관광은 기본적으로 이동이 전제되는 행위이기 때문에 관광객의 이동과 입지, 관광 목적지의 환경 변화 등이 주요 관심사가 되어 왔습니다. 지리적 시각에서의 관광의 대표적 학자들로는 매디슨과 월(Mathieson & Wall, 1982) 등이 있다고 합니다. 관광은 일상생활권 이외 지역으로의 일시적인 이동으로 일상생활권 이외의 지역에서 행해지는 활동과 관광객의 필요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 창조된 시설을 의미합니다. 사회문화인류학적시각(sociological/anthropological perspectives)에서 관광은 현대사회에서 상실되고 결핍된 것을 충족시키기 위한 활동으로 이해되며 관광객과 지역주민의 관계나 영향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사회문화인류학적 시각의 대표적인 학자들로는 크리펜도르프(Krippendorf, 1987)와 매커넬(MacCannell, 1976) 등이 있습니다. 관광은 인간이 정신적 육체적으로 회복하는 수단이자 삶에 의미와 생명력을 가져오는 치유라고 합니다. 이렇듯 각 학문 분야마다 관광을 정의하는 것이 다릅니다. 그리고 각 분야 별로만 정의되기 때문에 관광이라는 현상을 전체적으로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포괄적 시각을 통해 관광을 조금 더 단순하게 정의할 피료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포괄적 시각(holistic perspectives)에서 관광은 모든 구성요소들의 고려와 관계 규명을 통해 이해 할 수 있는 현상으로 생각됩니다. 이에 따라 관광은 관광객, 사업자, 지역주민, 지역사회, 정부 등 관광과 관련된 모든 구성요소들 간의 관계 및 상호작용에서 발생하는 복합현상으로 이해된다고 합니다. 포괄적 시각에서 대표적인 학자들로는 골드너, 리치, 매킨토시(Goeldner, Ritchie & McIntosh, 2000) 등이 있습니다. 관광은 관광객들을 유치하는 과정에서 관광객과 사업 공급자, 목적지 정부, 목적지 지역사회의 상호작용으로 발생하는 현상 및 관계의 종합체라고 합니다. 한편 관광통계의 생산이나 관광산업의 규모 측정 등 실무적이고 정책적인 피료성으로 세계관광기구에서는 여행목적, 여행거리, 체재기간 등의 기준에 의해 관광은 1년 미만의 기간 동안 일상생활권을 떠나 여가, 업무 또는 방문지에서 보수를 받는 활동과 관련이 없는 기타의 목적으로 여행을 하거나 머무르는 인간의 활동이라고 관광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III 제주도의 관광개발
제주도는 2016 년에만 해도 15,851,401 명이나 되는 관광객이 다녀 간 관광지 입니다. 이렇게 많은 관광객이 제주도에 온다는 것은 그만큼 관광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이야기 일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제주도의 관광개발에 대해 조사를 해보았습니다. 제주도에 관광을 오는 관광객들은 당일 관광보다는 몇일 시간을 가지고 관광을 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하면 숙박을 할 시설이 피료할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숙박 시설에 대해 조사하다가 제주도 최초의 민영호텔을 알게되었습니다. 총 공사비 3천만 원을 들여 1962년 10월 17일에 기공식이 열렸던 제주관광호텔은1963년 10월 13일에 개관식이 거행되었다고 합니다. 호텔을 건립한 사람은 자수성가한 재일동포 김평진 이었고 이날 호텔 계관식에는 교통부 장관과 공보부 차관이 참석했다고 합니다. 1998년에 문화관광부가 독립된 중앙부서로 발족하기 이전 까지 관광 업무는 교통부에서 전담했기 때문에 교통부 장관이 참석한 것이라고 합니다. 장관이 호텔 계관식에 참석한 것도 놀랍지만 공보부 차관은 제주관광호텔 대표인 김평진에게 박정희 의장이 수여하는 문화훈장국민장을 전달하였다고 합니다. 호텔 하나 계관하였는데 훈장까지 수여 한다는 것이 조금 이해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제주관광호텔의 중요성을 말해주는 것이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호텔이 건립되게 된 과정도 제미있었습니다. 김평진이 이끄는 재일 제주개발협회의 향토방문단이 처음으로 고향인 제주를 방문한 후 일본으로 돌아가는 길에 서울에서 박정희 국가재건최고회의 의장을 예방하였다고 합니다. 박정희 의장과 동석한 김영관 제주도지사가 제주는 최고의 관광자원을 가지고 있지만 초가집 여관밖에 없어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필수적인 현대적 설비를 갖춘 호텔이 피료하다고 했다 합니다. 그리고 동포 중에서 투자할 의향이 있는 사람을 타진했고 이에 김평진 제주개발협회 회장이 즉석에서 근대적 호텔 건립을 박정희 의장에게 약속한 후 정부로부터의 보조금까지 마다하면서 자력으로 제주관광호텔을 건립한 것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사정을 알게 된 후 저는 어쩌면 훈장을 수여한 것이 그다지 놀라운 일이 아닐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제주도에 최초에 호텔이 생긴 것입니다. 그리고 어쩌면 관광지로써의 제주도의 면모가 시작된 것일 수도 있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대규모 관광 개발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 현상이지만 저는 1965 년에 벌써 그러한 계획이 술입되었을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제 생각에는 1965 년이라면 아직 제주도가 그다지 관광지로써의 면모가 없었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1965 년 9월에 제주시는 한라산 일대를 관광지로 조성하려는 제주시관광7개년 계획을 제주도에 승인을 요청하였다고 합니다. 이 계획에 의하면 한라산 중산간지역인 람사르 습지 물장오리 일대 등에 산장호텔을, 개월오름에 50만 평 규모의 골프장, 그리고 2만 5천 평의 물장오리 일대에 낚시터와 보트계류장을 조성하도록 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제주시관광7개년 계획의 사업 중 가장 먼저 실현된 사업은 개월오름 인근 43만여 평에 조성된 제주도 최초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