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리아드 지중해 무역과 한반도의 미래

 1  일리아드 지중해 무역과 한반도의 미래-1
 2  일리아드 지중해 무역과 한반도의 미래-2
 3  일리아드 지중해 무역과 한반도의 미래-3
 4  일리아드 지중해 무역과 한반도의 미래-4
 5  일리아드 지중해 무역과 한반도의 미래-5
 6  일리아드 지중해 무역과 한반도의 미래-6
 7  일리아드 지중해 무역과 한반도의 미래-7
 8  일리아드 지중해 무역과 한반도의 미래-8
 9  일리아드 지중해 무역과 한반도의 미래-9
 10  일리아드 지중해 무역과 한반도의 미래-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리아드 지중해 무역과 한반도의 미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유럽문학 최고 최대(最古最大)의 서사시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의 작자라고 전해진다. 그의 출생지나 활동에 대해서는 그 연대가 일치하지 않으나, 작품에 구사된 언어나 작품 중의 여러 가지 사실로 미루어 보아 앞의 두 작품의 성립연대는 BC 800∼BC 750년경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그의 성장지로 추측되는 도시가 7군데나 되나 그 중 소아시아의 스미르나(현재 이즈미르)와 키오스섬이 가장 유력하다. 그는 이 지방을 중심으로 서사시인으로서 활동한 것으로 보이며, 이오스섬에서 사망했다고 한다.
앞의 2대 서사시 외에 《호메로스 찬가》라는 일군(一群)의 찬가집(讚歌集)이나 익살스러운 풍자시 《마르기테스》와 《와서회전(蛙鼠會戰)》 등 몇 가지 서사시가 그의 작품이라고 하나 이것도 불명확하다. 또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가 동일인의 작품이냐의 문제로 오래 전부터 논쟁이 많았다. 18세기 후반 F.A.월프가 《호메로스 서설(序說)》(1795)을 발표한 이래, 그의 존재 그 자체와 작품의 성립과정, 2대 서사시의 작자의 진부(眞否) 등 여러 가지 시비가 있었으나 어떻든 두 서사시는 한 작가에 의해서 이루어진 것으로 생각된다. 《일리아스》는 1만 5693행(行), 《오디세이아》는 1만 2110행의 장편 서사시이며, 각각 24권으로 되어 있다. 두 서사시는 고대 그리스의 국민적 서사시로, 그 후의 문학 ·교육 ·사고(思考)에 큰 영향을 끼쳤고, 로마제국과 그 후 서사시의 규범이 되었다.
2. 일리아드 소개
는 트로이와 그리스 간의 전쟁을 다룬 서사시다. 황금 사과에서 비롯된 세 여신의 불화와 ‘파리스의 선택’, 지상 최고의 미녀 헬레네의 납치와 도주로 시작돼 ‘트로이의 목마’로 끝난 이 전쟁 이야기는 모르는 사람이 없다. 하지만 는 이 유명한 신화를 일목요연하게 서술하지는 않는다. 어느 고전학자는 어린 시절 번역본을 선물 받고 나서 그 책을 판매한 서점 주인이 사기를 친 것은 아닌가 의심했다고 회고한 적이 있다. 왜냐하면 그 유명한 ‘트로이의 목마’ 이야기가 그 책에는 전혀 안 나왔기 때문이다. 물론 전쟁의 기원과 경과에 관한 설명이 나오긴 하지만, 시간 순서가 아니라 중간에 회고 방식으로 설명되며, 이것은 그리스 서사시의 특징인 동시에 그 영향을 받은 유럽 역대 서사시의 특징으로 자리잡았다.
《일리아스》는 비극과 마찬가지로 하나의 사건에 집중하여, 트로이 공방 50일 동안의 이야기 속에 10년의 전망을 담았으며, 과거를 뒤돌아보고 미래를 암시함으로써 비극성을 강조하였고, 여러 가지 비유로 자연계와 인간계의 관계를 특색 있게 묘사하였다. 무용(武勇)을 노래하고 그리스 기사도를 찬양한 이 시는 방랑 시인 호메로스에 의해 BC 900년경 쓰여진 작품이다. 그리스인들에겐 오디세이아(Odysseia)와 함께 그리스 민족의 단일성과 영웅적 자질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상징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유럽인의 정신과 사상을 낳은 원류가 되고 있다. 이 시는 사고하는 방식에 있어 신의 눈이 아닌 인간의 눈으로 세상을 보기 시작함으로써 인간주의적 접근을 시도한 최초의 작품이며, 냉혹한 사실주의적 표현으로 인해 플라톤은 일찍이 아이들에게는 금서로 할 것을 제안한 바 있다. 유럽 서사시의 모범으로서 라틴 문학을 거쳐 유럽 문학에 큰 영향을 끼쳤다.
인용어구-드디어 아킬레우스는 황금 갑옷을 걸쳐 입고 외쳤다. “내 목숨이 붙어있는 한 해야 할 일은 오직 하나, 헥토르를 죽이는 것 뿐이다.“

1.내용줄거리