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빈 기업분석

 1  커피빈 기업분석-1
 2  커피빈 기업분석-2
 3  커피빈 기업분석-3
 4  커피빈 기업분석-4
 5  커피빈 기업분석-5
 6  커피빈 기업분석-6
 7  커피빈 기업분석-7
 8  커피빈 기업분석-8
 9  커피빈 기업분석-9
 10  커피빈 기업분석-10
 11  커피빈 기업분석-11
 12  커피빈 기업분석-12
 13  커피빈 기업분석-13
 14  커피빈 기업분석-14
 15  커피빈 기업분석-15
 16  커피빈 기업분석-16
 17  커피빈 기업분석-17
 18  커피빈 기업분석-18
 19  커피빈 기업분석-19
 20  커피빈 기업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커피빈 기업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2003년을 기점으로 하여 전세계적으로 7,000개의 매장을 갖고 있는 스타벅스가 에스프레소 커피 시장 대부분을 장악하고 있다. 지금 거리를 걷다보면 꼭 한 두 번씩은 스타벅스 매장을 지나가게 되며 심지어 편의점에서도 스타벅스 커피를 마실 수 있을 정도로 스타벅스는 우리 생활 곳곳에 퍼져있다. 스타벅스 제국이라 불리는 수준이다. 어느새 에스프레소 커피시장의 맏형격인 스타벅스를 따라잡을 수 없다는 게 업계의 불문율화 되어버렸다. 섣부른 1위에 대한 도전이 계란으로 바위를 치는 결과를 야기 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업계에서는 2위를 향한 도전이 치열하다. 현재 성장하고 있는 에스프레소 커피시장이 앞으로 계속 성장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스타벅스 이외에 현재 국내 에스프레소 커피시장에는 많은 커피 업체들이 진입해있는 상황에서 현재 업계 2위를 차지하고 있는 커피빈의 전략이 상당한 흥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이에 우리는 커피빈의 전략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였다.
Ⅱ. 서론
1. 한국 커피 시장의 변화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의 성장은 국내 커피전문점 시장의 변화 그리고 커피 음용 문화의 변화와 맞물린다. 우리나라 커피문화의 변천사는 대략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스타벅스 진출 이전, 80년대 다방을 중심으로 한 인스턴트 커피와 90년대 카페 및 커피 전문점을 중심으로 한 원두커피 그리고 2000년대 스타벅스 진출 이후 테이크 아웃점을 중심으로 한 에스프레소, 스페셜티 커피 문화로 크게 나눌 수 있다.
1기 다방커피
국내 커피 시장은 80년대 이전까지는 인스턴트/다방 커피가 주류를 이루었다. 다방 커피는 인스턴트 커피에 설탕과 프림을 듬뿍 탄 걸쭉한 커피의 총칭을 말한다. 다방 커피에 달걀 노른자를 띄운 커피 등이 당시에는 인기 있는 특별식으로 통했다. 지금도 편하게 마시는 자판기 커피는 여전히 다방 커피의 전통을 고수하고 있다.
80년대 후반에 들어서면서 쟈뎅, 브레머, 사카등 커피 전문점 체인사업 업체들이 등장하면서 새로운 형태의 원두커피/커피전문점 시대가 시작되었다. 원두커피는 여과지에 커피 가루를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마시는 증류식 커피다.드립(drip)식 커피라고도 한다.
2기 까페
원두커피는 90년대 초 대학가를 중심으로 생겨난 푹신한 소파를 갖춘 카페와 함께 유행하기 시작한다. 헤이즐넛블루마운틴초컬릿라스베리 등 독특한 향의 커피가 이 무렵 소개됐다. 그러나 90년대 중반까지 체인본사만 70-80여개가 난립하여 부실한 체인본사가 속출하였고, IMF의 영향으로 2000년에는 20여개의 체인본사만이 남게되고 커피전문점의 수도 약 9,000여개로 정리되었다.
3기 에스프레소 (빠르게라는 의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