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에서의 인간관계 관리제도

 1  조직에서의 인간관계 관리제도-1
 2  조직에서의 인간관계 관리제도-2
 3  조직에서의 인간관계 관리제도-3
 4  조직에서의 인간관계 관리제도-4
 5  조직에서의 인간관계 관리제도-5
 6  조직에서의 인간관계 관리제도-6
 7  조직에서의 인간관계 관리제도-7
 8  조직에서의 인간관계 관리제도-8
 9  조직에서의 인간관계 관리제도-9
 10  조직에서의 인간관계 관리제도-10
 11  조직에서의 인간관계 관리제도-11
 12  조직에서의 인간관계 관리제도-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직에서의 인간관계 관리제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조직에서의 인간관계 관리제도는 사회의 복잡성 증대와 기업의 대형화로 인하여 인간문제의 중요성이 대두되므로 현대 산업 및 경영관리면에서 그 비중이 격증되고 있다. 특히 인간을 중심으로 하여 집단에서 개인의 고정처리, 인간적 대우와 존엄성, 민주적 분위기 조성과 참여의식의 조장, 종업원의 사기제고 등의 문제가 관리면에서 부각되므로 이러한 내용을 포괄적으로 다루는 인간관계관리는 이에 따른 복잡성과 부응해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인간관계 관리제도의 종류
인간관계(human relation)관리는 사람과 사람 사이를 관리하는 것으로 사람 사이의 단순한 상호작용 보다는 모든 인간을 하나의 인격체로 이해하고 관리하려는 접근이 필요하다.
o 최근에 조직 운영 패턴이 팀제 위주로 바뀌고 있기 때문에 인간관계 관리는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o 인간관계관리제도에는 다음과 같은 것 들이 있다.
- 제안제도(suggestion system): 조직 운영이나 직무수행에 관련된 여러 개선안을 조직구성원이 제안하도록 하고, 우수한 제안에 대해서는 적절하게 보상하는 제도이다.
- 인사상담제도(personnel counseling): 종업원의 불평불만이나 신상에 관한 상담에 응하여 이를 해결하여 주는 제도이다.
- 사기(morale)조사: 종업원들이 조직에 대하여 갖는 긍정적 태도나 만족도와 조직에 대한 충성심을 파악하여 조직의 건강상태를 파악하는 것이다.
- 고충(grievance)처리제도: 기업에서 근로조건이나 대우에 대한 종업원의 불평이나 불만을 접수하여 처리하는 제도이다. 원만한 노사관계의 발전을 위해서도 활용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법으로 강제되고 있다.
- 의사소통(communication): 조직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조직구성원의 노력이 공통의 목적을 향하여 통합조정 되어야 하는데 이를 촉진하는 것이 의사소통이다.
제도별 정의의 심층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